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곽수현 회장 "안전진단 통합 실적관리, 이제 우리가 해야지요"
[인터뷰] 곽수현 회장 "안전진단 통합 실적관리, 이제 우리가 해야지요"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2.06.2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특집] 한국시설안전협회 곽수현 회장에게 듣는다
곽수현 한국시설안전협회 제2대 회장(사진 한동현 기자).

법정단체 협회, 국토부-회원사 가교역할 중요성 강조
AI 활용 빅데이터화로 시설물 관리 최적화 기초 마련
세계 최고 수준 국내 안전진단시스템 해외수출 기반 지원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한국시설안전협회가 지난 3월 국토교통부 법정단체로 재출범하고 제2도약에 나서고 있다. 앞서 성수대교 붕괴 사고 이후 1995년 창립한 협회는 그간 1,370여개 안전진단전문기관 대표단체로 활약해 왔다.

특히 교량, 터널, 항만, 댐, 건축물, 하천, 상하수도, 옹벽, 절토사면 등 시설물 1, 2종 10만여 개의 국가 주요시설 안전진단 수행을 통해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는 등 시설물 안전분야에 주도적 역할을 해왔다고 자부한다.

협회가 법정단체로 출범하기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박주경 前회장에 이어 제2대 회장에 선출된 곽수현 회장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해진 시점이다.

한양대 토목학과 석사과정 및 핀란드 헬싱키에서 MBA과정을 마친 곽수현 회장은 안전진단 업계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또 2001년부터 현재까지 국토부 및 공공기관 등의 자문위원으로 활약하며 건설 및 시설안전에 힘써왔다.

곽수현 회장을 통해 한국시설안전협회 올해의 사업계획을 들어봤다.

 

- 한국시설안전협회가 국토부 법정단체가 됐습니다.
▲ 협회가 지난 3월 24일 법정단체로 새 출발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늘 해왔듯, 앞으로도 국내 전체 시설물의 안전성 확보 및 국민의 복리증진, 각종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에 힘쓰고자 합니다.

또 국민의 행복권리를 보장할 수 있는 최일선의 안전진단 전문기관들의 권익보호와 정부 및 각종 민간단체, 학회, 관련 유관기관들과의 유기적 협력과 교류를 통해 건설안전 및 시설안전 기술 발전을 선도해 나가고, 시설안전이 우리나라 산업의 한 축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국토부 법정단체 설립허가 후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요.
▲ 법령에 의해 국가업무를 위임 받을 수 있는 법적 권한이 생긴 것이 핵심입니다. 설립허가 전의 협회는 업계를 대변하는 입장이었지만, 이제는 국토부와 회원사의 가교역할이 가장 중요한 기관이 됐습니다.

본래 국토부 시설안전과 및 건설안전과에서 진단업계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관(官)이 직접 움직이는 것엔 다소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업체만 지원한다는 오해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또 상대적으로 영세한 업체의 목소리가 묻힐 수도 있고, 업계 관행이 관련 정책과 상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앞으로 우리 협회는 이같은 간극을 좁히는 것에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협회 창립 이후 분주하게 보냈다고 들었습니다.
▲ 국토부로부터 위임업무를 위임받아 실질적인 회원사들의 권익보호와 안전관련 예산을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느라 정신없이 보냈습니다.

 

- 가장 먼저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요.
▲ 실적관리 부분입니다. 민간주체 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 실적을 어느 기관에서도 관리하지 않아 안전진단 전문기관과 기술자에 대한 실적관리 부재로 인해 기술개발 및 기술력 확보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유관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실적관리를 통합 관리하게 되면 기술자 양성 및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 통합 실적관리가 현실적으로 가능한가요.
▲ 최근 국토부와 두 차례 간담회를 통해 신생업체 애로사항 및 신기술 개발을 위한 정책 지원 등을 협의했습니다. 통합 실적관리 승인 신청을 요구했고, 현재 의견수렴을 마친 상태입니다. 법적으로 어느 범위 선에서 어떻게 위임을 해줄 것인가 고민하는 단계에 접어든 것 같습니다.

