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국제감축심의회’ 열고 국내추진체계 정비 의결
‘제1회 국제감축심의회’ 열고 국내추진체계 정비 의결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2.08.02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부처 실무자급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 국제감축사업 고시(안) 마련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가 ‘제1회 국제감축심의회’를 2일 오전 개최했다.

정부세종청사에서 이정원 탄녹위 사무처장(국조실 국무2차장) 주재로 열린 심의회는 국제감축 사업의 국내 추진체계 정비와 국제감축사업 활성화를 위한 총 4개의 안건을 보고‧의결했다. 

 이번 심의회에서는 국제감축사업의 추진체계로 국무2차장이 위원장인 ‘국제감축심의회’와 탄녹위 주관으로 관계부처 실무자급 ‘통합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국제감축사업 고시(안)을 마련하는 등 법적 체계도 정비했다. 

아울러, 국제감축사업 활성화 대책을 담은 ‘국제감축사업 추진전략(안)’을 비공개 보고하고, 8월 중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다. 

국제감축심의회는 국제감축사업에 관한 사항을 심의․조정하기 위해 ‘탄소중립 기본법 시행령’에 따라 설치된 기구로 위원장은 이정원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이며, 국조실, 기재부, 산업부, 환경부, 외교부, 국토부, 농식품부, 해수부, 산림청 등 9개 부처 국장급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국제감축사업은 국내기업이 해외에서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추진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감축 실적을 국내로 이전받는 메커니즘이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에 국제감축 수단을 활용해 3,350만톤CO2eq(전체 감축목표의 11.5%)의 온실가스를 감축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