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자재값, 분양가 더 오르나?”…선시공 후분양 ‘에스아이파크’ 공급
“치솟는 자재값, 분양가 더 오르나?”…선시공 후분양 ‘에스아이파크’ 공급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2.06.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재값 폭등, 공사비에 반영… 분양가 상승 불가피

선시공으로 가격경쟁력 더 좋아진, 최첨단 주상복합 ‘에스아이파크’ 인기

원자재 가격 급등 영향으로 분양가 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기존에 시공을 마친 주거상품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자재값 상승은 공사비 급등, 분양원가 상승, 건설사 실적 악화로 이어지고 있다. 분양원가에는 토지비·가산비, 건축비·가산비, 운영비, 인건비 등이 포함되는 데 공사비는 전체의 약 3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업계에서는 당장 올 하반기부터 신규 분양하는 주거상품들의 분양가 상승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월 시작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건자재 가격 급등 영향이 분양시장에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실제로 지난 1~4월 전국 건설 현장에서는 새 아파트 착공 및 분양 지연이 늘면서 주택공급 확대에도 악영향을 미쳤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 1~4월 공공주택 분양 실적은 전국 7만8,894가구로 전년동기대비 20.5% 감소했다.

인천 분양 물량은 같은 기간 4,398가구에서 469가구로 89.3% 급감했다. 경기 역시 8,625가구에서 3,227가구로 절반 이상 줄었다. 4월 수도권 공공주택 분양 물량도 전년 동기대비 63.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업계는 국토부가 기본형 건축비를 올려 분양가가 오르기 전에 사자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분양 중인 주택상품 가운데 주목할 만한 단지로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학길 일원에 선보인 ‘에스아이파크’가 꼽히고 있다

에스아이팀즈가 인천시 미추홀구 문학길(문학도시개발구역)에 공급하는 ‘에스아이파크’는 전용 83㎡가 공급(102.62㎡) 3.3㎡당 1,100만원 대에 불과하다. 지하 1층~지상 5층, 3개동 규모로 전용 66㎡~83㎡ 총 107세대로 구성된 최첨단 주상복합단지다.

도시개발사업들로 당장 거주할 곳이 부족한 가운데, 선시공 후분양해 바로 입주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이 단지는 미추홀구에 마련된 인프라를 대거 누리는 입지에 들어서 편리한 주거 생활이 기대된다.

제2경인고속도로 문학IC가 5분 이내로 가까워 성남을 비롯한 수도권 인접지역 이동이 쉽고 경인고속도로 이용도 수월해 김포공항, 여의도, 마포 등 업무지구로도 이동 여건도 좋다.

인천지하철 1호선 문학경기장역이 10분 거리로 등으로 환승이 가능한 수인분당선 인하대역도 이용 가능하다.

주거 인프라도 잘 갖췄다. 차량 5분 거리에 제2경인고속도로 문학IC가 자리해 서울, 성남 등으로 이동이 편리하고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천대로도 가깝다. 1·4호선·인천지하철 1호선 등으로 환승이 가능한 수인분당선 인하대역도 인근에 위치해 인천은 물론 서울, 수도권 지역 접근이 수월하다.

이 외에도 도보권에 문학초·문학정보고를 비롯해 예일종합예술원 학익여고 등 통학 가능한 각급학교가 자리하고 있다.

관교공원, 인천문학경기장, 승학체육공원 등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시설도 가깝고, 각종 편의시설을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다.

쾌적한 주거생활과 공간효율에 중점을 둬 차별화된 특화설계를 적용했다. 4-Bay 구조 특화설계를 적용해 공간의 효율성을 높였다.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로는 회의실을 비롯해 입주민의 건강을 생각한 주민헬스 시설이 들어서며 단지 내 놀이터, 휴게공간 등 자녀를 위한 다양한 공간도 갖췄다.

이 밖에 프리미엄 브랜드의 시스템 에어컨이 세대 당 5대 기본옵션으로 제공되며 스마트 냉난방 제어시스템, 인경비시스템, 빌트인 가전 등 기본 제공되는 품목이 많다. 또 3연동 슬라이딩 중문, 일괄소등 스위치, 프라이빗한 복도형 현관, 층간소음 방지재, 공기순환시스템, 삼성무풍시스템에어컨, 드레스 룸 등을 적용했다.

견본주택은 인천시 미추홀구 문학길 인근에 위치해 있다. 단지 내 상가도 동시 분양 중이어서 상가 상담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