수성구 조정지역해제에 부동산시장 반등 청신호… 알짜단지 ‘범어자이’ 관심
수성구 조정지역해제에 부동산시장 반등 청신호… 알짜단지 ‘범어자이’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9.26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어동 법조타운 등 후적지 개발 예정… 일대 아파트에 관심
범어자이 투시도.
범어자이 투시도.

최근 열린 제3차 주거정책심의위원회에서 규제지역이 대폭 완화됐다. 조정대상지역 101곳, 투기과열지구 43곳, 투기지역 16곳에 달하는 전국 규제지역 중 대구 수성구와 부산 해운대를 포함해 총 45곳의 규제가 해제된 것이다.

특히, 대구 수성구는 지난 2017년 8·2대책 후속 조치로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고 2020년 12월 대구 전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주택시장이 침체됐었다.

이후 지난 6월 제2차 주거정책심의위원회에서 대구 대부분 지역의 규제가 해제됐고, 26일부터는 수성구의 조정지역까지 해제됐다. 이에 따라 대구 주택 시장에서 반등을 기대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이번 조정대상지역 해제로 세금, 대출, 청약 등의 규제가 큰 폭으로 완화된다. 1주택자의 양도세 비과세 요건이 '2년 보유·2년 거주'에서 '2년 보유'로 완화되고 양도세 비과세를 받을 수 있는 일시적 2주택자의 기존주택 처분기간도 1년에서 3년으로 늘어난다. 또한 조정대상지역의 2·3주택자에게는 부과되던 양도세 중과도 사라진다.

2주택자의 종부세도 완화된다. 조정대상지역에서는 주택가격에 따라 1.2~6.0%의 세율이 절반수준인 0.6~3.0%로 완화되고, 1주택자가 주택담보대출시 기존주택을 처분해야하는 조건이 삭제된다. 취득세의 경우 2·3주택자 기준 각각 12%→8%, 8%→1~3%로 낮아진다. 또 주택담보대출의 LTV(담보인정비율)은 50→70%로 DTI(총부채상환비율)은 50→60%로 상향 조정 된다.

수성구의 조정지역이 해제되면서 이미 발 빠른 투자자들은 수성구 내 '황금알' 찾기에 나섰다. 이러한 가운데 수성구 명문학군의 중심지에 자리잡은 ‘범어자이’가 선착순 분양중에 있어 관심이 몰리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수성구 범어동 핵심 인프라의 중심에 위치한 ‘범어자이’는 주변 MBC사옥 부지에 약 600세대 규모의 주상복합단지가 들어설 예정이고, 경찰청·법원 등이 있는 법조타운이 2027년 연호지구로의 이전을 계획했다. 때문에 생기게 될 후적지는 범어네거리 인근 상업의 중심지로서 대규모 개발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들 개발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범어동 일대의 가치는 한층 더 높아질 것”이라며 “범어동 부동산 시장에는 이러한 미래가치를 선점하려는 이들의 관심에 그 인기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 일원에 들어서는 주상복합아파트 ‘범어자이’는 지하 6층~지상 최고 34층 4개 동, 451세대 규모다. 아파트는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4베이 판상형 위주로 설계해 채광과 통풍을 높였으며, 전용면적 ▲84㎡ ▲114㎡ 등 총 399세대로 구성됐다.

타입별로 현관팬트리, 복도팬트리, 드레스룸 등 다양한 수납공간과 공간활용이 적용된다. 또한 자이브랜드만의 혁신설계, 건설업계 최초로 론칭한 모바일통합 앱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 'CLUB XIAN(클럽자이안)'이 제공돼 커뮤니티시설, 생활문화 콘텐츠 등 각종 서비스를 모바일 앱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창문을 열지 않아도 스스로 환기와 청정이 가능한 토탈 에어솔루션 시스템 'SYSclein(시스클라인)'이 도입돼 쾌적한 일상을 보장해준다.

여기에 외출 시에도 전등, 난방, 가스(OFF만 가능) 작동과 날씨를 알려주는 '자이앱 솔루션'과 기상부터 취침까지 입주민의 동선에 따라 편리함을 제공하는 '자이 스마트홈 시스템'등도 적용돼 생활의 편리함을 높였다.

주변 생활 인프라로는 현대시티아울렛, 범어먹거리타운, 신세계백화점 등 주요 편의시설이 가깝게 위치하고 야시골공원과 맞닿아 있는 자연친화적 숲세권 아파트로 조성됐다. 명문학군을 형성하고 있는 범어동 학군내에 위치해 동천초, 범어초, 청구중고교, 경신중, 경신고와 가깝고 수성구청역 학원가와 범어도서관 등 다양한 교육시설도 인접해 있어 우수한 교육인프라가 마련되어 있다.

또한 대구지하철2호선 범어역이 단지 인근에 위치하며, 수성구민 운동장과 이시아폴리스를 이어줄 대구 엑스코선이 계획되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동대구로와 달구벌대로가 인접해 대구 시내·외 어디로든 빠른 이동이 가능하고 KTX, SRT, 고속버스터미널이 자리한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와 동대구IC도 가깝다.

‘범어자이’는 현재 선착순 계약중이며, 견본주택은 수성구 동대구로에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