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코어드, 그랜드썬기술단과 'VPP' 중개거래 플랫폼 공급 계약 체결
인코어드, 그랜드썬기술단과 'VPP' 중개거래 플랫폼 공급 계약 체결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2.08.02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랜드썬기술단 KPX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에 AI 기반 중개거래 플랫폼 제공
신재생 자원 발전량 예측, 예측 입찰 및 정산 자동화까지 풀스택 서비스 가능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주)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대표 최종웅, 이하 인코어드)가 태양광 EPC 및 O&M 전문 기업인 (주)그랜드썬기술단(대표 위난구, 이하 그랜드썬)과 최근 전력거래소 소규모 전력중개사업 참여를 위한 아이덤스(iDERMS) VPP 중개거래 플랫폼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그랜드썬은 인코어드의 iDERMS VPP 플랫폼 도입을 통해 현재 시행 중인 신재생 예측제도에 참여, 새로운 수익모델을 만든다. 또 태양광 발전소 자원을 모집 중에 있으며, 2023년부터 도입 예정인 신재생 입찰제도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그랜드썬은 태양광 EPC 및 O&M 사업 위주에서 다양한 에너지 신사업 추진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VPP(Virtual Power Plant) 사업을 통해서는 신재생 전력공급사로의 도약을 목표로 한다.

그랜드썬 관계자는 "다양한 VPP 플랫폼 공급사들을 검토한 결과, 인공지능 기반 발전량 예측의 정확도 뿐만 아니라, 데이터 수집부터 정산에 이르는 전과정에 걸쳐, 안정적이고 자동화된 기능을 구현한 것은 인코어드가 유일했다"며 "향후 입찰제도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도 감안, 최종 인코어드를 파트너사로 선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인코어드는 VPP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다수의 발전공기업 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 민간 신재생 기업까지 15개가 넘는 고객사와 VPP 플랫폼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iDERMS VPP를 통해 전력거래소의 중개거래사업에 참여 중인 자원은 800MW 이상으로, 1GW 달성을 앞두고 있는 등, 국내 VPP 플랫폼 분야에서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