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혁신기업] 팩테크, 철도 산업·차량 발전기 제어장치 선두 기업
[에너지혁신기업] 팩테크, 철도 산업·차량 발전기 제어장치 선두 기업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2.04.01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기평, 에너지혁신기업협의체 발족, '에너지 생태계 변화'의 장 마련
디지털 DAVR(자동전압조정장치) 국내 유일 생산 기업
철도차량 전원장치·컨트롤러 전문 기업, 선진기술로 글로벌 시장 노크
사회 기간 산업 기여 공로 평가…기술 개발로 경쟁력 강화 나서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탄소중립 정책 성공과 에너지신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와 관련 업계가 눈 여겨봐야 할 점은 단연 '기술력'이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최근 이와 같은 목적으로 에너지혁신기업의 성장 지원을 위한 '제3차 에너지혁신기업 연대협력포럼'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에너지혁신기업 지원전략' 수립 논의와 에너지혁신기업 간 협회 설립을 위한 민간 협의체 발족식도 진행됐다. 에너지 분야 중소혁신기업 협의체는 향후 에너지혁신기업 간 민간 협력의 구심점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에너지혁신기업들은 올 한해 기술력을 기반으로 사업 확대에 매진하고 있다.

본보는 '에너지생태계를 변화시키는 혁신의 주역은 에너지혁신기업'이라는 권기영 에기평 원장의 생각에 공감, 혁신 기업들의 기술력과 올해 사업 방향 등을 몇 회에 걸쳐 보도한다. 

팩텤크 이상석 대표이사가 안양 본사에서 사진포즈를 취했다.
팩테크 이상석 대표이사가 안양 본사에서 사진포즈를 취했다.

■ (주)팩테크

(주)팩테크(PAC TECH, Power And Control Technology)는 미래 지향적인 기업 이념을 기반으로 기본에 충실한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품질 향상을 추진하는 젊은 벤처 기업이다.

팩테크는 철도 차량 전원 장치와 컨트롤러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로, 한국 철도 차량 1세대인 MG Set 시대에서 1980년대 SIV(Static Inverter)를 순수한 국내 기술진으로 개발, 2세대 전력 전자 기술 향상을 이룩하는데 일익을 담당한 기술을 토대로 창립했다.

팩테크는 '기본에 충실하자'는 사훈 아래 고객 만족과 정도 경영을 토대로, 적극적인 투자와 다수의 대학교와 전기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과의 산학연 협동으로 기술 개발과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팩테크는 안전하고 편안한 철도의 대중 교통화를 실현하기 위해 전장품 검수 및 시험 장치를 개발, 시스템의 신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국내외 철도 차량에 장착되는 전장품 중 철도차량용 충전기(Battery Charger)와 보조전원장치(SIV/APU) 분야 선두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팩테크 이상석 대표이사가 자사 기술력을 소개하고 있다.
팩테크 이상석 대표이사가 자사 기술력을 소개하고 있다.

-주력 사업 분야는.

▲철도 차량 및 자기 부상용 제어장치 제작 납품, 고속 철도 객차용 Battery Charger, 동력차용 Battery Charger, 고전압 충전기를 제작하고 있으며 현재 운행 중인 원주-강릉선 고속열차(KTX-산천)에 축전지 충전기를 개발, 공급했다. 특히 차세대 고속 철도용 Battery Charger와 보조 전원 장치를 개발해 현차 취부 및 시운전 시험을 완료한 개발 기술을 토대로 EMU260/320 (분산형 고속열차)에 축전지 충전기를 설계, 제작, 납품했다. 철도공사가 운영 중인 일반전동차에 적용되는 250kVA SIV(보조전원장치)를 최신기술인 공진형 인버터 개발기술을 적용 개발해 제작, 납품을 진행했고, 현재 한국철도공사애서 상업 운전 중에 있다.

해외 프로젝트는 아일랜드 동차 및 터키 투바사스 동차용 축전지 충전기를 공급했고 필리핀 마닐라 MRT-7 APS(보조전원장치), 이집트 카이로 3호선 및 2호선 전동차용 APS(보조전원장치)를 개발 납품 중에 있다.

그 외 SIV 이동식 시험기와 고정식 시험기를 개발 제작, 고객이 팩테크가 납품한 제품의 사후관리를 위한 검수에 사용된다. 특히 KTX 동력차 및 객차용 충전기를 당사에서 기술 개발 및 설계, 제작해 1년 동안 현차시험(정적시험, 동적시험) 결과,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해 수입품에 의존하던 기존제품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이 제품은 철도 안전용품으로 지정돼 한국철도공사에 납품, 현재 KTX 차량에 운행되고 있다.

산업용 전력 분야로는 Linear Power Supply를 비롯해 AC/DC Inverter, DC/DC Converter를 납품하고 있으며, IGBT CVD 리액터, Digital AVR(HDEC 1000, HDEC 2000) 및 방산용 잠수함 충전기를 개발, 생산하고 있다. 

철도 차량용 배터리 충전기.

-보유한 기술력은.

▲팩테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로는 회로 해석과 시뮬레이션, 파워 회로 설계, 전력회로 설계, 시스템 디자인과 전자회로 설계 기술, PC 소프트웨어 개발, Firmware 개발 및 모니터링을 위한 다수의 통신분야 H/W & S/W, 각종 Motor Control 기술 등이다. 

-특허나 기술인증은.

▲제품 관련 기술 특허 26개를 등록했고, 창사 이래로 전력 전자 분야에 전력 투구해 지금은 동종 업계를 선도하는 전문 기업으로 발전했다. 지금까지 당사가 보유한 기술과 설비 및 기술 인력을 근간으로 철도 산업을 비롯한 사회 기간 산업에 기여한 공로로 2009년 중소기업청 기술 표준원장상, 2011년 지식경제부 장관상, 2012년 국토해양부장관상, 2017년 전력전자학회 올해의 전력전자 제품상 및 2018년, 2022년 산업통산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 목표는.

▲다변화하고 전문화되는 세계 시장에서 선진 기술에 비해 경쟁력 있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장차 한국철도산업 발전에 기어코자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할 것이다. 국내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철도산업 선진국들의 기술을 뛰어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힘을 합쳐서 글로벌 경쟁에 대비해야한다.

앞으로도 지금까지의 경험을 가진 자사 연구원들의 연구 개발과 임직원의 지속적인 애정과 노력을 바탕으로 제품의 기술력 증대와 품질 향상을 달성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 공급하는데 최선을 다해 한국철도 차량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것이다. 

철도 차량용 보조전원장치(반조립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