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안전관리원 ‘그린리모델링 혁신인재 양성’ 협약
국토안전관리원 ‘그린리모델링 혁신인재 양성’ 협약
  • 정현민 기자
  • 승인 2022.08.09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균관대·경북대 특성화대학 선정…탄소중립 위한 교육 본격화
국토안전관리원과 성균관대학교, 경북대학교는 지난 8일 그린리모델링 혁신인재 양성사업 협약식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일보 정현민 기자] 국토안전관리원(원장 김일환)은 지난 8일 ‘그린리모델링 혁신인재 양성사업’과 관련해 성균관대학교와 경북대학교를 그린리모델링 특성화대학으로 선정하고,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관리원 인재교육관 대강당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안충원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장, 황정하 경북대 교수, 송두삼 성균관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그린리모델링은 기존 건축물의 창호나 단열재를 교체함으로써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탄소중립을 구현하기 위한 이 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양질의 교육 및 인력수급 부족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관리원은 국토교통부, 교육부 등과 함께 친환경, 에너지절감 등 기술・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학교육을 개선하는 ‘그린리모델링 혁신인재 양성사업’을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다.

관리원은 권역별 균형발전을 고려해 수도권의 성균관대학교와 비수도권 경북대학교를 그린리모델링 특성화대학교로 지정했다. 두 대학은 그린리모델링 관련 신기술 및 현장실습형 교과목을 개설하고 지역기업과 연계한 인턴십, 청년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등을 통해 그린리모델링 분야의 인재를 육성하게 된다.

김일환 원장은 “그린리모델링 혁신인재 양성사업이 탄소중립 실현에 필요한 기술 개발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