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오피스 구하기 어려워… ‘입지’가 관건” 송파·강남 업무지구 가깝고 안정성 높은 ‘지웰 에스테이트 감일역’ 분양 중
“서울 오피스 구하기 어려워… ‘입지’가 관건” 송파·강남 업무지구 가깝고 안정성 높은 ‘지웰 에스테이트 감일역’ 분양 중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6.24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익형 부동산시장, 가장 중요한 것은 ‘입지’… 인프라 잘 갖출수록 수요 ‘꾸준’
‘지웰 에스테이트 감일역’, 광역 교통망 확보 주요 도시 접근 용이․풍부한 인프라 갖춰

신영건설 ‘지웰 에스테이트 감일역’ 투시도.
신영건설 ‘지웰 에스테이트 감일역’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공유 오피스 수요 및 스타트업 신규 임차수요가 증가하면서 업무시설이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틈새시장으로 평가받았지만 이러한 수요를 바탕으로 수익형 부동산 시장의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업무시설 투자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입지다. 업무시설의 경우, 주요 업무지구로 이동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광역 교통망 확보는 물론 핵심 입지에 위치해 수요자의 이동 편의성을 높여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부동산원의 2022년 1분기 상업용 부동산 임대 동향조사에 따르면 전국 오피스 공실률은 최근 3년간 가장 낮은 수치인 10.4%를 기록했다. 특히,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경기도 지역의 공실률이 6.9%로 나타나며 수도권 인근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게다가 해당 공실률의 대부분을 노후화된 업무시설이 차지하고 있어, 실제 신규 분양하는 업무시설의 경우 공실률은 더욱 낮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우수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업무시설은 지속적으로 품귀현상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실제로 서울 주요 업무지구의 공실률은 낮아지고 임대료는 상승하는 것에 비해 신규 공급은 전무한 것이다. 이로 인해,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지역을 중심으로 수요가 몰릴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투자수익률 면에서도 오피스의 투자수익률(2022년 1분기)은 1.99%로 중대형 상가(1.68%)와 소규모 상가(1.47%)보다 높게 나타났다. 인프라를 잘 갖추고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경우에는 끊임없는 임차수요로 높은 수익률에 안전성까지 확보할 수 있어 오피스 투자가 주목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 동부권에서 서울 접근성이 가장 우수한 하남 감일지구 내 오피스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감일지구는 반경 5km 이내 서울 잠실 오피스타운과 삼성동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등이 위치하여 인근 위례신도시보다 강남·송파 접근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신영건설은 경기도 하남시 감일지구 일대에 업무복합단지 ‘지웰 에스테이트 감일역’을 분양 중이다.

‘지웰 에스테이트 감일역’은 지하 5층~지상 10층 규모로 구성되며, ▲전용 31~39㎡ 섹션 오피스 91실 ▲지하 1층~지상 3층 근린생활시설 87실 ▲전용 41~47㎡ 오피스텔 77실로 구성된다.

섹션 오피스의 경우 총 91실로 구성되며 원하는 크기의 면적 선택이 가능하다. 업무에 불필요한 시설이 포함돼 있지 않아 업무를 위한 효율적인 실사용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각 개인의 필요에 맞는 공간 선택이 가능한 만큼 투자 지분도 자유로워 리스크를 최소화하였다. 이로 인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은 물론 업종 제한이 없기 때문에 벤처기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임차 수요를 확보했다.

상업시설의 경우 총 87실로 구성되며 감일지구 내 중심의 입지에 들어서는 만큼 빠른 상권 형성과 함께 수요자들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업종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풍부한 배후수요도 눈에 띈다. 단지 내 입주민 및 오피스 고정수요는 물론, 감일지구 내의 1만3,797세대와 미니신도시급의 인구 3만 3,373명도 계획돼 있다. 또한, 앵커시설을 갖춘 대형상업시설 아클라우드와 버스정류장, 지하철 3호선 감일역(예정)이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 유동인구가 풍부하고 집객 수요가 높을 전망이다.

오피스텔의 경우 총 77실로 구성되며 서울 주요 도심 접근성이 우수하고 반경 5km 이내에 잠실 업무지구, 문정 법조타운, 고덕 비즈밸리, 하남유통산업단지 등 위치하고 있어 직주 근접 수요도 흡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분양 관계자는 “지웰 에스테이트 감일역은 초역세권 업무복합단지로 감일지구 내 최고의 입지에 위치해 있고 배후 수요가 풍부해 투자하기 좋은 여건”이라며 “오는 7월부터 적용 예정인 DSR 3단계 적용 전 단지로 수요자들에게는 기회다”라고 말했다.

‘지웰 에스테이트 감일역’ 분양 홍보관은 서울시 송파구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17일 개관, 현재 운영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