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주)유에스티
[제7회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주)유에스티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2.07.19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장 표창](주)유에스티 차석경 대표이사

환경·정보통신기술 융합 ‘건설시스템’ 개발

스마트시티 환경·방범·방재·교통설계 구축···국가 안전 일익

(주)유에스티는(대표이사 차석경)가 ‘2012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교통건설부문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장 표창을 받았다. 이 회사는 스마트시티 환경, 방법, 방재, 교통 설계 및 구축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환경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건설시스템 신기술 개발에 주력하는 모범기업으로 교통건설부문에 크게 기여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았다. 

유에스티는 지난 2003년부터 SI사업 부분에 진출해 스마트 컨트롤, 철도교통 ITS, 환경통합관제 분야 대표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솔루션 및 스마트폰 앱 사용을 위한 시스템 설계 및 구축의 선두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교통분야에서는 지능형교통시스템을 개발해 도로, 자동차, 철도, 항공, 해운 등 기존의 교통시스템에 전자, 통신, 제어 등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안전한 교통환경을 확보하고 운영의 효율화를 기하고 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한 각종교통연구, 분석 및 통합운용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네트워크 통신 및 위치측위를 위한 WiFi(와이파이) 인프라 구축, WiFi RSSI 정보를 이용해 현재 위치 측위 이용자에게 통신 서비스 및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에스티는 5년간 66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국토해양부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 기술개발’ 연구과제의 테스트베드 구축 및 평가를 담당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환승센터통합 관제시스템을 확보, U-city사업 등에 필수요소로 등장할 환승센터 관련 프로젝트에서의 경쟁력을 다졌다.

선릉 등 10개 역사 스크린도어 구축 및 운영사업에도 두각을 나타냈다. 철도공사,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및 지방 지하철공사와의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철도공사 사업을 수주했으며, 도시철도공사 5,6,7,8 IT-Station 구축사업 및 서울메트로 스크린도어 구축 및 운영사업 등에 활발한 영업활동을 벌이고 있다.

한편, 세계ITS대회 기술시연 시스템 구축사업, 2호선 행선안내기 구축사업, 신분당선 통신시스템 구축사업, 김해국제공항 통합정보통신시스템 구축사업, 대청댐 2권역 상류 하수도 확충시설 공사 등을 수행했다.

최근에는 건설현장 관리를 기본시스템으로 적용, 운용하며 본사의 현장, 원가 외주 관리, 경영정보 제공 등 모든 정보를 시스템에 통합해 제공하고 있다. 종합건설업과 토목, 전기, 건축, 조경, 설비, 소방, 통신, 인테리어 등 건설업 관련 모든 업종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기술을 구축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