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건설, 고효율·안전성 갖춘 ‘방재신기술’ 개발
두산건설, 고효율·안전성 갖춘 ‘방재신기술’ 개발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8.09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직·수평배관 4방향 흔들림 방지 버팀대에 의한 배관지지 기술' 개발

두산건설은 ㈜메이크순, 롯데건설과 공동으로 ‘수직˙수평배관 4방향 흔들림 방지 버팀대에 의한 배관지지 기술’이 행정안전부 방재신기술 제2022-28호로 신규 지정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이 기술은 소방 및 일반 배관 설비에 지진발생 시 진원으로부터 가해지는 지진파의 수평지진하중으로부터 배관 파손을 방지한다.

또한 수직˙수평배관 4방향 버팀대는 기존 2개의 버팀대를 설치해 지지하는 구성을 4방향 버팀대 1개로 고정해 지지한다. 차별화된 효율과 안전성을 갖춰 해외 수출이 가능하며, 향후 초고층 건물, 공동주택, 일반건축물 지하주차장 등 소방 및 기계설비 비구조요소에도 적용할 수 있다.

기존 기술은 지진으로부터 배관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소방시설의 내진설계 기준’ 등 현행 규정에 따를 경우 각 영향구역마다 종방향 또는 횡방향 버팀대를 각각 일정한 거리마다 설치함에 따라 종방향과 횡방향 버팀대의 설치 위치가 달라질 수 있다.

이때 종방향 버팀대는 문제가 없으나 횡방향 버팀대에는 회전력이 발생해 추가적인 모멘트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이 기술은 설치위치가 달라짐에 따라 발생하는 모멘트를 저감해 안전율을 높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한편, 두산건설은 기존 건설신기술 및 환경신기술 보유건수 외에 이번 방재신기술 지정을 통해 PQ(사업수행능력) 만점을 유지하며 미래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개발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