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원전해체 본격화 대비 '원전해체산업육성위원회’ 구성
부산시, 원전해체 본격화 대비 '원전해체산업육성위원회’ 구성
  • 부산=한창기 기자
  • 승인 2022.04.15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참여로 지자체-산학연 간 유기적 네트워크 구축
한국수력원자력 신고리원전 3·4호기.
한국수력원자력 신고리원전 3·4호기 전경.(사진_국토일보DB)

[국토일보 한창기 기자] 부산의 원전해체산업 육성 인프라를 조기에 마련하기 위한 부산시 원전해체산업육성위원회’가 구성 이후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

부산시는 오늘 오후 2시 시청 15층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실에서 ‘제1회 부산시 원전해체산업육성위원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위촉식 ▲원전해체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기본계획 심의·자문 ▲원전해체연구소 장비구축 진행현황 발표 등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시 원전해체산업육성위원회는 위원장인 이병석 부산시 시민안전실장과 연구기관‧대학‧산업계 등 전문가 민간위원 14명으로 구성됐으며, 주요 기능은 ▲부산시 원전해체산업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관련 기업‧기관‧단체의 육성 및 지원 ▲관련 인재육성, 일자리 창출 및 지원 등에 대한 심의․자문이다.

원전해체산업육성위원회는 이번 첫 회의를 기점으로 부산․울산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활성화 등에 관한 정보 교류, 원전해체 관련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력사업 발굴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 네트워크 구축 및 선도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원전해체시장 진출 방안을 마련하는 데 구심점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회의 주제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실무협의회를 수시로 개최해 지역 전문가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최신 기술정보 교류, 융복합단지 활성화 및 전문인력양성 사업 발굴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병석 부산시 시민안전실장은 “이번 회의로 원전해체산업육성위원회가 산‧학‧연 전문가들이 보유한 전문지식과 경험 등을 논의하는 협의의 장으로 기능하면서, 범지역적인 원전해체산업 육성 방안을 마련하고, 원전해체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 시는 앞으로도 안전한 원전해체를 통해 부산이 글로벌 원전해체산업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 전문가들과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