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커뮤니티 갖춘 새 아파트 '구미 인동 하늘채 디어반 2차' 눈길
우수한 커뮤니티 갖춘 새 아파트 '구미 인동 하늘채 디어반 2차'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6.2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축·노후 아파트 매매가 2억 8,000만 원 격차… 고품격 상품성 갖춰
구미 인동 하늘채 디어반 2차 조감도.
구미 인동 하늘채 디어반 2차 조감도.

부동산 시장에서 새 아파트와 노후 아파트 간 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114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아파트 가구당 평균 매매가는 연식에 따라 각각 ▲9억 6,406만 원(준공 후 1~5년), ▲8억 239만 원(준공 후 6~10년), ▲6억 8,016만 원(준공 후 10년 초과) 등을 기록했다.

새 아파트와 노후 아파트간 가격 차이가 약 2억 8,300만 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가격 격차가 2억 6,300만 원이었던 것과 비교해 2,000만 원의 격차가 더 벌어진 것이다.

이 같은 신축 아파트와 구축 아파트 간 격차 심화는 삶의 질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최근 공급되는 새 아파트는 층간소음과 주차 문제와 같은 기본적인 구축 주거단지의 단점을 상당 부분 개선해냈으며, 단지 내 피트니스 클럽, 입주민 카페, 실내 골프연습장, 특화조경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부터 공간 활용성을 높인 우수한 평면설계까지 적용된다. 이에 입주민들은 수준 높은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어 부동산 시장 내 신축 아파트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새 아파트는 우수한 평면과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자연 친화적인 조경 시설을 갖춰 노후 아파트와는 삶의 질에서 비교가 안되는 것이 사실"이라며, "최근 새 아파트들이 잇따라 공급되면서, 새 아파트의 장점이 수요자들 사이에서 잘 알려지게 되면서, 이를 향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코오롱글로벌㈜이 이달 영남지역 산업의 중심지인 경상북도 구미시 인동 중심생활권에 구미 인동 하늘채 디어반 2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9개동, 전용면적 76~109㎡, 공동주택 907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앞서 분양한 1차 291가구와 합쳐 총 1,198가구의 하늘채 브랜드 타운을 형성할 전망이다.

국내 대표 건설사 코오롱글로벌㈜의 주거브랜드, '하늘채'가 선보이는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 답게 그 프리미엄을 살린 우수한 상품성을 자랑한다. 단지는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로 조성돼 대형 공원 부럽지 않은 주거 쾌적성을 확보했으며, 단지 내 캠핑장, 산책로, 잔디정원과 같은 특화조경이 마련된다.

여기에 피트니스, 골프클럽 등 주민운동시설과 카페라운지, 북카페를 비롯한 각종 편의시설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가 조성돼 입주민들은 풍요로운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을 예정이다. 어린이집, 어린이도서관, 다함께 돌봄센터를 포함한 보육시설도 단지 내에 들어서 자녀가 있는 가정의 양육부담도 크게 낮췄다.

입지환경도 좋다. 구미 인동 하늘채 디어반 2차는 명실상부한 국내 수출의 중심지인 구미국가산업단지로 신속한 출퇴근이 가능하며, 이마트, 하나로마트, 인동시장 등 대형쇼핑시설과 메가박스, 구미강동병원, 인동동행정복지센터, 구미시립인동도서관 등 각종 편의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인동초등학교, 인동중학교, 인동고등학교 등 우수한 학군도 갖추고 있으며, 마제지 생태공원, 천생산 등 쾌적한 자연환경도 손쉽게 누릴 수 있어 뛰어난 정주여건을 자랑한다.

교통환경도 강점이다. 33번국도와 경부고속도로 남구미IC를 통해 대구, 대전, 부산 등 주요도시로의 이동이 수월하며, 수출대로와 구미대교 등을 통해 구미 강서권역 및 옥계 확장단지 등 구미시 전지역으로의 접근성도 좋다. 경부선 구미역과 구미종합터미널 등의 이용도 용이하며, 구미부터 경산까지 이어지는 대구권 광역철도도 2024년 개통을 앞두고 있어 입주 시 교통환경은 더 개선될 전망이다.

높은 미래가치도 기대된다. 최근 구미국가산업단지에 삼성, LG, SK 등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이 수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확정 지으며, 국내 첨단산업의 중심지로 변모할 예정으로 향후 제 2의 전성기가 도래할 것이라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구미 인동 하늘채 디어반 2차의 견본주택은 경상북도 구미시 인의동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