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협력 물기업 해외진출 시범사업 첫 결실
민관 협력 물기업 해외진출 시범사업 첫 결실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2.08.31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물기업 일본 시장 진출 지원 활성화
‘한-일 공동 소수력발전 사업’ MOU체결
물산업협의회-대구시, 수공, 환경공단 국가물산업클러스터사업단, 물기술인증원 등 물기관 연합 지원 성과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물분야 기관들이 연합해 국내 물기업의 일본 환경에너지시장 진출 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국물산업협의회(회장 윤주환)는 대구광역시,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국가물산업클러스터사업단), 한국물기술인증원과 ‘민관협력 물기업 해외진출 시범사업’을 통해 국내 물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을 지원한다고 31일 밝혔다.

 민관협력 물기업 해외진출 시범사업은 환경부의 지원으로 지자체 및 관계기관이 협의체를 구성하고, 기관별 역량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해 중소 물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이를 위해 물산업협의회 등 민관협력단은 2021년 9월 협의체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기관별 지원예산 조성 및 전담조직을 구성해 사업발굴부터 사업비 지원, 법인설립, 계약‧통관 등까지 물기업 해외사업의 전주기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사업 모델을 통해 그간 개별로 추진했던 정부‧공공기관의 지원역량을 결집하고 간접지원의 한계를 극복해 물산업 해외진출 지원 및 판로개척에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선정된 ‘한-일 공동 소수력발전 사업’은 국내 기업이 보유한 ‘유량변동 발전기 토크제어 기술’을 활용한 소수력 발전설비를 일본 현지에 적용해 전력판매 수익으로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의 소규모 민관협력 투자형 사업으로 첫 결실을 맺은 것이다.

 이 기술은 유량변동이 크고 낮은 유량에서도 발전이 가능하며, 기존 기술대비 연간 발전설비 이용률을 20%가량 증가시켜 경제성 확보에 유리해 일본측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일본 측이 5:5 비율로 사업비를 부담하고 각각 기계/전기 분야와 토목/건축 분야를 담당하게 되며, 올해 착공해 2023년 12월까지 일본 미나미 아시가라시 지역에 200kW급 소수력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향후 전력판매를 통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협의체 지원기관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현지에서도 물기업 지원 활동을 이어 나갔다.

한국물산업협의회와 K-water는 8월 23일부터 26일까지 일본 내 사업대상지를 방문해 현장조사, 기술지원과 더불어 관할 지자체, 유관기관과의 업무 협의 및 일본 측 전담기관(자연에너지추진기구)과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MOU 체결에 따라 우리나라 공공기관의 신인도와 네트워크 기반을 공유함으로써 해외진출의 가장 큰 장애요소인 국내 물기업의 낮은 인지도와 부족한 경험 등의 문제를 보완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물산업협의회 심유섭 사무국장은 “물기업의 해외 진출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해 필수인 상황임을 인식해 한국물산업협의회는 지자체, 물분야 공공기관과의 공고한 협력기반을 바탕으로 환경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민관협력 해외진출 지원사업을 확대, 박차를 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일 공동 민관협력 소수력 발전사업 MOU 체결식. (왼쪽부터) 박동학 K-water 물기업협력부장, 심유섭 한국물산업협의회 사무국장, 야마시타 유코 日자연에너지추진기구 대표, 강수덕 ㈜윈월드 대표
한-일 공동 민관협력 소수력 발전사업 MOU 체결식. (왼쪽부터) 박동학 K-water 물기업협력부장, 심유섭 한국물산업협의회 사무국장, 야마시타 유코 日자연에너지추진기구 대표, 강수덕 ㈜윈월드 대표
 일본 시장 진출 지원 활동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