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조정대상지역 해제 기대감 ‘솔솔’… ‘힐스테이트 대구역 퍼스트’ 관심집중
대구, 조정대상지역 해제 기대감 ‘솔솔’… ‘힐스테이트 대구역 퍼스트’ 관심집중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5.19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역 중심 입지 교통․생활편의 등 인프라 ‘우수’… 분양가 저렴

조정대상지역 지정 요건 벗어난 대구, 규제지역 해제 기대감↑ ‘주목’
공사비 급등 속 합리적 분양가, ‘힐스테이트 대구역 퍼스트’ 관심 급증

‘힐스테이트 대구역 퍼스트’ 투시도.
‘힐스테이트 대구역 퍼스트’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올해 대구를 중심으로 지방 곳곳에 ‘규제지역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부동산 규제 완화를 내세운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보다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모습이다.

대표적으로 대구시의 경우, 지난 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직접 방문해 대구의 주택시장 상황을 설명하고,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를 요청했다. 앞서 대구시는 지난해 5월부터 올해 3월까지 5차례에 걸쳐 국토교통부에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요청한 바 있다.

실제 최근 주택 시장 상황을 미뤄 봤을 때 대구시는 조정대상지역 지정에 대한 필수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다. 조정대상지역은 필수적으로 직전 3개월간 주택가격 상승률이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1.3배를 초과해야 하지만, 대구는 지난해부터 지정 요건을 벗어나 있다.

또한 조정대상지역 선택 요소인 ▲직전 2개월간 월평균 청약경쟁률 5대1 초과 ▲주택보급률·자가주택비율 전국 평균 이하 ▲직전 3개월간 분양권 전매거래량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0% 이상 증가 등에 대해서도 청약경쟁률, 분양권 거래 등이 기준 지정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다.

업계는 대구시의 조정대상지역 해제되고 나면, 지역 내 미분양 물량이 크게 해소되고, 매매 심리가 회복되는 등 부동산 시장이 점차 되살아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청약은 물론, 대출이나 세금 등 각종 규제에서 벗어나 수요자 및 투자자들의 진입장벽을 크게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벌써부터 대구 부동산 시장에는 분양 중인 잔여 단지를 선점하려는 움직임이 빠르게 확산되는 모양새다. 특히 중구지역 신규 분양단지 중 최저가(1,603만원/3.3㎡) 단지인 대구광역시 중구 태평로3가 일대에서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대구역 퍼스트’가 손꼽힌다.

단지의 전용면적 84㎡ 분양가는 4억9,500만원~5억9,800만원 선으로, 발코니 확장 등 각종 유상 옵션을 모두 포함하더라도 인근에 위치한 타 단지의 현재 매매가 시세와 비교했을 때 훨씬 저렴한 가격에 공급된다.

또한, 최근 원자재값 급등으로 공사비 및 분양가 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합리적 투자처로 인식되고 있다.

‘힐스테이트 대구역 퍼스트’는 인근 다양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우선 대구도시철도 1호선 대구역과 3호선 달성공원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노선 모두 대구 중심지에 위치해 있어 편리하게 대구 전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또 침산로, 태평로, 신천대로, 국채보상로 등 주요 도로가 가까워 차량을 통해 대구 도심 내∙외곽으로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다.

여기에 단지에서 반경 1km 내에 롯데백화점 대구점, 이마트 칠성점, 서문시장 등이 위치해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대구 최대 중심상권으로 꼽히는 동성로가 인접해 CGV, 롯데시네마 등 다양한 문화시설과 경북대병원, 동산병원 등의 의료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대구복합스포츠타운, 대구 오페라하우스 등이 인근에 있어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으며, 중구청 등 행정기관 이용도 편리하다.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힐스테이트 대구역 퍼스트는 대구역 중심 입지에 공급된 힐스테이트 브랜드 단지로, 합리적인 가격 공급돼 미래가치도 뛰어나다”며 “최근 들어 대구 부동산 시장에 기대감이 커지면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서 계약을 위해 내려오는 수요자들이 부쩍 늘어났다”고 전했다.

한편, ‘힐스테이트 대구역 퍼스트’는 총 2개 블록, 전용면적 84㎡ 총 390세대 규모이며 1단지 216세대, 2단지 174세대로 구성된다. 단지 내 지상 1~3층에는 상업시설 ‘힐스 에비뉴 대구역 퍼스트’가 함께 조성된다. 견본주택은 대구광역시 중구 교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