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오른다” 분상제 개편안 발표, 하이엔드 상품 경쟁력 부각
“분양가 오른다” 분상제 개편안 발표, 하이엔드 상품 경쟁력 부각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2.06.28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1대책, 분양가 가산비 항목 현실화·원자재값 상승 등…분양가 인상 불가피

분양가 확정된 하이엔드 오피스텔, 풍선효과 기대...에르메티아 서초 등 관심

6.21일 부동산 대책 발표로 강남 하이엔드 오피스텔 인기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정부가 발표한 분양가 상한제 개편안 영향으로 신규 분양 단지들의 분양가가 인상될 예정인 만큼 하이엔드 오피스텔의 가격 경쟁력이 한층 더 높아졌기 때문이다.

지난 21일 정부가 발표한 ‘분양가제도 운영 합리화 방안’에서는 정비사업의 분양가 산정에 세입자 주거이전비, 영업손실보상비, 명도소송비, 이주비 금융이자, 총회 운영비 등 필수 소요 경비가 가산비 항목에 반영된다.

최근 자재값 급등 등의 상황을 고려해 분양가에 적용하는 건축비 반영 품목도 사용빈도가 높은 5가지 항목으로 바꾸고, 분양가 인상 산정·고시 기준도 기존 정기고시 3개월 이내라도 기본형 건축비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고분양가 심사에도 자재비 인상분을 반영해 주고, 인근 시세 결정 비교 단지 기준도 준공 20년 이내에서 10년 이내로 낮춰 분양가가 합리적으로 산정하도록 했다.

이번 개선안으로 분양가 인상이 불가피 해지면서 분양 중인 하이엔드 주택의 가격 경쟁력이 부각될 전망이다. 새로 공급되는 아파트 분양가 인상으로 이미 분양가가 확정된 하이엔드 주택의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원자재값 상승 등에 따른 분양가 인상은 같은 물건을 더 비싸게 사야되는 상황인 만큼 추후 높아질 분양가를 감안해 이미 분양가가 확정된 강남권의 고퀄리티의 하이엔드 상품으로 풍선효과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현재 강남권에서 분양 중인 하이엔드 오피스텔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초구 서초동 일원에 분양 중인 하이엔드 주거용 오피스텔 ‘에르메티아 서초’는 대책 발표 이후 문의전화가 늘었다.

분양 관계자는 “아파트 당첨도 어렵고, 분양가도 인상된다고 하니 분양가를 물어보는 젊은 고객들의 문의가 늘어났다”며 “특히 앞으로 정부가 발표할 규제지역 해제 관련해서 강남권은 기대감이 크게 없는 상황이다 보니 고객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르메티아 서초는 지하 4층~지상 16층, 전용 41~55㎡, 총 75실 규모로 조성되는 하이엔드 오피스텔로 서울교대 사거리 주변의 다양한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는 원스톱 입지에 조성된다.

서초역(2호선)과 교대역(2,3호선) 및 남부터미널역(3호선)이 모두 500~700m 내 도보거리에 위치한 트리플 역세권 입지를 지녔다. 반경 1.5km 내외(직선거리 기준)에 경부고속도로 서초IC와 반포대로, 서리풀터널, 남부순환로 등이 위치해 있어 지역 내외 이동이 편리하다.

생활 및 교육 인프라도 우수하다. 신세계백화점, 서울성모병원, 예술의전당, 국립중앙도서관, 한전아트센터, 국립국악원 등 각종 쇼핑·문화·예술시설이 가까이 포진해 있고, 외교센터와 서초 법조타운, 서초구청 등도 가깝다.

상품 경쟁력도 갖췄다. 전체의 약 80%가 2룸 위주로 공급되고, 풍부한 수납공간을 갖춰 아파트와 다를 바 없는 편의성과 실용성을 확보했다. 1인 가구를 위한 1.5룸 구조, 멀티룸을 배치한 2룸 구조 등 최신 트렌드의 평면 구조가 다수 적용됐다.

하이엔드 오피스텔로 조성되는 만큼 인테리어 및 마감재 하나에도 신경을 썼다. 주방은 유로모빌, 드레스룸은 믹샬, 수전은 제시(GESSI)사의 제품 등 이태리 명품 브랜드 제품이 적용되고 바닥재는 세계적인 친환경 제품인 벨기에 유니린사의 퀵스텝이 활용된다.

하이엔드 오피스텔 최초로 도입되는 최첨단 시스템인 LG 스마트미러가 거실 중앙에 설치된다. 각종 미디어 연동은 물론 동공감지를 통한 맥박체크, 인바디 체크와 커뮤니티 시설 예약, 공동구매 등 각종 토탈 컨시어지 서비스 예약이 가능하다.

에르메티아 서초는 100실 미만의 오피스텔인 만큼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고, 주택 수에도 포함되지 않아 세금, 대출 규제 등에도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게 특징이다.

에르메티아 서초의 갤러리는 서초역 인근(서초동)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