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건설의 날' 기념식··· "희망의 대한민국! 건설이 열어간다"
'2022 건설의 날' 기념식··· "희망의 대한민국! 건설이 열어간다"
  • 국토일보
  • 승인 2022.08.1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정도 이상일 금탑산업훈장 쾌거
한덕수 국무총리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김상수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회장 등이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2022 건설의 날 행사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 원희룡 국토부장관,김상수 건단연 회장 (앞줄 왼쪽에서 차례대로 6, 5, 7번째) 등 700여명이 참석한 기념식 기념촬영.

2022 제32회 건설의 날 기념식이 성황리에 끝났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회장 김상수)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가 후원한 올 기념식에서 침체된 국내 경제 회복을 위해 ‘건설인의 힘을 모아 도약하는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새로운 도전을 위한 건설산업의 희망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기념식은 한덕수 국무총리,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이종배 의원, 민홍철 의원, 성일종 의원, 김정재 의원, 최인호 의원, 김병욱 의원, 김수흥 의원, 허종식 의원, 서범수 의원을 비롯한 정부인사 및 국회의원, 건설단체장, 유관기관장, 정부포상 수상자 가족, 주요 건설업체 CEO 등 700여명이 참석했다.

김상수 회장은 기념사에서 “건설인들이 변화와 혁신에 동참하고 정부는 건설현장의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건설산업을 만들며 200만 건설인들이 합심해 역동적인 대한민국을 만드는 출발점이 되자”고 밝혔다.

특히 건설산업 발전에 공로가 큰 건설인 114명에 대한 정부포상 및 국토교통부 장관표창이 수여됐다.

정부포상 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43년간 건설산업 발전에 기여해 온 이상일 ㈜정도 대표이사가 수훈했다.

이상일 대표이사는 1978년 건설업에 입문한 후 원주-강릉 철도차량기지 건설공사, 장안평·의정부·판교역사 기계설비공사 등 국가SOC 확충사업에 크게 기여했으며 특히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캄보디아, 베트남, 카자흐스탄 등 8개국가 시장 진출은 물론 스마트 무인자동이송시스템 등 8건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은탑산업훈장은 이한성 대창건설(주) 대표이사, 고성수 (주)성원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철탑산업훈장은 이중섭 (주)태산 대표이사, 김양수 남도조경 대표, 석탑산업훈장은 박용석 (주)청학건설 대표이사, 최문규 인덕건설(주) 대표이사가 각각 수훈했다.

아울러 산업포장은 안춘엽 (유)한일종합중기 대표이사 등 4명, 권순태 (유)상두산업 회장 등 7명은 대통령 표창, 박명한 ㈜삼진알앤씨 대표이사 등 6명은 국무총리 표창을 각각 수상했다.

‘2022 건설의 날’ 정부포상 수상자 명단

금탑산업훈장

▲이상일 (주)정도 대표이사

은탑산업훈장

▲이한성 대창건설(주) 대표이사 ▲고성수 (주)성원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철탑산업훈장

▲이중섭 (주)태산 대표이사 ▲김양수 남도조경 대표이사

석탑산업훈장

▲박용석 (주)청학건설 대표이사 ▲최문규 인덕건설(주) 대표이사

산업포장

▲안춘엽 (유)한일종합중기 대표이사 ▲김종배 (주)정진설비 대표이사 ▲한기원 (주)한스아이디 대표이사 ▲심재학 현대건설(주) 책임매니저

대통령표창

▲권순태 (유)상두산업 회장 ▲황철비 쌍용건설(주) 상무 ▲박동훈 (주)삼일산업 전무이사 ▲김혁 산양공영(주) 대표이사 ▲박한철 금호건설(주) 상무 ▲이근찬 (주)덕동산업 대표이사 ▲조태관 (주)새미르종합건설 대표이사

국무총리표창

▲박명한 (주)삼진알앤씨 대표이사 ▲황인일 뉴삼원종합건설(주) 대표이사 ▲박상영 (주)예탑건설 대표이사 ▲피일용 (주)일우엠이씨 대표이사 ▲박종환 송산종합건설(주) 대표이사 ▲윤선학 (유)일우종합건설 대표이사

장관표창

▲윤균원 (주)포스코건설 사업단장 등 90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