 

- 승인이 되면 협회가 즉시 실적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지요.
▲ 협회는 이미 재작년에 1억원 정도 투자해서 전산프로그램을 조성했습니다. 실제로 일부는 민간 안전진단업체의 실적증명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안전진단 실적증명서 서비스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현재 안전전문진단기관 1,370개 중 약 200개 회원사에 558건의 증명서를 발급했습니다.

 

- 실적관리 외에 추진하는 사업은 무엇인지요.
▲ 4차 산업 시대를 맞아 국가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술인프라 구축 및 신기술 개발·적용으로 안전진단의 첨단화를 이룩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구조물과 건물이력 작성을 위한 기초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AI를 활용한 빅데이터 시스템화로 시설물 관리 최적화 기초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취약계측 지원 빅데이터 및 시스템화, 재난예방자료 축적, 전문가 파견, SOC 시설물 및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하는 등 안전진단업체의 모든 구조물의 이력을 데이터화할 계획입니다.

 

- 신남방 정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안전진단업도 해외에서 활약할 수 있는지요.
▲ 국내 안전진단 시장이 크지 않기에 기업들이 개별적으로 인도네시아나 베트남, 카자흐스탄 등 해외진출을 했습니다. 저 역시 베트남으로 진출했고요. 그러나 해외는 안전진단시스템이 없어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가지 못하는 구조에 놓여있습니다. 그래서 고안한 것이 안전진단시스템 자체를 해외에 수출하자는 것입니다.

국내 안전시스템은 현재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국내는 국토부와 국토안전관리원, 민간업계가 시설물을 제1종, 2종, 3종 구분해서 전산시스템을 통해 구조물 생애이력을 관리하고 있는데 여느 국가에도 이렇게 완변한 시스템을 갖추지 못했습니다. 한때 이 시스템을 베트남 관계자에게 제안해서 관심을 이끌어낸 바 있습니다.

 

- 광역지자체 지회 설치를 추진한다고 들었습니다.
▲ 안전진단업에 종사하는 박사, 기술사 등 전문기술자가 2,000명, 일자리 창출인원은 12만명에 이릅니다. 이들을 조직적으로 통합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회 설치가 필수입니다.

마침 협회가 오는 28일 부산, 울산, 경남지회를 이번 달에 설립할 예정입니다. 이어서 협회가 실적관리를 하게 되면 회원사가 더 늘어날 것입니다. 추후엔 경북·강원지회, 대전·충청지회, 광주·전라지회, 인천·경기지회 총 5개 지회를 설립할 예정입니다. 해당 지역의 업무 추진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 과거부터 추진했던 ‘시설안전의 날’ 지정이 힘을 받을 것 같은데요.
▲ ‘시설안전의 날’ 지정은 국토부와 협의를 마쳤으나, 국토안전관리원과 서울시, 민간단체들(유족회)과 협의 과정에서 반대로 무산된 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상황이 많이 개선됐습니다. 이제는 시설안전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단체 및 업체, 개인에게 공을 치하하고 보답하는 시스템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별개 질문입니다. 안전진단업 외에도 시설물유지관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황을 아시는지요.
▲ 안전진단업을 등록하고 그 이듬해 시설물유지관리업도 창업했습니다. 최근 건설산업기본법 개정안에 따라 국토부가 업종을 폐지하려고 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업종 폐지는 정답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직접 시설물유지관리업 종사자들과 함께 집회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 업계와 국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 세계는 4차산업 사회로의 대전환기에 있습니다. 장대교량, 초고층 건축물 등 대형화한 시설물의 건설과 함께 우리 안전진단 분야도 노후 인프라 진단, 보수, 유지관리의 단순 트렌드를 넘어 시설물 정보관리시스템(FMS)의 활용을 확대해야 합니다. 또 국가 인프라의 생애주기(Life Cycle) 관리와 성능개선, 내진성능, 환경성능을 향한 100년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할 시점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정보화 시대에 발맞춰 업계가 안전진단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각종 입찰정보, 법령정보, 기술정보는 물론 업무 중에 겪는 불공정한 사례에 대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