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혁신기업] 피큐텍, “전력품질 기술 선도로 최고기업 도약”
[에너지혁신기업] 피큐텍, “전력품질 기술 선도로 최고기업 도약”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2.06.1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기평, ‘한국에너지중소혁신기업협회 출범’ 에너지 생태계 변화의 장
피큐텍, 국내 유일 DQ 변환 국산 능동형 고조파 필터 생산
에너지 절약 기술 개발 선두주자···전력 기술 시장 견인 
전력 품질 개선장치 개발 및 공급, “탄소 중립 기여”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탄소중립 정책 성공과 에너지 신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와 관련 업계가 눈 여겨봐야 할 점을 단연 기술력이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4월 에너지혁신기업의 성장 지원을 위한 ‘제4차 에너지혁신기업 연대협력포럼’을 개최하고, 에너지 신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에너지 혁신기업들은 ‘한국에너지중소혁신기업협회’를 출범했다.

한국에너지중소혁신기업협회는 앞으로 에너지혁신기업 간 민간 협력 구심점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에너지혁신기업들은 올 한해 기술력을 기반으로 신 사업 확대에 매진하고 있다.

본보는 ‘에너지생태계를 변화시키는 혁신 주역은 에너지혁신기업’이라는 권기영 에기평 원장의 생각에 공감, 혁신기업들의 기술력과 올해 사업 방향 등을 보도한다. 

피큐텍 박병주 대표이사가 수원 영통 본사에서 사진 포즈를 취했다.
피큐텍 박병주 대표이사가 수원 영통 본사에서 사진 포즈를 취했다.

■(주)피큐텍

피큐텍은 DQ 변환 제어 알고리즘의 능동형 고조파 필터 기술을 기반으로 동적 무효전력 보상장치 및 전력 시스템 안정화 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전력 품질 개선장치를 개발·공급, 국산화에 앞장서고 있는 기술 혁신 기업이다.

박병주 피큐텍 대표이사는 “첨단 IT 기술력을 기반으로 최적을 전력 품질 개선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한다”며 “탄소중립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에너지 강소기업으로써의 역할을 다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창립 22주년을 맞은 피큐텍의 박병주 대표이사를 만나 기술력과 올해 사업 계획을 들었다. 

박병주 대표가 피큐텍의 기술력을 소개하고 있다.
박병주 대표이사가 피큐텍의 기술력을 소개하고 있다.

-주력 사업 분야는.

▲전력품질개선장치인 고조파필터(Harmonic Filter) 및 무효전력보상장치(Var Compensator) 제조에 주력하고 있으며 전력 계통 엔지니어링업을 병행하고 있다.
전력은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전력품질 저하에 따라 전기 설비의 과열과 화재, 변압기 및 케이블의 용량 감소, 제어기기 오동작, 산업 생산성 및 품질 저하, 왜형 전력 에너지 손실 과다 등의 문제점이 발생한다. 피큐텍의 고품질 전원품질 개선 장치를 설치하면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전기설비의 수명 연장, 에너지 절약, 사고 예방,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다.

-적용되는 기술력은.

▲능동형 고조파 필터 IPF Sereis는 DQ 변환 제어 알고리즘의 응답특성이 우수한 유일한 필터로, 고조파와 무효전력, 불평형을 동시에 개선, 고품질의 전원을 공급한다. 유일한 8-Bridge, 4-Leg의 높은 신뢰도의 전력 토폴로지를 채용했으며, Space vector 알고리즘을 구현한 유연 제어 방식이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한 GLCD를 채용했으며, IEEE Std. 519-2014 규제치를 만족하고, 계통과 공진 문제가 없으며 유지 보수가 용이한 장점도 있다.

수동형 고조파 필터인 HHFi Series는 MCC(Motor Control Center)에 최적화됐다. 인버터의 특성 고조파를 효과적 흡수, IEEE Std. 519의 SCR 20 이하인 계통에서 요구하는 가정 엄격한 TDD-i 5% 이하를 만족시킨다. 변위역률 DPF와 진역률 TPF를 동시에 개선해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며, h-type double tuned filter 토폴로지(특허)를 채용해 공간 효율을 높였고 능동형 필터와 동등한 성능을 지니고 있으며 에너지기술평가원의 기술력 평가에서 triple B를 받은 우수한 제품이다.

수동형 고조파 필터는 철강, 화학 공장 등 부하 계통의 대용량 수동형 고조파 필터 뱅크다. 전압 및 무효전력을 개선해 IEEE std. 519를 만족하며, 선로 손실과 전력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공정 제어 신뢰도와 생산성을 높인다. 

무효전력 보상장치인 IVC Series는 DSP와 TSC를 응용, 무효전력을 실시간으로 보상하는 장치로, 전압 강하와 플리커를 보상해 전력품질을 향상시킨다. 지상 및 진상 무효전력을 보상할 수 있으며, 모듈방식으로 용량 확장도 용이하다. 

-특허나 기술 인증은.

▲하이브리드 고조파 필터, 고압 반도체 소자용 구동장치, 능동전력필터 제어장치의 차수별 고조파 전류검출 알고리즘, 도시철도용 사이리스터 전원공급장치를 위한 고조파 필터 설계방법 등 다수의 특허를 취득했고 벤처창업혁신 조달상품 기술인증도 받았다.

피큐텍의 지능형 능동필터(IPF)
피큐텍 지능형 능동필터(IPF)

-국내 외 설치 실적은.

▲연간 약 50여 개 거래처에 전력품질 개선장치 납품 및 엔지니어링 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삼성전자, 삼성SDI, LG화학, 에코프로비엠, GS건설, 이테크건설, 서울아산병원, 서울이대마곡병원, 삼성창원병원, 김포공항, 인천국제공항,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설치 실적이 있다. 피큐텍 제품은 반도체 공정, 펄프제지 공정, 철강 공정 등 산업시설과 병원, 방송국, 백화점 등 상용 건물, 철도, 항만, 공항, 상하수도 처리장 등 공공시설, 레저시설 등 다양한 곳에 설치 가능하다.
   
-업계에 바라는 점이나 건의할 점은.

▲외국기업에 기술이 종속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 전력품질 시장을 이끌어 갈 전문화된 중소기업에 대한 과감한 육성 지원이 필요하다. 전력품질 제조자 연합, 산·학·연 ‘전력품질 기술위원회’ 설립을 통해 우리나라의 고조파 관련 규정을 IEEE Std. 519 등의 선진기준에 맞춰 나가는 일이 중요하단 생각이다. 또한 스마트 그리드를 포함한 신재생 에너지 발전 계통이 확대됨에 따라 고조파 전류의 규제를 통해 전원 품질의 신뢰도를 높이고, 고조파 전류 손실을 절감해 에너지 효율도 높일 필요가 있다. 
 
-올해 사업 계획 및 목표는.

▲현재 2차 전지 원료 공장의 확장 및 데이터 센터, 리조트 등 신규 건설 및 증설 프로젝트에 주력한다. 전기설비 규정 등에서 고조파 관리안을 IEEE Std. 519에 준용해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한국전기기술사회 등 기관과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역률관리에서도 한국에너지공단 등과 협력해 비선형 부하가 대세인 현재 전력 소비 패턴에 맞춰 과거와는 달리 변위역률 DPF와 진역률 TPF를 동시에 관리해 에너지 손실 관리 방안을 현실성 있게 개선해야 한다. 

MCC 인버터 전용 고조파필터(HHFi).
피큐텍 MCC 인버터 전용 고조파필터(HHF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