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분양 'BIFCⅡ', 초대형·초고층 프리미엄 기대
5월 분양 'BIFCⅡ', 초대형·초고층 프리미엄 기대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5.12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랜드마크급 지식산업센터… 세미나실·회의실 등 공용 지원시설 마련
BIFCⅡ 광역조감도.
BIFCⅡ 광역조감도.

최근 아파트, 오피스텔을 뒤이어 지식산업센터도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초대형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초대형 지식산업센터는 입주 기업 수가 많은 만큼 비즈니스 인프라를 형성하고 공유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관리비 절약도 가능하다. 여기에 대단지에 걸맞게 상업시설, 편의 및 휴식공간, 문화시설 등 다양한 지원시설도 갖추고 있어 양질의 근무환경을 찾는 CEO들의 선호도가 높다.

이에 대단지 지식산업센터는 분양 시장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모습이다. 지난 2019년 경기 남양주에 공급된 '현대 프리미어 캠퍼스' 지식산업센터는 당시 연면적 33만㎡, 국내 최대 규모의 상징성에 힘입어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다. 2018년 경기 광명에 공급된 'GIDC 광명역' 지식산업센터 역시 약 26만㎡에 달하는 규모를 강조해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전실이 계약됐다.

특히 초대형 지식산업센터는 대부분 초고층의 높이까지 더해지는 만큼, 압도적인 규모를 바탕으로 향후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업무시설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아 프리미엄까지 기대해 볼 수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지식산업센터 공급 과다로 옥석 가리기 필요성이 커진 가운데, 특화설계, 다양한 지원시설 등 우수한 상품성을 갖춘 대규모 지식산업센터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라며 "특히 초대형 규모를 바탕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성까지 확보하는 만큼 풍부한 입주수요는 물론 향후 시세차익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달 부산 국제금융혁신도시에서도 랜드마크급 지식산업센터가 공급돼 관심이 집중된다. 그 주인공은 'BIFCⅡ'로, 연면적 14만 6,553㎡에 최고 지상 45층 높이로 지어져 부산에서도 손꼽히는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한다.

특히 BIFCⅡ는 앞서 조성된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BI CITY와 함께 초고층 스카이라인에 방점을 찍는 것과 동시에, 부산국제금융센터(BIFC)를 완성하고 국제금융중심지로서의 도약을 위한 신호탄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2014년 가장 먼저 공급된 부산국제금융센터(BIFC)는 최고 63층, 높이 289m로 서울 여의도의 63빌딩보다 약 40m 수준 높은 길이를 자랑한다. BI CITY 또한 최고 49층, 높이 183m로 지어졌다. 여기에 이번 BIFCⅡ는 최고 45층으로 그 높이만 해도 199.5m에 달하는 만큼, 이들 세 단지가 어우러져 부산을 넘어 전국을 대표하는 마천루 업무타운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BIFCⅡ 지식산업센터는 초대형 규모에 걸맞게 다양한 지원시설도 함께 조성된다. 세미나실, 회의실, 라운지 등 각종 공용공간이 지원시설에 마련돼 입주사 직원들은 업무공간과 분리된 쾌적한 곳에서 세미나와 회의, 휴식이 가능하다.

또한 대규모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들어서고 플레이스테이션, 휘트니스, 수면실 등 문화시설도 조성돼 멀리 나가지 않고도 워라밸을 실현할 수 있다. 여기에 영파크몰, 그로잉가든, 클라우드가든 등 다양한 테마의 조경 시설에서 휴식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입주기업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입주기업의 다양한 규모, 업종 등을 고려해 필요에 따라 공간을 맞춤형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단계별 모듈형 평면을 계획했으며, 천장고는 2.9m로 높여 개방감을 극대화한 점도 돋보인다.

한편, BIFCⅡ는 부산 국제금융혁신도시(부산광역시 남구 문현동 1226번지 일원) 내에 지하 5층~지상 45층 연면적 14만 6,553㎡ 규모로, 오피스, 지식산업센터, 지원시설이 함께 들어선다. 시공은 대우건설이 맡았으며, 5월 공급 예정이다. 지식산업센터는 아파트와 달리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초 입주기업에 한해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혜택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