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형 하이엔드 주거상품 ‘신진주역세권 파밀리에 피아체’ 9월 분양 예정
단지형 하이엔드 주거상품 ‘신진주역세권 파밀리에 피아체’ 9월 분양 예정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9.01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1층~지상 3층 총 104세대 규모… 전 세대 테라스․다락 제공, 전용대비 2배 넓은 주거공간 누려

주택 구매 전체 40% 저층 세대… 저층 세대 선호 확산
올해 분양시장 저층 주거단지 청약 인기 가속화

‘신진주역세권 파밀리에 피아체’ 투시도.
‘신진주역세권 파밀리에 피아체’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주택시장에서 저층 세대를 선호하는 움직임이 확산하며 단지형 하이엔드 주거상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전국에서 이뤄진 아파트 매매 거래량(지하층 제외)은 총 48만6,429건이었다. 이 가운데 저층부(1~5층) 매매건수는 약 17만8,000건으로 전체의 40%를 육박했다. 주택 구매자 2~3명 당 한 명이 저층 세대를 선택한 것이다.

이러한 저층 세대의 주택 수요 증가는 청약시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저층 구조를 갖춘 주거단지가 높은 청약 경쟁률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수도권은 물론 지방에서도 그 열기가 뜨겁다.

이처럼 저층 세대에 대한 주택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경남 진주시 신규 분양단지가 화제다. 신동아건설이 시공하는 단지형 하이엔드 주거상품 ‘신진주역세권 파밀리에 피아체’가 바로 그 주인공으로 9월 분양 예정이다.

단지형 하이엔드 주거상품은 2~3층 규모의 주택이 아파트 단지처럼 모여 있는 형태로 이뤄져 있으며, 마당과 정원, 테라스 등 단독주택의 장점과 주차, 보안‧관리 커뮤니티 등 아파트의 장점이 조화를 이룬 주거형태로 평가받고 있다.

‘신진주역세권 파밀리에 피아체’는 경상남도 진주시에 위치하며 지하 1층~지상 3층, 전용 84㎡ 단일 평형 총 104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1단지(27블록)는 전용 84㎡ 6개 타입 51세대이며, 2단지(28블록)는 전용 84㎡ 7개 타입 53세대로 구성된다.

전 세대 테라스와 다락을 제공해 극대화된 서비스 면적을 제공하고, 필로티 설계로 전용 주차공간까지 제공돼 실제 전용면적은 84㎡이지만 서비스 면적과 필로티 면적까지 합친 실사용 면적은 최소 57평에서 최대 70평 수준으로 추산된다. 전용면적 대비 약 2배 넓은 주거공간을 누릴 수 있어, 주거 완성도를 한층 더 강화했다.

‘신진주역세권 파밀리에 피아체’ 시행위탁사 ㈜L&K파트너스 이명범 대표는 “아파트와 차별화된 주거가치를 갖춘 단지형 하이엔드 주거상품에 대한 선호도는 갈수록 높아질 것”이라며 “넓은 주거 공간과 함께 특별한 주거환경을 누리고 싶다면 이번 분양을 기대해도 좋다”고 말했다.

신진주역세권은 주택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곳이다. 가장 주목받는 것은 KTX진주역 일대 96만3,203㎡를 개발하는 역세권 개발사업이다. 이 개발이 완료되면 신진주역세권 일대는 약 7,000세대, 2만여 명을 수용하는 신흥 주거지로 거듭난다.

이러한 기대감은 집값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신진주역세권에 속한 진주시 가좌동의 평균 아파트 매매가는 전년동월 대비 12% 상승했다. 전국적으로 주택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결과다. 또한 신진주역세권 인근에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가 조성 중으로, 주택 수요 증가에 따른 부동산 가치 상승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신진주역세권은 청약시장에서 완판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신진주역세권 우미린’이 382세대 모집에 2만 건 이상의 접수가 몰려 최고 135대 1의 경쟁률로 전 세대 1순위 청약 마감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청약이 실시된 ‘신진주역세권 데시앙’도 373세대 모집에 총 1만3,833건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1순위 청약 마감을 달성했다. 최고 경쟁률은 62.85대 1이었다.

이미 갖춰진 입지 조건도 훌륭하다. ‘신진주역세권 파밀리에 피아체’는 KTX 진주역과 도보 약 10분 거리이며, 진주터미널(2025년 예정)과 인접해 있다. 또, 남해고속도로와 통영대전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진주IC가 자동차로 약 3~5분 거리로 가까워 광역교통 이용이 수월하다.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마련돼 있다. 먼저 진주역 중심상권이 도보권이며, 가호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가 가깝다. 또 경상국립대학교병원 등 의료시설은 물론 홈플러스, 롯데몰, 진주종합경기장 등 쇼핑‧문화시설도 주변에 위치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단지 바로 앞 희망공원을 포함해 어린이공원과 무듬산 산책로 등 녹지공간이 인접하다. 또 은하수초등학교가 단지 인근에 자리하며, 중학교도 신설될 예정이다. 이밖에 경상국립대학교 가좌캠퍼스도 가깝다.

계약 조건도 자유롭다. ‘신진주역세권 파밀리에 피아체’는 만 19세 이상이면 별도의 조건 없이 누구나 계약할 수 있다. 또한 전매제한에 대한 규제가 없어 계약 이후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신진주역세권 파밀리에 피아체’ 견본주택은 경남 진주시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