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대체 상품 오피스텔, 주거만족도 높이는 특화 설계로 실수요 ‘인기몰이’
아파트 대체 상품 오피스텔, 주거만족도 높이는 특화 설계로 실수요 ‘인기몰이’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5.1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bay․높은 층고․복층․테라스 등 오피스텔 단점 보완한 ‘특화 설계’ 인기
특화설계 단지 청약 경쟁률 우수… 주거편의성으로 시세도 영향

KR그룹 ‘죽동 리슈빌 까사포레’ 조감도.
KR그룹 ‘죽동 리슈빌 까사포레’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주거형 오피스텔이 대체 주거 상품으로 뜨고 있는 가운데, 특화 설계를 적용한 단지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최근 오피스텔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돌아가면서 거주 시 아쉬움으로 꼽혔던 부분들을 보완한 상품이 오피스텔의 주거만족도를 올려주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상품성이 뛰어난 특화 설계 오피스텔로 시선이 쏠리고 있다. 기존 오피스텔은 획일화된 평면, 한계가 있는 공간 구성 및 수납 부족 등을 감안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이러한 부분들을 보완한 설계가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채광 및 통풍이 우수한 3bay∙4bay ▲공간 부족을 보완하는 팬트리∙알파룸∙드레스룸 ▲공간 활용이 가능한 복층형∙테라스 ▲높은 층고의 개방감 등으로 아파트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어 대체 주거 상품으로써 입지를 더욱 굳건히 다지고 있다.

아울러 수요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다양해지고 주거 공간에 대한 인식도 변하면서 특화 설계에 대한 인기가 올라가고 있다.

이처럼 세분화된 특화 설계 단지들은 수요자들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편의성을 극대화한 주방∙효율성 및 수납공간을 높인 세탁실∙팬트리∙드레스룸 등을 갖춘 ‘병점역 서해 스카이팰리스 1단지’(2022년 4월 분양)는 평균 12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2.65m(2.5m+우물형 0.15m)의 높은 층고를 제공해 개방감을 강화한 ‘힐스테이트 천안아산역 듀클래스’(2021년 12월 분양)는 평균 243대 1를 기록했다.

또한, 같은 단지 내에서 특화설계가 적용된 타입은 더욱 인기가 좋았다. 전용 39㎡, 41㎡, 59㎡의세 가지 타입으로 구성되어 분양한 ‘힐스테이트 숭의역’(2021년 10월 분양)은 2룸 구성, 3bay 구조, 드레스룸 설계가 적용된 전용 59㎡에서 최고 경쟁률 19.96대 1을 기록했다.

실제 거주 시 편리함을 위해 설계되는 만큼 입주 후, 그 가치를 보여주기도 한다. 10일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전 세대 테라스를 도입한 서울 문정동의 ‘송파 아이파크’(2015년 입주)는 9억원(전용 59.99㎡)에 시세가 형성돼 있는 반면, 테라스가 없는 인근의 ‘한화 오벨리스크’(2013년 입주)는 6억8,000만원(전용 59.80㎡)에 시세가 형성돼 있다. 두 단지는 동일한 면적임에도 테라스에 유무에 따른 공간 활용의 차이가 시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오피스텔 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돌아가면서 주거만족도를 높이는 상품이 경쟁력이 됐다”며 “그러한 의미에서 실제로 주거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특화 설계 단지는 실수요자에게 더욱 인기가 좋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주거만족도를 높이는 특화설계가 적용된 오피스텔이 신규 분양을 앞두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KR산업(계룡그룹)은 5월 대전시 유성구 죽동 일대에 ‘죽동 리슈빌 까사포레’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7층 전용면적 28~84㎡ 전실 중소형 중심의 주거형 오피스텔 160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면적형 별로는 ▲전용 84㎡ 115실 ▲전용 73㎡ 21실 ▲전용 55㎡ 23실 ▲전용 28㎡ 1실로 다양한 타입으로 고루 갖춰져 있다. 전 타입 최대 약 26㎡에 달하는 복층 다락공간(안방 및 주방 상부 총 2개소)을 서비스 면적으로 제공하고 최상층에는 테라스 설계가 적용되어 공간활용도가 우수하다. 또한 자녀방∙복도 부분에는 최대 3.0m, 안방∙거실 부분에는 최대 3.75m의 층고를 제공하여 기존 아파트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공간적 개방감을 누릴 수 있다. 단지 중심부에는 중정(포켓공원)을 시공해 각 세대 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이를 통해, 주방과 거실 양방향 창문을 통한 맞통풍으로 아파트와 다름없는 평면(일부 세대)을 선보인다. 단지 인근의 죽동2지구 개발로 향후 인프라가 풍부해 질 예정이며 ‘장대도시 첨단산업단지’ 조성(2025년 예정)도 있어 미래 가치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대덕특구 내 연구단지 배후주거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죽동 리슈빌 까사포레’ 인근에는 유성IC, 유성고속터미널, 구암역 등이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한 시내·외 이동이 편리하며 유성선병원, 유성구청, 월드컵경기장, CGV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와 죽동초, 대덕국제유치원, 충남대학교, 카이스트 등 우수한 교육 환경도 갖추고 있다. 죽동근린공원, 대골근린공원 등 다양한 근린 공원도 있어 쾌적한 자연 환경을 누릴 수 있다.

DL이앤씨가 오는 6월 경기 수원 권선구 고색2지구 일원에서 주거형 오피스텔 ‘e편한세상 시티 고색’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14층, 전체 430실 규모이며 전 호실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 구성된다. 전 호실 3룸 구조로 설계됐고 일부 타입에는 현관 팬트리, 드레스룸, 파우더룸 등이 배치된다. 이밖에 미세먼지 저감 식재, 미스트 분사 시설물, 동 출입구 에어커튼, 웨더 스테이션 등이 계획됐다. 인근에는 수인분당선 고색역이 위치하며 1호선·KTX·GTX-C(예정)가 정차하는 수원역과 평택파주고속도로(수원~광명),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봉담~동탄),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비봉매송도시고속도로 등이 인접한다. 수원역 롯데백화점, 롯데몰, KCC몰, AK플라자 등의 생활 인프라와 고색초 병설유치원, 고색초·중·고, 수원여대, 수원대, 성균관대 등의 교육 시설이 인접해 있다.

풍산건설은 5월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 일원에 ‘수지 몽펠리에 힐포레’를 분양할 예정이다. 성복동 471-4 일원 1단지에는 아파트 전용 63~68㎡ 21가구와 주거형 오피스텔 전용 84~85㎡ 17실 등 38가구가 들어선다. 성복동 500-2 일원 2단지에는 아파트 전용 65~67㎡ 21가구와 주거형 오피스텔 전용 84~87㎡ 15실 등 36가구가 공급된다. 전 가구를 2.85m의 높은 천장고로 설계해 개방감과 일조량, 환기량을 개선할 예정이며, 샹들리에 조명, 벽지 사용이 없는 웨인스코팅 등 마감재를 도입해 실내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주변에는 효자초, 성서초, 성서중, 성복고 등 다수의 초중고교가 있다. 성복동주민센터 등의 관공서와 롯데몰 수지점 등 대형 쇼핑시설도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