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에게 듣다] (사)한국소음진동공학회 박노철 회장/(사)한국소음진동기술사회 조만희 회장
[전문가에게 듣다] (사)한국소음진동공학회 박노철 회장/(사)한국소음진동기술사회 조만희 회장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2.03.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소음진동공학회 박노철 회장, “집단지성 발휘해 국민 소음피해 저감 앞장”
(사)한국소음진동기술사회 조만희 회장, “올바른 비판과 대책 제시 전문가그룹 될 터”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코로나 19가 2년간 넘게 장기화되면서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소음진동 관련 사회적 갈등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우리나라 환경분쟁 민원의 약 85%가 공사장, 주택가, 도로 등의 소음진동이 차지하고 있어 차기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풀어야 할 정책 현안중 하나다.

국내 소음진동분야 양대산맥인 (사)한국소음진동공학회(회장 박노철)와 (사)한국소음진동기술사회(회장 조만희)를 만나 문제점과 대안책을 들어봤다.

(사)한국소음진동공학회 박노철 회장

“집단지성 발휘해 국민 소음피해 저감 앞장” 
창립 32년…깊은 애정과 신뢰로 다져진 학회 성장
학회, 소음진동 사회현안 해결에 적극 참여 시사

박노철 회장은 “국민 생활환경, 산업 고도화에 따라 소음진동 문제도 커지고 있는 양상”이라며 “학회의 공정성과 전문성 등 전문가 집단지성을 발휘해 국민이 소음진동 스트레스를 덜 받는 생활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학회의 역할에 충실히 임하겠다”고 피력했다.
박노철 회장은 “국민 생활환경, 산업 고도화에 따라 소음진동 문제도 커지고 있는 양상”이라며 “학회의 공정성과 전문성 등 전문가 집단지성을 발휘해 국민이 소음진동 스트레스를 덜 받는 생활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학회의 역할에 충실히 임하겠다”고 피력했다.

국내 소음진동분야에서 학문과 기술 보급·발전에 큰 역할을 맡아온 (사)한국소음진동공학회는 올해 창립 32주년을 맞은 전통있는 학술단체다.

학회는 1990년 7월 14일 창립 당시 회원 300여 명으로 시작했으나, 현재 회원수가 약 4,500여 명에 달하고 있다.

2022년 한국소음진동공학회를 이끌고 있는 제20대 박노철(연세대 기계공학부 교수) 회장은 “우리 학회가 기계, 건축, 토목, 환경분야 등 다방면에 걸쳐 수천여명의 전문가들이 회원으로 돼 있는데 깊은 애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화목한 분위기속에서 학회발전에 한 뜻으로 뭉치고 있는 점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올 한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국내외 학술대회를 비롯해 다양한 학술교류의 장을 활성화 해 회원간의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학회 활성화와 내실화를 위해 산학연관 협력시스템을 구축해 다양한 협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박 회장은 “층간소음, 사운드스케이프 등 소음진동 분야 사회 현안 해결을 위해 학회가 적극 참여하고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소음은 ‘원치않는 소리(Unwanted Sound)’로 정의되는데, 일정 시간과 수준을 초과하면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 등 정신 질환과 함께 심장질환 등 육체건강을 파괴해 생명을 위협한다는 국내외 연구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때문에 산학연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국민 건강을 보호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정책 수립과 실행이 중요하다는 게 박 회장의 지론이다.

환경부 생활환경과의 국가소음 정책추진 과정에서 학회 전문가들의 참여를 확대해 정책 기획 단계부터 정보전달 등 조언자 역할을 충실히 하는 한편 소음진동 실무전문가로 뭉친 (사)한국소음진동기술사회와 업무협력 확대를 통해 소음진동 기술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회 춘계 및 추계 학술대회에서 대외 단체들과 전문가포럼 및 워크샵을 공동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산업계의 경우 협력 대상에서 주체로 나서야 한다는 판단이다.

