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서울대, 탄소중립 사회실현 협력 업무협약 체결
수자원공사-서울대, 탄소중립 사회실현 협력 업무협약 체결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2.05.19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 대응과 물산업 발전 역할 나서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18일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 서울대학교(총장 오세정)와 탄소중립사회 실현을 위한 장기적·혁신적·통합적 연구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우리 사회가 당면한 기후위기 극복을 사회적 책무로 간주하고 탄소중립사회 실현을 위한 협력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 주요 내용은 양 기관이 공동으로 진행할 수 있는 연구와 교육 사업을 발굴하는 것으로 △ 탄소중립사회 실현을 위한 통합적 접근 △ 다영역 간의 협력을 통한 혁신적 해법 △ 탄소중립사회를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모델과 거버넌스 구축 등 사항에 대한 포괄적인 협력을 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탄소중립형 물순환, 친환경 물에너지, 통합물관리, 스마트시티 등 분야를 대상으로 한 연구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물-에너지-도시를 연계한 넥서스(NEXUS)’ 분야와 같은 장기적이고 도전적인 연구·교육 과제의 발굴 및 구상, 공동연구 추진 등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양 기관은 협력 사항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양 기관의 협력 증진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명실상부 국내 최고 대학교인 서울대학교와 내실 있는 협력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