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투자 열풍… 시세차익 기대되는 '동탄 디웨이브' 눈길
오피스 투자 열풍… 시세차익 기대되는 '동탄 디웨이브'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5.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강도 규제 속 투자수요 이동… 지난해 오피스 거래규모 '역대 최고'

입지여건 좋고 미래가치 높은 신개념 오피스 '동탄 디웨이브' 주목
동탄 디웨이브 투시도.
동탄 디웨이브 투시도.

최근 '오피스' 부동산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오피스는 그동안 안정적인 임대수익에 의존하는 투자상품이었지만 최근 인기가 높아지면서 시세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글로벌 부동산서비스기업인 세빌스코리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상업용 부동산 거래규모는 총 27.6조원으로 이 중 50%가 오피스 거래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하게 살펴보면 지난해 오피스 거래규모는 총 13.8조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최근 공실률 하락과 공급예정물량 감소가 겹치면서 향후 2~3년간 임대인 우위시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피스 투자가 인기를 끄는 배경은 무엇일까.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가 주택시장에 집중되면서 반사이익을 얻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오피스는 입주자격 및 업종 제한이 없고, 주택수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대출 역시 규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롭고, 계약 후 바로 전매도 가능하다 보니 수요가 몰린 것.

이렇다 보니 오피스에도 높은 시세차익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2월 경기 성남시에 위치한 '판교 알파리움타워'가 약 1조원에 매각됐다. 지난 2017년 매입 당시 5,280억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약 5년만에 매입가의 두 배 가격에 팔리면서 약 5,000억원에 달하는 시세차익을 거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주택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수익형 부동산으로 자금이 이동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오피스의 인기가 두드러지고 있다"며 "특히 서울 대비 초기 투자비용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미래가치가 높은 경기도 신도시에 조성되는 오피스에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수도권 남부의 새로운 허브로 떠오르고 있는 동탄2신도시에 새 오피스 분양 소식이 있어 세간의 이목이 몰리고 있다.

경기도 화성시 송동 690-1, 690-2(지원53블록) 일대에 조성되는 '동탄 디웨이브'가 주인공이다. ㈜디디티가 시행하는 '동탄 디웨이브'는 지하 1층~지상 11층 1개 동, 전용 29~95㎡ 총 359실 규모로 동탄2신도시 중심지역에 들어선다.

동탄 디웨이브는 동탄2신도시에서도 뛰어난 교통망과 풍부한 인프라를 갖춘 최적의 입지에 조성된다. 동탄JC가 가까워 용인서울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전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SRT 동탄역이 인접해 있고, GTX-A 노선(예정), 분당선 연장(예정), 동탄 내 트램 1,2호선(예정), 광역환승센터(예정),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예정), 동탄-인덕원선 연장(예정) 등 교통 호재도 풍부하다.

특히 GTX-A 노선은 2024년 일부 개통하고 2028년에 완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 중으로 동탄역 개통 시 서울 주요 거점을 30분 내에 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동탄 내 트램도 2027년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동탄 내·외부의 교통입지는 더욱 탄탄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기업들과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동탄테크노밸리, 동탄일반산업단지, 광역비지니스 콤플렉스가 가깝고, 삼성전자(화성, 기흥), 한국 3M 등 대기업과 화성 및 오산 산업단지 등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한편, 이 단지는 일만 하는 오피스를 벗어나 비즈니스와 휴식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공간 스타일로 구성된다. 기존 틀에 박힌 공간 디자인에서 벗어나 선호도 높은 트렌디한 스타일로 디자인되며, 실별 화장실, 발코니, 샤워실 등 소규모 기업을 배려한 혁신 평면설계를 제공한다.

타사 대비 높은 전용률(50.23%)로 넓은 실사용 면적을 자랑하며, 실별 다락 및 발코니 등 서비스 면적도 많다. 여유롭고 쾌적한 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전 호실 복층 설계 및 3층 실별 테라스 설계(일부호실)를 구성했다. 수납을 위한 공용 창고와 회의실 등 비즈니스 편의를 위한 커뮤니티 시설도 제공된다. 특히 소형 타입이 80% 이상을 차지해 1~2인 창업기업, 벤처기업 등 소규모 기업이 사옥으로 쓰기 적합하다.

호수 조망이 가능한 옥상의 하늘바람정원을 비롯해 솔아래정원 등 조경시설을 조성해 근무 중간에 여유를 누릴 수 있는 힐링 공간도 마련된다. 또한 동탄의 원스톱 인프라는 물론 동탄호수공원, 문화디자인밸리, 대규모 쇼핑문화단지(예정), 복합문화공원(예정) 등을 도보로 갈 수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과 다양한 문화시설도 누릴 수 있다. 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대로 일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