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조정대상지역 전면 해제… '힐스테이트 월산' 수혜지 떠올라
광주 남구 조정대상지역 전면 해제… '힐스테이트 월산' 수혜지 떠올라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9.23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출, 세금 등 다양한 규제 대거 풀리고 거래 활성화 기대
힐스테이트 월산 투시도.
힐스테이트 월산 투시도.

광주 남구가 조정대상지역에서 전면 해제됨에 따라 그 반사이익을 얻게 되는 기존 분양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원활한 거래를 가로 막고 있던 각종 규제들이 대부분 풀리면서 수요 유입이 보다 쉬워졌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 21일 2022년 제3차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조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심의 결과 지방은 세종을 제외한 전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이 결정에 따른 효력은 관보 게재가 완료되는 9월 26일(월) 0시부터 발생한다.

조정대상지역 해제에 따라 금융, 세금 등 다양한 규제들이 대거 풀리면서 지방부동산시장의 경우 긍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

현재까지 조정대상지역에서 적용됐던 규제를 살펴보면 9억원 이하 LTV 50%, DTI 50% 등 가계대출 규제가 적용돼 왔으며 중도금대출발급요건도 세대당 1건으로 제한됐다. 또, 2주택 이상 보유세대는 주택신규구입을 위한 주택담보대출이 금지됐으며, 주택 구입 시 실거주목적을 제외한 주택담보대출 역시 금지됐다.

세금 규제도 많았다. 그동안은 2주택 이상자 취득세 중과,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장기보유특별공제 배제, 2주택 이상 보유자 종부세 추가과세, 일시적 2주택자의 종전주택 2년 내 양도, 1주택 이상자 신규 취o등록 임대주택 세제혜택 축소(양도세 중과, 종부세 합산과세) 등의 규제가 적용돼 왔지만 조정대상지역 해제 효력이 발생하는 9월 26일 이후에는 이러한 규제가 모두 사라진다.

또한 재당첨 제한이 없어지고 6억원 이하 주택 취득 시 자금 조달 및 입주계획 신고 의무를 적용받지 않는다.

한편, 이번 조정대상지역 해제에 따라 앞으로 분양하는 단지의 분양가 상승은 불가피해져 기존 분양 단지들이 반사이익을 받을 전망이다.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가 되면 고분양가 관리지역에서도 해제돼 고분양가 심사를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그동안 HUG가 담당했던 고분양가 통제기능이 상실되는 데다 시멘트, 콘크리트, 철근 등 폭등하는 자재비까지 모두 분양가에 반영될 가능성이 커 분양가 상승은 기정 사실화 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실제로 지난 7월 5일 조정대상지역에서 먼저 해제된 대구 사례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조정대상지역 해제 이후 대구 남구 대명동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대명 센트럴 2차'의 3.3㎡당 분양가는 1,645만원이었다. 이에 반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 전 같은 지역에서 분양한 '영대병원역 골드클래스 센트럴'은 3.3㎡당 1,560만원, '힐스테이트 앞산 센트럴'은 1549만원이어서 분양가는 3.3㎡당 85만~96만원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이번 조정대상지역 해제는 지방광역시 기존 분양단지가 가장 큰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분양가 상승 우려가 없는 최근 분양 단지이면서 역세권, 브랜드 등을 갖춘 곳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고 말했다.

그런 의미에서 광주 남구에서 분양 중인 '힐스테이트 월산'을 주목해볼 필요성이 있다. 조정대상지역 해제의 혜택을 고스란히 받는 데다 수요자들이 관심을 가져볼 만한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어서다.

광주광역시 남구 월산동 258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월산'은 광주 지하철 1호선 돌고개역이 도보권에 위치한 역세권 단지이며 인근에 월산초, 무진중이 위치해 자녀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학세권까지 갖췄다. 지하 2개층, 지상 12~20층, 14개 동, 전용면적 49~84㎡, 총 741가구 규모로 조성되고, 이 중 161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힐스테이트 월산'은 월산로를 비롯해 대남대로, 죽봉대로, 상무대로, 호남고속도로(서광주IC) 등이 인접해 광주 전역은 물론 시외 이동이 쉬운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이 차량으로 10분대 거리에 있으며, 인근으로 광주 최초의 순환선 2호선 백운광장역(가칭) 환승센터가 예정돼 있어 교통여건은 더욱 좋아질 예정이다.

광주유스퀘어, 신세계백화점, NC백화점, 롯데백화점, 이마트, 롯데마트 등 쇼핑시설과 CGV, 롯데시네마,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세계카메라영화박물관, 광주월드컵경기장 등 문화시설이 가깝다. 동신대병원, 전남대병원, 조선대병원 등 의료시설도 인근에 있다. 월산근린공원, 짚봉산산책로, 광주공원, 광주사직공원 등이 가까워 쾌적한 주거 생활이 가능하다.

브랜드 프리미엄 역시 기대된다. '힐스테이트' 브랜드는 각종 브랜드 대상에서 연이어 1위를 수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지난해 부동산 전문 리서치 업체 닥터아파트가 발표한 '2021 아파트 브랜드파워 설문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며 3년 연속 1위를 기록했으며, 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아파트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도 41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또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공동주택 부문 1위(2022)에 오른 바 있다.

'힐스테이트 월산'의 견본주택은 광주광역시 남구 월산동에 위치한다. 입주는 2024년 12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