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2022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大賞] (주)제이이피
[제17회 2022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大賞] (주)제이이피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7.1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賞] (주)제이이피  

모듈러 건축, 새 패러다임 선도한다  

경희대 등과 협력… 모듈러 건축기술 통합 솔루션 제공
DfMA 적용… 관리 및 시공 비용 절감 ‘획기적’

이 진 숙 대표이사
이 진 숙 대표이사

BIM기반의 설계 자동화기술을 접목, DfMA(Design for Manufacture & Assembly)를 적용한 고품질의 모듈러 건축을 선보이고 있는 (주)제이이피(대표이사 이진숙)가 ‘제17회 2022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大賞’에서 국토교통부장관賞의 영예를 안았다.

(주)제이이피는 건축물 해체 후 재활용을 통한 폐기물 감소로 자원 및 환경 문제 해결 등 선진 설계엔지니어링 개발로 모듈러 건축기술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며 건설산업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주)제이이피는 제조화 건설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건축·건설 분야의 디자인·기술을 융합해 건설관리 및 시공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DfMA(Design for Manufacture & Assembly) 실현을 위한 선진 설계엔지니어링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여러 현장에서 이미 고품질의 모듈러 건축 기반의 주택 및 상업용 건축물을 건설, 건설산업이 창의적인 산업으로 성장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BIM 설계 자동화 기술을 개발, 시공과정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 (주)제이이피는 DfMA 구현을 위해 설계부터 제작, 설치 및 해체 단계가 통합된 적기 설계(timely), 저원가(cost effective), 고품질(high quality), 생산성 향상(productive) 등으로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으로 이어지며 주목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주)제이이피가 파트너사인 (주)엠쓰리시스템즈와 협력해 개발한 DfMA 통합 플랫폼을 통한 사용자 주체별 서비스 및 의사결정지원 기술은 단계별 참여자의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다양한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해 ‘End-to-End 서비스’로 건축산업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주)제이이피의 대표적인 준공건물로는 ‘제주 근린생활시설 프로젝트’로 제주 서귀포의 풍경이 가장 아름다운 올레길 7코스에 접해 있다. 대지면적 504㎡, 건축 면적 100.35㎡, 연면적 197.05㎡의 지상 2층 규모 근린생활시설이다. 구조는 철골조로 설계부터 시공까지 DfMA기반의 모듈러 공법을 적용했다. 외부 마감은 알루미늄 엑시엘 패널로 심플하고 단순함을 강조하기 위한 재료로 적당하며, 모듈러 건축의 이동을 고려했을 때 가볍고 유지관리가 우수한 자재 사용이 특징이다.

또한, 최근 서울 근교 오피스 건물 수요 증가에 따라 고품질의 단기시공을 목표로 기술개발을 하고 있다. 경기도 신갈동에 오피스 신축 프로젝트를 진행 중으로, 이 건물은 장스판의 모듈과 모듈 사이의 중간 기둥을 없애는 기술을 적용해 공간의 활용성을 극대화한 설계가 특징이다.

현재 경기도 이천에 준공 예정인 약 1만5,000㎡ 규모의 핵심 모듈러 부재 생산공장을 활용해 국내 건설시장의 제조화 확대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주)제이이피 이진숙 대표이사는 “제이이피는 경희대학교 모듈러 건축연구센터와 MOU를 맺고 기술력 제고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경희대와는 최신 친환경 기술 및 BIM 기술 개발과 시뮬레이션기술을 개발을 진행 중일 뿐만아니라 (주)엠쓰리시스템즈와는 관련 기술 특허를 공동 개발, 품질향상에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