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공급 가뭄에 치솟는 오피스텔 매매값… 하이엔드 오피스텔 '르니드' 주목
아파트 공급 가뭄에 치솟는 오피스텔 매매값… 하이엔드 오피스텔 '르니드'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5.23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SR 규제적용 제외, LTV 70%, 중도금 무이자 혜택 등 비용부담 덜해
르 니드 조감도.
르 니드 조감도.

부동산 규제와 건설 원자재 가격 인상 등의 이유로 서울의 아파트 공급이 차질을 빚자 오피스텔이 각광을 받고 있다. 실거주, 투자수요가 몰리며 매매가격의 상승이 치솟고 있는 상황도 일어나고 있다.

실제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오피스텔의 3.3㎡당 평균 매매가격은 2016년 대비 2021년 약 20%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남3구(강남, 서초, 송파구)의 경우 이 기간 상승폭이 더 큰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전용면적이 클수록 매매가격 상승폭도 컸다. 전용면적 40㎡초과~60㎡이하는 이 기간 오피스텔의 3.3㎡당 평균 매매가격이 약 27% 상승했고 △전용면적 60㎡초과~85㎡이하는 약 26% △전용면적 85㎡초과는 36%나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전용면적 20㎡초과~40㎡이하는 약 12% △전용면적 20㎡이하는 약 15%로 상승폭이 미미했다.

이는 서울의 오피스텔이 전용면적 40㎡를 기준으로 월세수익형인지 혹은 세대 전체 실거주가 가능한지의 여부에 따라 수요자들의 선호를 받으며, 평균 매매가격 상승률이 달라진데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아파트의 대체 상품으로 오피스텔 중에서도 주거형 오피스텔이 선호를 받게 됨에 따라 세대 전체가 온전히 주거를 할 수 있는 면적인지 아닌지에 따라 매매가격 상승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라면서 "오피스텔이 아파트의 대체 주거상품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서울에서 오피스텔로 내 집 마련과 투자를 염두에 둔 이들이라면 가급적 전용면적 40㎡이상의 단지를 먼저 눈 여겨 보는 것이 좋겠다"고 조언했다.

■ 대체 상품으로 노려볼만한 오피스텔

현재 서울 분양 시장에서 아파트의 대체 상품으로 노려볼만한 오피스텔은 단연 ㈜에스엔에이치씨(시행)와 롯데건설㈜(시공)이 함께 선보이는 하이엔드 오피스텔 '르니드'다.

'르니드'는 부동산 규제 중 하나인 DSR 규제가 적용되는 여타 부동산 상품과 달리 지난해 입주자 모집공고를 내면서 DSR 규제의 적용을 피했다. 이에 따라 주택담보대출(LTV) 70%, 중도금 무이자 대출 등을 지원, 자금·대출 부담 없이 내 집 마련 및 투자가 가능하다.

특히 자금조달계획서, 실거주의무 등 규제와 무관하며 재당첨첨제한도 적용받지 않는다. 취득 후 실제 사용하기 전까지 용도(주거용, 업무용)가 확정되지 않으므로 분양권은 주택수에서 제외된다. 지금 아파트의 대체 상품으로 노려볼만한 최적의 상품인 셈이다.

이러한 '르니드'는 서울 강남권에서도 대규모로 조성되는 하이엔드 오피스텔로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62-27번지 일원에 자리한다. 지하 8층~지상 20층, 전용면적 42㎡~130㎡의 총 156실로 구성되며, 단지가 들어서는 대지면적은 약 2,352㎡(약 711평)에 달한다. 아파트, 오피스텔에서 조차 쉽게 볼 수 없었던 실내 농구장, 러닝트랙 등 액티비티한 커뮤니티 시설이 함께 갖춰지는 단지로 공급된다.

에스엔에이치씨(시행)와 롯데건설(시공)은 하이엔드 오피스텔인 '르니드'의 주거공간을 수요자 니즈를 반영하여 내부공간과 커뮤니티 시설을 구성했으며, 특히 모든 공간에서 편의성과 기능성을 높여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상승하는 상품이 되도록 설계했다.

'르니드'는 총 156실의 24개 모든 타입에 장방형 테라스가 설계된다. 테라스를 통한 넓은 실사용 면적을 제공해 쾌적한 주거생활을 만끽할 수 있다.

주방과 방, 거실, 테라스 등 각각의 공간도 최적의 주거공간으로 연출했다. 주방은 우아하고 실용적인 구성 그리고 효율적인 동선이 어우러져 매력적인 하이엔드 모던 키친으로 선보인다. 중앙집진식 인덕션 시공을 통해 환기 걱정은 줄이고, 시각적인 미를 살린 독일의 명품 주방가전(BORA) 및 주방가구(LEICHT) 등이 제공된다.

하이엔드 오피스텔 '르니드'에서는 라이프케어 서비스, 조식 딜리버리 서비스, 세탁 서비스, 펫케어 서비스, 방문세차 서비스 등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도 제공된다. 고급 아파트에서도 쉽게 볼 수 없었던 만큼 독보적인 하이엔드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다.

하이엔드 라이프도 누릴 수 있다. '르니드'는 대치중, 양재고, 은광여고, 중앙사대부고, 국립국악고, 언남고 등 교육시설이 단지와 인접해 있으며 서초구청을 비롯해 서울가정법원, 예술의전당, 한전아트센터 등 공공기관과 문화시설은 물론 신세계백화점, 코스트코 등도 이용이 쉽다. 또한 매봉산, 우면지구근린공원, 양재시민의숲 등도 인접해 있다.

하이엔드 오피스텔 '르니드'는 3호선과 신분당선 환승역 그리고 향후 GTX-C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양재역(서초구청) 2번 출구가 약 53m(도보 1분 거리)에 위치한 도보 역세권 입지를 선점했다. 트리플 역세권 입지에 속한 하이엔드 오피스텔인 만큼 어디로든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또 인근에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예정)까지 계획돼 있다.

아파트의 대체 상품이자 하이엔드 오피스텔로서는 드물게 내 집 마련과 투자의 진입 장벽이 한층 낮은 '르니드'는 현재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에 분양 홍보관을 열고 성황리에 분양 중에 있다.

홈페이지에서도 사업개요, 입지환경, 특화설계, 특화서비스 등의 다양한 정보를 비대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