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에도 식지 않는 상업용부동산 열기… '청주 센트럴시티' 분양개시
금리인상에도 식지 않는 상업용부동산 열기… '청주 센트럴시티' 분양개시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7.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 올해 4번째 기준금리 인상 단행에도 불구 상업용부동산 인기 여전

기준 금리 인상 속에서도 단기간 완판된 분양상가 속속 등장
청주 센트럴시티 페스티벌가든 이미지.
청주 센트럴시티 페스티벌가든 이미지.

한국은행이 올해 들어서만 4차례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부동산시장까지 위협하고 있다. 지난 13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통화정책방향결정 회의를 열고 현재 연 1.75%인 기준금리를 연 2.25%까지 올렸다.

시중에 넘쳐나는 유동자금을 회수함으로써 인플레이션을 회피하기 위해서다. 이런 이유로 국내 내수시장은 물론 주택시장까지 위협받고 있다. 실제, 금리인상은 주택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실제, 지난 4일 리얼투데이 조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국 아파트(공공·민간 사전청약 아파트는 제외) 평균 청약 경쟁률은 14.0대 1, 평균 최저 당첨 가점(만점 84점)은 24.1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18.2대 1, 30.8점보다 하락한 수치다.

하지만, 금리인상에도 상업용부동산의 인기는 여전한 듯하다. 상업용 부동산은 금리 이상으로 높고 안정적인 임대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직접 점포를 운영하면서 수익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상업용 부동산은 세법상 주택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부동산관련 세금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이러한 이점 때문에 고금리시대에 진입했으면서도 상업용부동산은 분양시장에서도 강세다. 지난 달, 전남 광양시 마동 와우지구에 위치한 '광양동문디이스트'의 단지내 상가가 계약시작 하루만에 모두 팔려 나갔다.

또, 지난 4월 아이에스동서가 경기 고양 덕은지구에 분양한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스퀘어빌리지'도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다.

이처럼, 고금리기조로 인해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시중자금이 '상업용부동산'으로 몰려들고 있다.

충북 청주시 고속버스터미널 부지에 들어서는 '청주 센트럴시티 복합상업시설'의 분양열기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18일(월) 시행사에 따르면, '청주 센트럴시티 복합상업시설'은 지난 15(금), 16(토)일 이틀간 청약 접수를 진행한 결과 135개군(172실) 모집에 6,129건이 접수되며 최고 경쟁률 422대 1, 평균 경쟁률 45.4대 1이라는 청주 내에서 볼 수 없던 역대급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청주 상가 분양시장에 새로운 기록을 남겼다.

'청주 센트럴시티'의 복합상업시설은 터미널 복합단지 내 '센트럴 청주 스퀘어'와 주상복합단지의 '힐스 에비뉴 청주 센트럴' 두 곳에 설치된다.

터미널 복합단지는 지하 7층~지상 49층 규모로 건립되며 연면적이 16만6,149㎡에 달한다. 터미널 복합단지 지상 1층(일부)은 고속버스터미널로 활용되며 1층부터 5층까지는 현대시티 아울렛이 입점할 계획이다. 6층과 7층엔 메가박스가 들어서게 되며 그와 더불어 센트럴 청주 스퀘어(연면적 8,786㎡)도 자리하게 된다.

주상복합단지 복합상업시설인 '힐스 에비뉴 청주 센트럴'은 지상 1층~지상 3층 규모로 지어지며 연면적이 1만830㎡에 달한다. 단지 내 공동주택의 안정적인 배후수요를 품을 수 있다. 게다가, 현대시티아울렛과의 연결통로가 마련되므로 이용객들은 외부로의 이동 없이도 단지별로 쉽게 왕래할 수 있게 된다.

청주 센트럴시티 내 분양형 근린생활시설은 복합상업시설 전체 연면적 대비 단 9%에 불과하므로 희소성도 매우 높은 편이다.

청주 센트럴시티 복합상업시설의 계약자들에게는 계약금 10%에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은 투자자의 초기부담을 줄여주며 준공 때까지 추가로 금융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지금과 같은 고금리시기에도 상가를 저렴하게 분양 받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지난 19일(화), 청약자들을 대상으로 당첨자를 추첨했으며, 청주 센트럴시티 복합상업시설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정당계약은 21일(목)부터 23일(토)까지 3일간 분양홍보관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분양홍보관은 청주시 흥덕구 비하동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