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조정대상지역 해제 소식에 롯데건설 '천안 롯데캐슬 더 청당' 정당계약 순항 기대
천안시 조정대상지역 해제 소식에 롯데건설 '천안 롯데캐슬 더 청당' 정당계약 순항 기대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9.23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정대상지역 해제로 주택담보대출(LTV) 최대비율 증가, 취득세 중과 등 이점 多

'천안 롯데캐슬 더 청당' 27일부터 4일 간 견본주택에서 정당계약 진행
천안 롯데캐슬 더 청당 투시도.
천안 롯데캐슬 더 청당 투시도.

천안시가 국토부의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지정에서 전면 해제됐다. 지난 21일 국토교통부의 제3차 주거정책심의위원회 결과, 천안과 대전, 논산, 공주 등 충남 3개 지역을 포함한 전국 41개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된 것이다.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가 되면 대출이나 세금, 청약 등 여러 방면에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우선 주택담보대출(LTV) 상한 비율이 최대치가 늘어 자금 마련 측면에서도 유리해진다. 또한 주택 취득세 중과가 적용되지 않아 세금 부담이 기존 8%에서 1~3%로 대폭 줄어듦과 동시에 전입 의무가 사라져 실거주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조정대상지역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분양가가 단지 인근 시세보다 높으면 보증을 거절하는 방식의 '고분양가 심사제'를 통해 분양가를 관리하고 있다.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되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고분양가 관리지역에서도 제외되어 분양가가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기분양단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로 선보여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유리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이에 부동산시장에서 이번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된 곳이 주목받고 있다. 수요자들 사이에서 분양가가 더 오르기 전 분양 단지를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이 혼조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번 국토부의 부동산 조정대상지역 해제발표로 인해 천안시는 대출, 세금, 청약 등 다양한 방면에서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조정지역대상 해제 소식으로 직전에 공급에 나선 단지들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천안시에서 브랜드 새 아파트가 계약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 주인공은 롯데건설이 충남 천안시 동남구 청당동 361-13번지 일원에 선보이고 있는 '천안 롯데캐슬 더 청당'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11개 동, 전용면적 59~99㎡ 공동주택 1,199가구로 조성된다. 특히 지난달 진행한 청약접수 결과 901가구(특별공급 제외)에 2470명이 몰리며 순위 내 마감에 성공해 인기를 입증한 바 있다.

'천안 롯데캐슬 더 청당'은 2022 대한민국 명품하우징대상 종합대상을 수상한 롯데건설이 천안에 처음 선보이는 '롯데캐슬' 브랜드단지로 상징성을 갖고 있다. 이렇다 보니 수요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특화설계 및 차별화된 상품성을 자랑한다.

천안 롯데캐슬 더 청당은 지하 1층에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 캐슬리안센터을 선보인다. 캐슬리안센터 내부에는 L-라운지(맘&키즈카페, L-다이닝카페, 캐슬홈스쿨), 스포츠클럽(피트니스, GX룸, 멀티룸, PT룸, 실내골프, 스크린골프, 샤워/탈의실) 등 운동시설이 있다.

이외에도 북카페(비즈니스라운지, 미팅룸, 독서실)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제공해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웰컴라운지를 비롯해 어린이집, 게스트하우스, 관리사무소, 경로당 등도 제공한다. 게다가 어린 자녀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도록 주차장을 지하로 설계해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로 선보인다.

조경 역시 우수하다. 산수정원과 어린이놀이터, 휴게시설이 어우러진 중앙광장 리조트 플라자를 포함해 단지 내 탁 트인 광장을 바라보며 아이들이 안전하게 등·하원 할 수 있는 키즈스테이션도 있다. 더불어 커뮤니티 시설을 이용하며 바라볼 수 있는 놀이정원인 선큰가든, 야외 운동 공간인 웰니스 가든 등도 갖춰진다.

한편, 천안 롯데캐슬 더 청당은 입주민들의 주거 편의성을 높여줄 홈네트워크 시스템도 도입된다. 입주민들은 각 세대 내에 설치되는 월패드를 통해 조명, 난방, 가스, 환기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고 차량 도착 알림, 엘리베이터콜, 에너지사용량 조회 등 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하다.

천안 롯데캐슬 더 청당은 생활여건도 좋다. 단지 인근 하나로마트, LF패션팩토리아울렛, 이마트 트레이더스, 갤러리아 백화점 등 대형쇼핑시설과 청수행정타운 내 상업시설 등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여기에 능수초(2023년 개교 예정), 가온중, 청수고, 천안여고 등 다수의 학교도 가까워 교육환경도 훌륭하다.

교통여건 또한 좋다. 경부고속도로 천안JC와 논산천안고속도로 남천안IC의 진입이 쉬워 인근 주요도시는 물론 수도권 지역으로의 뛰어난 접근성을 갖췄으며, 남부대로와 천안대로를 통한 천안 전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경부선·1호선이 지나는 천안역과 KTX·SRT정차역인 천안아산역의 이용도 수월하며, 향후 제2경부고속도로(예정)까지 개통될 경우 교통환경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이번 천안시의 조정대상지역 해제로 인해 대출 규제 완화, 분양가 상승이 예상되면서 낙첨된 분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천안 롯데캐슬 더 청당은 롯데건설만의 차별화된 상품성에 천안 첫 롯데캐슬이라는 상징성까지 갖춘 만큼 정당 계약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안 롯데캐슬 더 청당' 견본주택은 충남 천안시 동남구 신방동 일대에 있으며, 정당계약은 9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견본주택에서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