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일자리 갖춘 직주근접 개발지…안정성·미래가치 모두 만족
양질의 일자리 갖춘 직주근접 개발지…안정성·미래가치 모두 만족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2.06.2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화성시, 상용직 비중 85% 전국 3위…양질의 일자리 갖춘 지역 각광

화성 봉담, 택지 및 도시개발 통해 4.2만여 가구 주거단지 조성 계획

양질의 일자리가 확보된 산업단지 인근 택지 및 도시개발 지역이 주목받고 있다. 안정적인 직주근접 수요를 통해 꾸준한 주택 수요가 확보되는데다 교통·상권·학군 등 주변 인프라 개발이 동시에 이뤄지는 만큼 지역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크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지역이 동화지구, 봉담 1·2지구, 와우지구, 내리지구 등 공공택지 및 민간도시개발 사업 등을 통해 약 4만2,000여 가구에 달하는 신도시급 주거단지가 조성되고 있는 경기 화성시 봉담읍 일대다.

화성 봉담 인근으로는 삼성전자 화성캠퍼스가 위치한 화성 일반산업단지와 125만7,510㎡ 규모에 약 700여개의 입주기업이 입주해 있는 수원델타플렉스, 현대기아차남양기술연구소, 팔탄(한미약품)일반산업단지, 영진바이오일반산업단지, 동탄도시첨단산업단지, 동탄일반산업단지 등의 다수의 산업단지가 위치해 있다.

봉담읍이 위치한 화성시는 전국에서 3번째로 높은 상용직 비중을 기록해 일자리의 질이 높은 대표적인 지역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화성시의 상용직 비중은 지난해 하반기 기준 84.9%로, 화성시보다 높은 상용직 비중을 나타낸 시군구는 서울 강남구(87.4%)와 서초구(85%) 뿐이었다.

특히 화성시는 지난 2019년 기준, 1인당 GDRP(지역 총생산액/인구)도 9,140만원으로 상위권을 기록하며 소득수준도 높다.

이처럼 양질의 일자리를 통해 안정적인 직주근접 수요가 몰리면서 지난해 이후 봉담에서 분양에 나선 단지들은 모두 두 자리 수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해 5월 봉담에서 분양에 나서 22.09대 1의 1순위 청약 경쟁률로 역대 봉담읍 최고 경쟁률 기록을 세운 ‘봉담자이 라피네’를 필두로 봉담자이 프라이드시티(10.85대 1), 힐스테이트 봉담프라이드시티(12.20대 1) 등이 모두 흥행에 성공했다. 지난달 분양한 ‘봉담 파라곤’도 1순위 경쟁률 19.77대 1을 기록하며 1순위에 전 타입 청약이 마감됐다. 4개 단지에 몰린 청약자수만 3만8,209명에 달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양질의 일자리가 갖춰진 산업단지 인근 부동산 시장은 직주근접 수요를 중심으로 주택시장이 형성돼 실수요자 위주의 안정적인 시장이 형성되는 만큼 하방경직성이 크다는 것이 강점”이라며 “택지 및 도시개발 사업에 따른 지역 가치 상승 전망도 큰 만큼 안정성과 미래가치를 동시에 갖춰 다양한 수요에게 각광받고 있다”고 전했다.

봉담에서 신규 분양을 앞둔 ‘봉담자이 라젠느’ 분양에 관심이 쏠린다. 봉담자이 라피네의 후속단지로 자이(Xi) 브랜드타운이 형성돼 지역 내외 기대감이 높다.

GS건설은 이달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동화지구 A-1블록에서 ‘봉담자이 라젠느’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7개동 전용면적 59~112㎡ 총 862가구 규모다. 전용면적별 가구수는 59㎡A 49세대, 59㎡B 48가구, 84㎡A 431가구, 84㎡B 83가구, 84㎡C 72가구, 84㎡D 65가구, 101㎡A 88가구, 101㎡B 22가구, 112㎡ 4가구(펜트하우스) 등으로 구성된다.

봉담자이 라젠느가 들어서는 화성 동화지구는 봉담에서 찾아보기 힘든 원스톱 입지가 강점이다. 도보권에 초등학교 부지(계획), 와우중학교, 봉담1고(예정) 등이 위치해 있고, 반경 약 1㎞ 이내에 봉담읍 학원가가 들어서 우수한 학세권 입지를 지녔다.

걸어서 이용 가능한 이마트(봉담점)을 필두로 반경 약 1㎞ 이내에 CGV, 하나로마트(봉담점), 봉담 1지구 중심상업지구 등이 위치해 있으며, 단지 바로 옆으로 근린공원도 조성될 예정이어서 편리한 생활 및 쾌적한 환경 인프라도 갖췄다.

교통여건도 우수하다. 단지 주변으로 다양한 교통망이 갖춰져 있다.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봉담~동탄 구간) 봉담 IC, 비봉~매송간 도시고속도로, 봉담~송산간 고속도로, 수원~광명간고속도로,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등의 광역도로망을 통해 수도권 전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단지 앞 효행로를 통해 수인분당선 오목천역이나 수원 등 인접지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강남역과 사당역, 금정역 방면으로 운행하는 광역버스 노선과 마을버스 다수 노선이 운영되고 있어 지역 내외로 이동도 편리하다.

봉담자이 라젠느는 차별화된 브랜드가치에 걸맞은 상품성도 갖춘다. 남향 위주(남동, 남서) 배치로 채광성을 높였으며, 일부 타입에 양면 개방, 3면 개방, 4면 개방 등으로 확장면적이 넓다는 게 특징이다. 이와 함께 약 14%의 낮은 건폐율 적용으로 단지에서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다.

봉담자이 라젠느 견본주택은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동화리에 마련될 예정이며, 현재 경기도 화성시 효행로에서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