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모르는 고급 단지”… 강남 똘똘한 한 채, ‘힐스테이트 삼성’ 눈길
“불황 모르는 고급 단지”… 강남 똘똘한 한 채, ‘힐스테이트 삼성’ 눈길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8.19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불황에도 서울 중심가 고급 주거단지 잇단 ‘신고가’
강남 핵심 입지 선점한 ‘힐스테이트 삼성’에 문의 이어져

‘힐스테이트 삼성’ 투시도.
‘힐스테이트 삼성’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서울 중심가에 위치한 고급 주거 단지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른바 ‘명품은 불황이 없다’는 말을 입증하듯 기존 가격에 또 다시 웃돈이 붙으며 신고가를 새로 쓰는 모습이다. 특히 서울의 대표 부촌으로 통하는 강남권에서는 수억원의 웃돈이 붙은 단지도 등장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서초구 서초동 일원의 ‘부띠크 모나코(2008년 8월 입주)’ 전용 155㎡는 올해 3월 34억8,000만원에 신고가를 경신했다. 지난해 11월의 거래가(25억원)와 비교하면 무려 10억원 가량 뛴 가격이다.

또한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논현로얄팰리스(2005년 12월 입주)’ 전용 206㎡는 올 4월 28억8,000만원에 거래돼 직전 최고가였던 작년 10월의 거래가(27억5,000만원)를 갈아치웠다. 도곡동에 자리한 ‘타워팰리스 1차(2002년 10월 입주)’ 전용 121㎡는 올해 3월 29억원에 손바뀜 했고, 인근 ‘SK리더스뷰(2005년 10월 입주)’ 전용 139㎡는 24억원에 신고가를 새로 썼다.

한편 강남권에서 100억원에 거래된 고급 주거단지도 등장했다. 서울 송파구의 ‘롯데월드타워 앤드 롯데월드몰(시그니엘 레지던스, 2017년 2월 입주)’ 전용 247㎡로, 올해 오피스텔 매매 거래 중 최고가다. 해당 당지의 비교적 작은 평수인 전용 154㎡도 동월 54억원에 매매 계약이 체결됐다.

업계는 최근 고강도 대출규제와 금리인상 등으로 부동산 시장에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이른바 ‘똘똘한 한 채’로 통하는 서울 중심가 고급 단지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들 단지는 주로 지역 내 다양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핵심 입지를 선점하고 있어 특정 자산가들의 수요가 탄탄하고, 대기수요 역시 많아서 경기 불황에도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최근 분양 중인 고급 주거단지도 인기가 높다. 현대건설이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일원에 선보이고 있는 ‘힐스테이트 삼성’이 대표적으로, 분양과 동시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힐스테이트 삼성’은 지하 7층~지상 17층, 전용면적 50~84㎡ 총 165실 규모로 조성된다.

‘힐스테이트 삼성’은 강남 중심부에 들어서 생활 인프라가 풍부하다. 스타필드 코엑스몰,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이마트 역삼점 등 쇼핑·문화시설과 서울의료원 강남분원, 강남 세브란스 병원 등 대형병원이 가깝다.

아울러 단지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이 진행되는 삼성역~봉은사역 구간이 가까운 만큼 수혜를 기대할 수 있다. 반경 1km 내에는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등도 위치해 있어 개발이 완료되면 배후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인근에서 보기 드문 브랜드 주거용 오피스텔이라는 점도 주목할만 하다. 여기에 세련된 외관 디자인이 적용돼 삼성동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100% 자주식 주차 설계가 적용돼 입주민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특히 전용면적 76㎡E, 80㎡F타입을 비롯해 84㎡ 전 타입의 경우 방 3개와 거실, 주방, 드레스룸, 욕실 2곳 등 소형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평면이 적용돼 공간 활용을 극대화했다.

특히 중도금 대출금에 대한 이자를 ‘확정 고정금리 이자후불제’로 제공해 주목받고 있다. 중도금 대출 실행 시 확정 고정금리를 초과하는 경우 사업주체에서 비용 초과분을 분담할 예정이어 금리 인상기에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수요자는 입주 전까지 비용 부담을 덜 수 있을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힐스테이트 삼성은 강남 중심 생활권에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브랜드 단지로, 인근으로 교통, 생활 등 다양한 인프라는 물론 개발호재에 따른 수혜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재 실수요를 비롯한 투자자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어 남은 물량도 빠르게 소진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힐스테이트 삼성’ 견본주택은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