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상한제 개편 확정, 아파트 분양가 상승 예측… 가성비 좋은 주거형 오피스텔 ‘미사 아넬로 스위첸’ 주목
분양가 상한제 개편 확정, 아파트 분양가 상승 예측… 가성비 좋은 주거형 오피스텔 ‘미사 아넬로 스위첸’ 주목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7.04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7층~지상 22층 전용 21㎡~44㎡ 449실 주거용 오피스텔 중심 구성

분양가 상한제 개편 확정, 2022년 신규 분양 아파트 분양가 추가 상승 불가피
상대적 부담 적은 중소형 오피스텔로 수요 이동… 부담은 적고 실용성 높아 ‘인기’

KCC건설 ‘미사 아넬로 스위첸’ 투시도.
KCC건설 ‘미사 아넬로 스위첸’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주택시장의 가파른 가격상승과 분양가상한제 개편에 따른 분양가 추가 인상까지 점쳐지며 수요자들의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중소형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제1차 부동산 관계 장관회의에서 ‘분양가 제도 운용 합리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수년간 아파트 매매시장의 가파른 오름세는 물론 분양가 상한제 개편으로 분양가 추가 상승까지 불가피한 가운데 오피스텔이 주거 대체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의 5월 오피스텔 가격 동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전용 40㎡초과 60㎡이하 소형 오피스텔의 매매가격은 전월 대비 0.12% 상승, 전세가격 0.08% 상승, 월세가격은 0.16%가 상승하며, 주거형 오피스텔을 중심으로 매매 전·월세 가격모두 오름세를 보였다.

수익률면에서도 2022년 5월 전국 40㎡초과 60㎡이하 오피스텔의 수익률은 4.43%로 ▲60㎡초과 85㎡이하 3.74% ▲85㎡초과 3.42% 보다 높게 나타나며, 1·2인 가구에 적합한 중소형 오피스텔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청약시장에서도 중소형 오피스텔은 높은 청약 경쟁률을 나타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자이S&D가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 일대에서 지난 4월 청약을 진행한 ‘신설동역자이르네’ 오피스텔의 경우 평균 청약 경쟁률 41.83대 1을 기록했다. 이중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은 소형 면적인 전용 52~55㎡(2군)에서 나왔으며, 작년 9월 금강주택이 화성 동탄2신도시에 공급한 ‘동탄역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 역시 전용 45㎡ 타입이 132실 모집에 청약자 4,793명이 몰려 평균 36.31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과 함께 완판을 기록한 바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분양가 상한제 개편, 고강도 부동산 시장규제, 시중금리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수요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어,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실속 있는 오피스텔의 소형평형에 관심을 보이는 수요자가 많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실속 있는 오피스텔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KCC건설은 경기도 하남시 망월동 일대에 오피스텔 ‘미사 아넬로 스위첸’을 7월 중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7층~지상 22층 전용면적 ▲A타입 전용 21㎡(20실) ▲B타입 전용 36㎡(19실) ▲C~E 타입 전용 41~44㎡(410실) 등 총 449실, 5개 타입의 주거형 오피스텔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이 외에 근린생활시설도 함께 조성된다.

우수한 입지 바탕… 모든 것이 가능한 생활의 중심

‘미사 아넬로 스위첸’은 미사역 초역세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9호선 연장사업(예정)과 차량 이용 시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가 접근이 용이한 쾌속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또한 단지 인근 6만여 평 규모의 미사 호수 공원, 미사 경정공원, 미사 한강공원과 34km에 이르는 자전거도로 등 쾌적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다.

단지 인근 위치한 미사역에서 이어지는 차 없는 거리 및 이마트, 스타필드 하남, 이케아 등 대형복합쇼핑몰도 인근 위치해 있어 우수한 입지를 바탕으로 원스톱 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

실용성 갖춘 주거형 상품

‘미사 아넬로 스위첸’은 전체 449실 중 410실이 전용면적 40㎡ 이상의 주거형 오피스텔로 구성돼 있으며, 수요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할 수 있는 KCC건설만의 특화 설계가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전 세대가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한 복층형 구조로 이뤄져 있다.

주변지역과의 개발 확장… 미래가치 기대

‘미사 아넬로 스위첸’이 위치하고 있는 하남시 망월동의 경우 아파트 입주가 완료 단계에 접어들었고 강동구에 문화·엔터테인먼트·유통·비즈니스 등 다기능, 융·복합화를 통한 컴펙트형 자족도시 구현을 추진하고 있는 고덕비즈밸리가 차량 10분 거리에 위치해 직주근접 수요 또한 예상된다.

또한 인근 3기 신도시로 추진 중인 교산신도시(3만3,000가구), 하남 감일지구(1만3,000가구)와 연계돼 주변지역과의 개발 확장 또한 기대된다.

유동인구 발생 주요 거점에 위치한 경쟁력 갖춘 상업시설

‘미사 아넬로 스위첸’은 오피스텔 이외에도 경쟁력을 갖춘 근린생활시설이 구성될 예정이다. 근린생활시설은 유동인구가 풍부한 미사역 6번출구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으며 상업시설 주변에 다수의 주거세대가 위치하고 있고 버스정류장과 보행로가 인접해 유동인구 발생 주요 거점에 위치하고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초역세권에 위치해 강남 접근이 용이하고 우수한 입지를 바탕으로 풍부한 인프라의 원스톱 생활이 가능한 미사 지구 최중심에 위치하고 있다”며 “특히 KCC건설이 선보이는 주거 맞춤형 특화 설계가 적용돼 남들과 차별화를 원하는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미사 아넬로 스위첸’의 분양 홍보관은 하남시 망월동 일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견본주택은 하남시 망월동 일원에 7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