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상한제 개편·원자재값 상승 여파… 청약수요, 주거용 오피스텔로 눈 돌린다
분양가상한제 개편·원자재값 상승 여파… 청약수요, 주거용 오피스텔로 눈 돌린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6.29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상제 개편․원자재가격 상승에 고분양가 심사제도 개선 예정… 아파트 분양가 상승 불가피
금리 인상도 주목… 발등 불 떨어진 청약수요, 주거용 오피스텔 등 청약으로 몰려

‘청라 더리브 티아모 까사’ 조감도.
‘청라 더리브 티아모 까사’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정부의 새로운 부동산 대책에 따라 아파트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다급해진 청약수요가 주거용 오피스텔 등으로 눈을 돌릴 가능성이 대두되는 등 내 집 마련 전략에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정부는 이달 21일 발표한 ‘분양가 제도 운영 합리화 방안’에 따라,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 아파트 분양가에 그간 반영되지 않았던 주거 이전비, 이사비, 영업손실 보상비, 명도 소송비, 이주비 금융비, 총회 운영비 등을 포함하기로 했다. 여기에 기본형 건축비의 산정 방식과 산정 요건도 완화해 최근 급증한 건설 원자재가격 상승분 등도 적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아파트 분양가 상승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도심 내 공급 대부분이 정비사업인 만큼, 실수요자들이 주목하는 대다수 단지의 분양가가 오를 전망이다. 더욱이 정부는 고분양가 심사제도도 개편할 방침으로, 기존 방식으로 정한 분양가에 자재비 급등 가산분을 더해 최종 분양가를 산정하는 자재비 가산제를 도입하고, 분양가 책정 시 비교단지 산정 기준도 재정비해 분양가를 현실화하겠다고 밝혀 분양가 상승은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평가다.

이에 수도권 도심 원스톱 입지에 들어서는 주거용 오피스텔 등 신규 분양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특히 중도금 무이자 등 금융혜택이 제공되는 단지가 눈길을 끈다. 금융 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이 다음 달 단번에 기준금리를 0.5%p 올리는 이른바 ‘빅스텝’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에 금융혜택이 제공되는 단지에 수요자가 몰릴 전망이다.

청라 국제도시를 대표하는 핵심 인프라인 커낼웨이와 7호선 커낼웨이역(가칭)을 바로 앞에서 누리는 마지막 입지에 들어서는 랜드마크 단지인 ‘청라 더리브 티아모 까사’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단지다.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청라동 일원에서 오는 7월 8일 그랜드 오픈하는 ‘청라 더리브 티아모 까사’는 ㈜청라플러스가 시행위탁하고 SGC이테크건설㈜이 시공을 맡는다. 지하 3층~지상 46층 3개동 전용면적 76~211㎡ 총 523실로 이뤄지며, 전용면적별 실수는 ▲76㎡ 208실 ▲84㎡A 208실 ▲84㎡B 104실 ▲211㎡ 3실 등 전 타입이 3룸 구성의 소형아파트 대체상품이다.

단지는 배우 원빈이 광고 모델로 활약중인 주거상품으로 이목을 끈 단지다. 원빈은 TV, 온라인, 영상, 옥외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청라 더리브 티아모 까사’의 광고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원빈의 고급스럽고 도시적인 이미지가 차별화된 고급 상품성에 높은 상징성까지 갖춘 단지의 이미지를 한층 부각시킨다는 평가다.

실제 ‘청라 더리브 티아모 까사’는 청라의 마지막 남은 골든입지로 불리는 커낼웨이 바로 앞, 원스톱 입지에 들어선다. 우선 오는 2027년 개통 예정인 서울지하철 7호선 커낼웨이역(가칭) 신설이 단지 바로 앞으로 계획된 초역세권 단지로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췄다. 서울지하철 7호선 개통 시 가산디지털단지까지 30분대, 서울 강남지역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이동 가능하다.

인천시에 따르면,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은 이달 최종 안전관리계획서가 승인됨에 따라 실착공을 위한 사전준비를 모두 마친 상황이다. 이달부터 식수 이식․방음펜스 설치 등 기초 작업 시작을 필두로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예정으로, 당초 계획대로 순조롭게 2027년 전 구간 동시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에서 청라국제도시 지하화사업을 통해 경인고속도로 빠른 진출입이 가능하고,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북인천IC(영종방향), 청라IC(서울방향), 수도권 제2순환도로(인천~김포 간) 남청라IC 등 광역도로망도 풍부해 차량을 통해 타 지역 이동이 수월하다는 점도 주목된다.

더욱이 서울지하철 9호선이 공항철도와 직결을 추진중에 있고, 지난 3월 말 ‘서울 2호선 청라 연장’ 사업화 방안 수립 용역도 착수에 들어가는 등 청라에서 서울 접근성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단지 바로 앞으로 운동시설 및 산책로 등이 마련돼 있는 3.6km의 인공수로인 커낼웨이가 있으며, 커낼웨이를 따라 도보 약 10분 거리에는 약 69만㎡ 규모의 청라호수공원도 위치해 있어 쾌적한 여가선용 여건을 갖췄다.

여기에 반경 약 200m 이내에 롯데마트(청라점), 홈플러스(청라점) 등의 대형유통시설이 있는 것을 비롯해 커낼웨이를 따라 다양한 상업시설들이 위치해 있어 풍부한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이 할 수 있다. 또한 청람초, 청람중, 도담초, 초은중, 초은고 등의 학교시설도 반경 1km 이내에 위치해 있다.

랜드마크 상품성도 주목된다. 단지는 최고 46층의 초고층 단지에 품격을 더할 스카이브릿지가 단지 3개 동을 하나로 연결하는 유니크한 형태로 조성돼 단지의 가치를 더할 전망이다. 여기에 최상층에는 펜트하우스가 조성되고, 내부에는 이탈리아 몰테니 사의 하이엔드 가구 브랜드인 다다(Dada)가 주방가구로 활용되는 등 디테일한 부분 하나까지 고급감을 더한다. 더불어 각종 가전제품 등도 무상 제공된다.

‘청라 더리브 티아모 까사’ 모델하우스는 인천광역시 서구 일원에 위치하며, 오는 7월 8일 그랜드 오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