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2022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대상] 케이엘건설(주)
[제17회 2022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대상] 케이엘건설(주)
  • 국토일보
  • 승인 2022.07.1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 표창
방수설계기술 독보적 성과 리딩기업 도약
자체개발 도막재로 유기용제 사용 저감
국내최초 방수기술집 ‘설계솔루션’ 출간

케이엘건설(주)(대표이사 고장렬)이 ‘제17회 2022년 대한민국 건설환경술대상 시상식’에서 기술개발부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 표창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창업 15년차 방수벤처기업 케이엘건설은 ‘기술개발만이 살 길이다’는 기업정신과 철학으로 동종업계 독보적인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 매년 기술개발에 매출액 5~7%이상 투자해서 국토교통부 신기술 1건, 특허29건, 실용디자인 3건 취득 등 다양한 기술력을 확보해 왔다.

케이엘건설은 오직 방수만 수행하는 전문기업으로, 풍부한 시공경험과 독창적 기술개발을 통해 다수 방수특허 및 건설신기술지정, 녹색기술인증 등 국내 방수기술 선진화에 앞장서기도 한다.

특히 ‘방수설계’ 단계에서 최적의 방수공사 선정기준 확립을 위한 컨설팅과, 균일한 품질확보를 통한 안전시공, 지속적 유지관리 노력으로 수준 높은 건축물의 가치에 어울리는 기술을 제공하며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녹색시대 및 친환경 추세에 맞춰 방수재 재활용프로젝트로 재생원·부자재를 활용한 방수재 개발과 가능한 유기용제 사용을 저감시킬 수 있는 도막재를 개발해 케이엘건설이 시공하는 공사현장에 이 도막재를 활용 중에 있다.

이러한 도막재는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에서 건축자재 오염물질 방출 확인 면제 인정서를 받아 공사현장에서 환경오염이나 오염물질을 저감시키고, 사용자로 하여금 안전하게 사용토록 제조함으로써 친환경건물인증에도 기여하고 있다.

고장렬 대표이사의 다년간 노하우도 자랑이다. 2020년도 ‘방수설계솔루션’ 방수기술집을 출판해 건축설계사무소, 발주처, 건설회사에 보급하고 있다. 공공시설물이나 공동주택 누수예방 및 설계자료로 컨설팅 자문 및 홍보를 적극 지원하며 친환경 외에도 건축물 품질향상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고장렬 대표는 “지금까지 국내 방수기술집이 전무한 상태에서 ‘방수설계솔루션’ 출간은 방수업계 새로운 도약이자 발전이라고 생각한다”며 “건축 설계 및 발주처, 종합건설회사까지 방수설계에 대한 중요성을 널리 알려 건축물의 누수안전에 적극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