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 만족도 높이는 커뮤니티 시설 갖춘 아파트 ‘인기’… ‘힐스테이트 마크로엔’ 8일(월) 특별공급
입주민 만족도 높이는 커뮤니티 시설 갖춘 아파트 ‘인기’… ‘힐스테이트 마크로엔’ 8일(월) 특별공급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8.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8일 특별공급․9일 1순위․10일 2순위… 정당계약 29일~31일 3일 동안 진행

지하 2층~지상 최고 33층 전용 59~84㎡ 총 951세대… 이중 168세대 일반 분양
창원시 원도심 내 노른자위 입지… 교육환경 우수․각종 생활편의시설 갖춰

‘힐스테이트 마크로엔’ 투시도.
‘힐스테이트 마크로엔’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몇 년 새 아파트 내 커뮤니티 영역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영화관이나 사우나, 골프 연습장 등 각종 고급 시설들이 단지 안으로 들어오면서, 특정 커뮤니티가 단지의 상징 요소로 자리매김하는 등 변화의 바람이 거세다. 특히 최근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단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고, 가격 상승과 청약경쟁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모습이다.

올해 1월 인천 연수구에서 분양한 ‘더샵 송도아크베이’의 경우, 단지 내 2개의 레인과 유아 풀장을 갖춘 실내 수영장을 내세우며 많은 관심을 끌어냈다. 여기에 재택근무의 일상화를 고려한 스마트라운지와 반려동물을 위한 펫카페, 사우나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구성을 선보였다. 청약 당시 단지는 486세대(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총 2만2,848건이 접수돼 1순위 평균 47.0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달, 단지 내 입주민 전용 영화관 ‘CGV Salon’을 예고한 전남 나주시의 ‘나주역자이 리버파크’는 929세대(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2만590건이 접수돼 1순위 평균 22.1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처럼 진화하는 커뮤니티 시설을 향한 수요자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코로나19 이후 생활 반경이 크게 줄어들자 멀리 나가지 않고 즐길 수 있는 문화∙여가활동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로 단지에 고급 이미지가 더해지면서, 아파트 단지의 가치 상승을 이끌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이 경로당, 피트니스센터 정도에 국한되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단지 안에서 취미부터 자기계발, 업무 등 생산적인 활동까지 모두 누릴 수 있는 다채로운 시설들이 각광받고 있다”며 “이 같은 트렌드에 발맞춰 건설사들 역시 한층 다양한 아파트 커뮤니티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건설이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원동 일원에서 분양 중인 ‘힐스테이트 마크로엔’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3층, 8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951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그중 168세대를 일반 분양한다.

단지는 입주민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높은 삶의 질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조성이 예정돼 있다. 단지에는 입주민의 건강을 위해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GX룸 등의 스포츠 시설과 입주민 자녀들을 위한 상상도서관, 독서실, H아이숲(실내어린이놀이터) 등이 조성된다. 여기에 건식사우나, 클럽하우스 등과 같은 커뮤니티 시설도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단지는 특성별로 커뮤니티 시설을 분리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 단지는 소음이 발생하는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GX룸, H아이숲(실내어린이놀이터) 등의 시설을 학습 공간인 상상도서관, 독서실 등의 시설과 분리했다. 이는 조용한 학습 공간 조성을 위한 설계로, 학부모 수요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힐스테이트 마크로엔’은 차별화된 생활과 남다른 가치를 누릴 수 있는 창원시 원도심 내 노른자위 입지를 갖췄다. 단지는 중심 생활권에 속하는 입지로 홈플러스, 뉴코아아울렛, CGV, 시티세븐몰, 스타필드 창원(2025년 개장 예정) 등의 쇼핑시설이 가깝다. 또한 인근에 위치한 창원스포츠파크, 창원파티마병원 등의 시설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주변 교육 환경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도보권에 대원초가 위치해 있고, 반경 1km 내에 중·고교, 대학교 등이 있다. 총면적 약 25.3㎢의 창원국가산업단지도 가까워 직주근접 여건을 갖춘 단지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단지는 성산구 내 유일한 비규제 아파트로 수요자들이 몰렸다. 단지는 2021년 7월 1일에 의창구에서 성산구로 행정구역이 변경됐으나 관리처분인가 시점 행정구역인 의창구로 분류된다. 따라서 ‘힐스테이트 마크로엔’은 성산구 내 유일한 비규제 단지로 주택의 소유와 상관없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며 전매 제한도 없어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편, ‘힐스테이트 마크로엔’ 청약일정은 오는 8월 8일(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9일(화) 1순위, 10일(수) 2순위 청약접수를 받는다. 당첨자는 8월 17일(수) 발표되며, 정당계약은 29일(월)부터 31일(수)까지 3일 동안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