그는 “대기업 제조사업장, 공장설비, 공사현장 등을 가동하고 있는 산업계는 소음진동 문제 해결을 위해 주도적으로 전문인력, 기술과 장비를 도입,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를 2년 이상 거치는 동안 소음진동 민원이 폭증하며 사회적 문제로 자리잡은 것과 관련해 정부에서는 ‘소음진동분야 전문 연구개발(R&D)사업’을 마련,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회장은 “환경분야에서 물, 미세먼지, 폐기물 분야에는 R&D 사업이 다양하게 많지만, 소음진동은 극히 제한적”이라며 “소음진동분야의 대학생 등 미래 전문인력이 점차 줄고 있는 추세로 특성화 대학원 운영 지원 등 지속적인 전문가 배출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박 회장은 학회 부설 ISO 18436 인증기관인 한국설비진단자격인증원의 역할을 키워 나갈 생각이다.

한국설비진단자격인증원은 2015년에 한국인정지원센터(KAB)로부터 국가 공인 자격인증기관으로 인정받아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계설비 상태감시진단 전문기술자를 배출해 상태감시 및 설비진단에 대한 국제 경쟁력 제고를 꾀하고 있다.

여기에  상태감시진단 비용의 해외유출 방지와 장기적으로는 제품의 신뢰성 향상, 품질보증 및 수명평가 기술 확대, 국내 산업 발전 및 국가표준기술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학회는 또 산업 현장의 기술 애로점을 해결해 주기 위해 학회 전문가들로 이뤄진 소음진동 기술지원단을 운영 중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가을 추계 학술대회와 함께 창립 30주년 기념행사를 뒤늦게 치렀지만 향후 학회의 30년 미래를 준비하는 초석이 됐다는 평가다.

박 회장은 ‘Inter-Noise2020’의 성공적 개최로 공고해진 국제적 위상을 더 강화하고, 포스트 코로나에 걸맞춰 국제협력 활성화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박노철 회장은 “국민 생활환경, 산업 고도화에 따라 소음진동 문제도 커지고 있는 양상”이라며 “학회의 공정성과 전문성 등 전문가 집단지성을 발휘해 국민이 소음진동 스트레스를 덜 받는 생활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학회의 역할에 충실히 임하겠다”고 피력했다.

(사)한국소음진동기술사회 조만희 회장

“올바른 비판과 대책 제시 전문가그룹 될 터”
플랜트 TMS 측정항목에 저주파소음 포함해야
층간소음 유발 세대 확인할 모니터링 필요
“차기정부서 소음진동 전담부서 조속 설립” 강조

(사)한국소음기술사회가 올해초 조만희(7기) 신임 회장을 선출했다.

국내 소음진동분야 전문기업으로 잘 알려진 (주)삼우에이엔씨의 대표이사인 조 회장은 코로나19 과정에서 주춤했던 기술사회의 대내외 활동에 박차를 가할 생각이다.

조만희 회장은 “앞으로 회원간 대면모임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새 사무실을 조성해 열린 소통공간으로 활용하고, 모든 중요사안에 대해서는 투명하게 공개,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조 회장은 “차기정부에서 조속히 소음진동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전반적인 소음진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포괄적인 정책을 수립, 시행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조만희 회장은 “차기정부에서 조속히 소음진동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전반적인 소음진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포괄적인 정책을 수립, 시행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조만희 회장은 “차기정부에서 조속히 소음진동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전반적인 소음진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포괄적인 정책을 수립, 시행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소음진동기술사회를 소개한다면. 

-우리회는 사단법인으로 비영리 활동을 수행하는 단체다. 

소음진동기술사만으로 이뤄진 단체로 산업계, 학계, 공공기관, 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국내에는 약 250여 명의 소음진동기술사가 있으며, 그 중 절반이상인 150여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산업계에서는 군비행장, 군사격장 소음분야와 도로, 철도, 항공기 소음분야, 발전소 등의 플랜트분야, 층간소음분야, 환경영향평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 인력으로 근무중이다. 

