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위주 부동산시장 탈피… 상업용부동산 등 수익형부동산 관심↑
아파트 위주 부동산시장 탈피… 상업용부동산 등 수익형부동산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7.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인 임대수익 창출 가능, 주택수에서 제외돼 세금부담 적어
청주 센트럴시티 페스티벌가든 이미지.
청주 센트럴시티 페스티벌가든 이미지.

부동산시장 트랜드가 바뀌고 있다. 그 동안 주택 위주로 거래가 이뤄져 왔으나 상업용부동산 등 다른 상품을 찾는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아파트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더 늦기 전에 내 집(주택)을 장만하려는 '영끌족'이 등장하기도 했다. 심지어, 자본력이 빈약한 2030세대까지 주택시장에 진입하면서 아파트가격 상승세는 멈출 줄 몰랐다.

하지만, 올해 들어 부동산시장의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 수년간 아파트가격이 급등한데 다가 고금리시대에 진입하면서 주택시장이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더 이상 주택을 통해 시세차익 실현이 불가능해지면서 상업용부동산 등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상업용부동산은 높고 안정적인 임대수익 창출이 가능한데다 주택수에도 포함되지 않으므로 세금 절감에도 효과적이다. 대출자격요건도 주택에 비해 까다롭지 않아 진입장벽도 비교적 낮다.

상업용부동산에 대한 인기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가끔 언급되기도 한다. 실제,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올 2월 KB 자산관리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결과를 분석한 '2022 KB부동산 보고서'에 따르면 '자산가들이 선호하는 부동산 투자처' 항목에서 상가가 38%로 가장 높았다.

상업용부동산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는 가운데 충북 청주에서 최근 분양을 시작한 '청주 센트럴시티' 복합상업시설도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시행사에 따르면 '청주 센트럴시티 복합상업시설'은 지난 15(금)~16(토)일 양일간 청약 접수를 진행한 결과 135개군(172실) 모집에 6,129건이 접수되며 최고 경쟁률 422대 1, 평균 경쟁률 45.4대 1이라는 청주에서 볼 수 없던 역대급 청약 경쟁률을 보여줬다.

이 단지는 우수한 입지여건과 더불어 풍부한 배후수요와 유동인구, 앵커시설을 모두 갖추고 있는 만큼 청주를 대표하는 복합상업시설로 거듭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게다가, 청주 최대규모의 복합시설로 지어지는 만큼 상징성과 대표성도 부여될 예정이다.

'청주 센트럴시티'는 충북 청주시 가경동(舊 청주고속버스터미널 부지)에 들어서는 메머드급 복합단지다. 복합상업시설은 터미널 복합단지 내 '센트럴 청주 스퀘어'와 주상복합단지의 '힐스 에비뉴 청주 센트럴' 두 곳에 설치된다.

터미널 복합단지는 지하 7층, 지상 49층으로, 연면적이 16만6,149㎡에 달한다. 이곳은 교통·문화·여가·상업시설이 모두 어우러진 신개념 복합공간으로 꾸며진다. 터미널 복합단지 지상 1층(일부)은 고속버스터미널로 활용되며 1층부터 5층까지는 현대시티아울렛이 입점할 예정이다. 6층과 7층엔 메가박스가 들어서게 되며 그와 더불어 분양형 근린생활시설도 자리하게 된다.

또, 지상 6층엔 넓은 광장과 정원이 어우러진 '페스티벌가든'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곳에선 전시 및 이벤트, 공연 등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단지 내에서 힐링생활과 문화생활을 동시에 영위할 수 있게 된다.

주상복합단지내 복합상업시설(1~3층)인 '힐스 에비뉴 청주 센트럴'도 눈여겨볼 만하다. 일단 청주내 최고층 단지로 지어지는 만큼 가시성이 뛰어나고 대로변 및 터미널 보행통로에 접해 있어 주변을 지나는 유동인구를 고객으로 선점할 수 있다. 게다가, 주상복합단지의 상업시설은 각층이 '현대시티아울렛'과도 실내로 연결되기 때문에 고객들의 이동도 수월하다.

청주 센트럴시티 복합상업시설의 계약자들에게는 계약금 10%에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은 투자자의 초기부담을 줄여주며 준공 때까지 추가로 금융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지금과 같은 고금리시기에도 상가를 저렴하게 분양 받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오는 19일(화), 청약자들을 대상으로 당첨자를 추첨하고 청주 센트럴시티 복합상업시설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정당계약은 21일(목)부터 23일(토)까지 3일간 분양홍보관에서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