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 우여곡절끝 한국환경공단통합노동조합 출범
12년 우여곡절끝 한국환경공단통합노동조합 출범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2.03.25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노조, 지난해 12월 통합규약 제정 및 올 1월 설립신고 완료
공공연맹 내 4번째로 큰 대형노조 탄생, 물리적 통합을 넘어 화학적 통합 과제 풀어야
 한국환경공단통합노동조합(공동위원장 강대빈·천대필/이하 통합노조)이 25일 출범했다. 
 한국환경공단통합노동조합(공동위원장 강대빈·천대필/이하 통합노조)이 25일 출범했다.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12년 우여곡절끝에 한국환경공단 통합노동조합(공동위원장 강대빈·천대필/이하 통합노조)이 25일 출범했다. 

환경부유관기관노동조합 소속 환경관리지부와 한국환경공단지부가 하나로 뭉친 통합노조는 지난 1월 24일 이미 노조 설립신고증을 받았다.

통합노조는 이번 출범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통합노조 활동에 돌입했다.

환경공단은 2010년도 이명박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에 따라 한국환경자원공사와 환경관리공단을 통합해 설립했지만, 당시 상이한 직급체계와 임금수준 문제로 양 기관 소속 노조 조합원 간 갈등의 골이 10년 이상 지속됐다. 

2010년 통합 이후 입사한 직원들은 양측간 이질감을 이해하지 못하고 소외됐고, 그들을 중심으로 제3노조가 생기면서 환경공단에는 3개의 노조가 운영되는 일이 벌어졌다. 

 사측을 대상으로 투쟁과 교섭은 공동으로 함께 했지만 조합원들의 정서와 노조를 이끌어가는 방식·조직형태 등 그 조직문화가 많이 달라 실질적인 통합 논의는 지지부진만 양상을 보였다.

3개 노조의 극적인 통합 물꼬는  2020년 당시 강대빈 환경관리지부 위원장과 천대필 한국환경공단지부 위원장이 각각 ‘노조 통합’ 공약 내세워 노조위원장에 당선되면서부터다.

 지난해 2월 두 위원장 간 통합추진 약정을 맺고 같은 해 3월 통합추진위원회를 발족하면서 통합추진을 공식화했다.

 두 위원장은 무엇보다 양 기관의 물리적 통합 후 11년이 경과했고, 상이한 직급체계, 임금 수준 차이 등 통합 후 주요 갈등 요소의 상당 부분이 2020년을 기점으로 해소된 것으로 판단했다.

 노조 구성원의 변화도 중요한 이유였다. 기관 통합 이후 입사자가 양 노조 구성원의 과반 이상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출신기관에 기인한 인사(전보, 승진 등)와 통합기수의 소외감 발생 등 화학적 통합의 방해요소를 제거하려면 노조 통합이 최우선 과제였다.

 두 노조가 대등한 입장에서 병합하는 것을 원칙으로 공동워크숍 및 설명회 등을 통해 양 노조 조합원을 설득해 공감을 유도하고, 법적·행정적 절차 하자를 예방하기 위해 타 노조통합 사례조사, 전문가 컨설팅 등을 통해 단계별 통합을 제시했다.

 그렇게 통합 작업은 지난해 1년 내내 이어졌다. 통합추진위원회 4차례 회의를 비롯한 전문가 컨설팅, 양 노조 간부 공동워크숍 그리고 40회 이상의 全 조합원 대상 설명회를 개최한 뒤 지난해 12월 양 노조 해산 및 신설합병 투표 및 통합노조 규약 제정 투표에서 모두 가결돼 규약 및 공동집행부 운영, 자산승계까지 확정했다.

그리고 올 1월 21일 고용노동부 인천북부지청으로부터 통합노조 설립신고를 마무리하면서 ‘통합노조’가 정식으로 출범했다.

 12년 동안 두 노조가 독립적으로 존재해온 점을 고려해 내년 말까지 공동위원장 체제로 운영된다. 

이제 남은 과제는 실질적인 화학적 결합과 새로운 조직문화 창출이다. 

 천대필 공동위원장은 “새로운 노조를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내부 갈등을 없애고 조합원을 하나로 묶어 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올해는 안정화에 주력할 것”이라며, “새로운 문화를 만들면서, 규모가 커진 만큼 노조의 힘 있는 역할을 강조할 수 있는 화학적인 결합이 최대 과제로써 이를 위해 조합원과 더욱 소통하고 조합원의 의견을 노동조합 정책 방향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또 강대빈 위원장도 “이번 통합은 노조를 통합해야 한다는 조합원의 요구가 컸고, 노조 간 갈등보다 조직을 위해 한 걸음 나아갈 계기가 필요하다는 의지가 실현된 것”이라며 “통합으로 얻는 시너지 효과가 공단과 조합원이 더 나은 미래로 도약하는 기반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운영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