우리회는 국내에서 소음진동분야의 최고 기술을 보유한 실무전문가들이 모여 있는 ‘싱크탱크’라고 생각한다. 

▲지난 정부에서 신재생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전국 곳곳에 풍력발전시설을 지으면서 저주파 소음으로 인한 주민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전문가로서 의견은.

-풍력발전기가 조용한 해안가나 강원도 산골마을에 설치되면서 80Hz미만의 저주파 소음으로 피해를 보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따라 많은 민원과 분쟁이 야기되면서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서는 올해 초에 저주파소음에 대한 수인한도를 재정, 공개한 점이 주목된다. 

12.5Hz부터 80Hz까지를 1/3 옥타브밴드로 분석한 값으로 기준을 제시했으며, 도심지와 교외지역을 구분해 도심지는 기준을 5dB 완화해 운영하고 있다. 

풍력발전기의 제너레이터와 블레이드의 소음발생높이가 높아서 발생하는 소음이 2~3km 이상 떨어진 지점까지 민원을 많이 야기 시키는 경우가 있어서 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부터 풍력발전기 주변의 민가피해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발전소와 플랜트의 경우도 굴뚝을 통해 저주파 소음이 주변마을까지 확산되고 있어 대책수립이 시급히 요구되며, 플랜트의 TMS 측정항목에 저주파소음을 포함해야 한다고 본다.

▲저주파 소음피해에 대한 연구용역이나 기술들은 개발돼 있는가.

-저주파소음 피해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로 생각한다. 

예를 들어 인체의 각 장기별 또는 부위별로 가지고 있는 고유진동수는 대부분 저주파 소음영역에 해당된다. 

파도에 의해 배가 출렁일 때 멀미가 난다든지, 회전기계의 저주파성 소음에 폭로될 때 가슴에 통증이 발생하는 사례가 있으나, 저주파 소음에 의한 인체피해 영향이 학술적으로 정확하게 정리된 사례는 많지 않다. 

다만, 저주파 소음에 대한 저감대책은 계획 단계서부터 상세한 검토를 통해 충분히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층간소음 갈등에 따른 이웃간 참극이 계속 벌어진다. 전문가로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이라고 보는지. 

-첫째, 중량충격음에 대한 차음성능이 좋은 아파트를 짓는 것과 전문가에 의한 성능평가를 정확하게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감사원의 감사결과에서도 나왔듯이 측정된 결과의 50%정도가 허위로 작성됐다. 두 번째로는 층간소음이 발생했을 때 어느 세대에서 원인을 제공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이 필요하다.

바닥슬래브의 차음성능이 부족한 측면과 함께 층간소음발생 유발 원인세대를 오인해 분쟁이 생기는 사례도 많기 때문이다. 

▲앞으로 기술사회를 3년간 이끄는데 중점을 두는 부분이 궁금하다.

-국내 최고의 소음진동전문가 그룹으로 우리나라에 산적해 있는 소음진동 문제의 해결을 위해 올바른 비판과 대책을 제시할 수 있는 기술사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민원인들이 주장하는 내용이나, 정부에서 시행하고자 하는 정책이 기술적으로 오류가 있거나 합리적이지 않을 경우가 상당수 있다.

이같은 경우 소음진동분야 전문가로서 정확한 내용을 제시해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끝으로 국내 소음진동정책 향상을 위한 제언 한 말씀 바란다. 

-소음진동분야의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중앙부처는 환경부다.

정작 환경부에 많은 실, 국, 과가 있지만 폭증하는 국민 민원을 전문적으로 해결해야 할 소음진동과는 없다. 

층간소음, 저주파소음, 플랜트소음, 공사장 소음 등 수많은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이 필요하지만, 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법제화하며 제도를 개선해야 할 전담부서가 없으니, 소음민원이 해결될 수 없는 건 당연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차기정부에서 조속히 소음진동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전반적인 소음진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포괄적인 정책을 수립, 시행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판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