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일보 현장 25時]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 보급 확산 위해 문제점 적극 해결해야
[국토일보 현장 25時]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 보급 확산 위해 문제점 적극 해결해야
  • 국토일보
  • 승인 2022.05.02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명기 본보 안전전문기자/ 공학박사/안전기술사/안전지도사

법, 제도적으로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 적용 의무화하고 비용, 인력 지원해야
책임회피와 보여주기식 전시행정 차원에서 도입은 효과 달성 어려워

최명기 안전 전문기자/ 공학박사/안전기술사/안전지도사.

건설현장에서 계속해서 발생하는 사망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의 적극적인 보급과 활용 확대는 꼭 필요한 일이다.

윤석렬 대통령 당선자는 공약에서 IoT를 활용한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겠다고 공언했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그동안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을 적용하면서 발생했던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해 안전한 건설현장을 구축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정부는 중대산업재해를 감소하기 위해 많은 인력과 자원을 투입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건설 현장의 사고는 좀처럼 감소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LH 등을 비롯한 일부 공공기관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첨단 IoT 기술 등을 활용해 건설현장의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진행돼 왔었다.

스마트 헬멧(Helmet), 스마트 안전고리 체결 감지시스템, 스마트 장비접근 경보시스템, 고층외벽 도장로봇(Robot), 안전 챗봇, 히어러블 어드바이저(hear+wearable+AI adviser 합성어), AI, 사물인터넷(IoT), 센서, 드론 기술 등이 일부 건설현장에 도입 운영돼 왔다. 그러나 아직까지 재해감소 효과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데이터는 없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인공지능(AI)에 의해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안전통합관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24시간 상시 관제를 실시함으로써 사전에 사고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술이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을 건설현장에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문제점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

첫째,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애로사항은 역시 구매나 임대 비용 등의 예산문제일 것이다.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을 적극적으로 건설현장에 보급․확산하기 위해서는 법, 제도적으로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의 적용을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

공사금액 중 안전관리비용의 일정 비율을 의무적으로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에 사용하도록 강제화 하는 방안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중소규모 건설현장에는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 도입에 필요한 소요비용을 정부에서 직접 보조하거나 국토안전관리원이 추진하고 있는 것처럼 스마트 안전장비 임대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을 도입한 현장 사례를 분석해 보면 스마트 안전 관련 업무를 현장 안전관리자가 전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따라 안전관리자들은 본연의 업무 외에 스마트 안전 관련 업무가 추가됨에 따라 업무 가중에 따른 피로도 증가를 가장 큰 문제라고 호소하고 있다.

건설현장은 작업 특성상 수시로 작업환경이 바뀌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즉시 스마트 안전관리 장비(센서)를 새로 설치하거나 해체, 유지관리를 할 수 있는 스마트 안전담당자(운영자)를 별도로 도입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른 인건비를 보조하가나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

셋째, 사고발생이 많은 위험지역에서 작업자 위치추적이나 안전감시를 위한 스캔닝 기술도입에 대하여 작업자들과 노조, 협력업체들의 거부감이 많은 실정이다.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향이 많아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도입에 상당히 부정적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스마트 건설안전 시스템 적용에 대한 발주자와 현장관계자들의 인식 확산을 위한 적극적인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

발주자나 건설사업관리기술인, 건설공사 현장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법정 의무 교육 시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에 대한 교육과정을 의무적으로 추가하여 반영함으로써 인식 개선을 도모하는데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스마트 안전기술은 IT 기술이 대부분이다 보니 건설 전공자들의 경우 IT 관련 용어나 지식 부족으로 인해 업무 수행에 애로가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IT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용어들이 건설현장에 도입됨에 따라 안전관리자나 관리감독자는 내용에 대하여 잘 모르는 경우가 많고,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관련 ICT, IoT 용어 사용이 각 개별 회사별로 각각 사용되고 있는바 용어 통일과 관련 용어집 작성도 마련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다섯째,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위험인지, 안전사고 발생예측 등 현장 적용성 강화를 위해서는 IT 업계와 안전보건 관련 전문가 등의 협력이 필요하나 현재는 안전보건 관련 콘텐트 부족으로 현장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

따라서 안전 콘텐츠 제공을 위해 IT 전문가와 안전보건 관련 전문가 협력을 위한 상호 정보공유의 장 마련이 필요하다. 아울러 사고조사 과정에서 처벌 위주 측면의 조사도 중요하지만 위험요인의 사전 예측을 위한 조사방식으로 패러다임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 정량화(빅 데이터)된 데이터를 확보하고 분석하는 측면의 조사체계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중소규모 건설현장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는 사망사고 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각 개별 현장에는 스마트 안전 관련 IoT 센서나 지능형 CCTV를 설치하고, 지자체 또는 국토교통부 지방청(국토안전관리원 지사)에는 스마트 안전관리 통합관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는 상시 안전통합 관제센터를 구축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안전통합 관제센터에서는 상시적으로 건설현장을 감시하다가 현장에서 안전조치가 불량하거나 사고 위험이 있을 경우 즉시 현장 관계자에게 통보하고 인근에 있는 안전 패트롤 점검반에 출동을 지시하여 사전에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을 너무 맹신해서도 안 될 것이다.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은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유해ㆍ위험요인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은 아니다. 이 기술은 단지 그동안 사람들이 수행해오던 방식을 IoT 센서나 CCTV 영상정보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현장 안전관리 업무를 일정 부분 자동화한 관리적 통제기법 중 하나라는 점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스마트 안전관리 기술은 사고 예방을 위한 만능 기술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사용하지 않거나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비용만 낭비하고 효과는 떨어지는 애물단지로 전락할 우려도 있다. 스마트 안전장비를 설치해 놓고 불편하다고 제거해 사용하면 사고는 계속해서 발생할 것이다.

스마트 안전기술 적용은 실질적인 사고 감소를 위해 도입해야 하고 처벌에 따른 책임회피와 보여주기식 전시행정 차원에서 도입한다면 본연의 사고감소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