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공사-국민권익위, 민원플랫폼 고도화 정책협의회 개최
LX공사-국민권익위, 민원플랫폼 고도화 정책협의회 개최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2.04.18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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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트윈ㆍ메타버스 활용 'AI 위험진단 예측플랫폼' 모델 개발 맞손
'디지털 플랫폼 정부' 위해 협업 속도 낸다
18일 전북 전주시 LX한국국토정보공사 본사에서 열린 '디지털 국토트윈 및 플랫폼 구축' 정책간담회에서 LX공사 김정렬 사장과 국민권익위원회 전현희 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18일 전북 전주시 LX한국국토정보공사 본사에서 열린 '디지털 국토트윈 및 플랫폼 구축' 정책간담회에서 LX공사 김정렬 사장과 국민권익위원회 전현희 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국통일보 김준현 기자] LX한국국토정보공사(사장 김정렬)와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가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한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LX공사 김정렬 사장과 전현희 국민권익위 위원장은 18일 전주 본사에서 정책협의회를 갖고 양 기관의 디지털 플랫폼 운영상황과 성과를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기반 구축이 완료된 ‘디지털트윈 전주’와 메타버스 시연, 국민권익위의 ‘AI 위험진단 예측 플랫폼’ 과학적 분석모델 개발을 위해 다양한 의견 수렴이 이뤄졌다.

참고로 ‘디지털트윈 전주’는 전주시 전역(206㎢)을 3차원 지도 및 공간정보 융합한 것으로, 도시 공간 시뮬레이션, 하천 모니터링, 재난재해(화재 등) 10대 행정서비스 모델을 구축한 것이다.

LX공사는 2018년부터 전주를 시작으로 국토교통부와 함께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 대상지 10곳에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맞춤형 데이터와 행정 서비스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국민권익위는 메타버스,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민원 접수와 관련 과정을 디지털로 관리하는 플랫폼을 2026년까지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국민신문고’와 ‘국민생각함’ 등에 쌓여 있는 민원 빅데이터를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분석하고 민원인이 필요한 정보를 예측해 제공하는 ‘AI 위험진단 예측 플랫폼’ 구축이 목표다.

이에 LX공사는 도시ㆍ행정ㆍ민간 데이터와 ICT 기술을 접목시켜 3D로 시각화하고 가상세계에서 시뮬레이션하는 디지털트윈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민원 처리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고도화를 검토한다.

이로써 국민들은 민원 신청부터 처리 결과 확인까지 온라인 가상공간에서 쉽고 빠르게 해결됨으로써 행정 서비스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전망이다.

LX공사 김정렬 사장은 “디지털트윈·메타버스를 접목시켜‘디지털 국민권익 플랫폼’의 성공적 구축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 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도 “범정부 국민 참여 플랫폼을 운영하는 국민권익위와 전 국토의 공간정보 플랫폼을 운영하는 공사가 서로 협력한다면 국민에게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다 과학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김상년 국민권익위 청렴정책총괄과장은 LX공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반부패 법령과 제도’(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에 관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8일 전북 전주시 LX한국국토정보공사 본사에서 열린 '디지털 국토트윈 및 플랫폼 구축' 정책간담회에 참석한 국민권익위원회 전현희 위원장이 LX공사 김정렬 사장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현희 위원장이 LX공사 김정렬 사장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현희 위원장이 LX공사 김정렬 사장과 함께 홍보관을 둘러보는 중 드론비행을 체험하고 있다.
전현희 위원장이 LX공사 김정렬 사장과 함께 홍보관을 둘러보는 중 드론비행을 체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