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규제에 지식산업센터 각광 '다산지금 SY비즈라클' 주목
주택시장 규제에 지식산업센터 각광 '다산지금 SY비즈라클'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3.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산 최초 100% 라이브오피스… 서울·수도권 비즈니스 중심입지 선점
다산지금 SY비즈라클 항공 조감도.
다산지금 SY비즈라클 항공 조감도.

정부의 강력한 대출 규제 여파로 집값 오름세는 주춤하고 있는 가운데, 지식산업센터, 상가 등 상업·업무용 부동산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자금조달계획서 신고 등 까다로운 자금출처 확인과 더불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조기 시행으로 주택 매매를 제한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로운 비주거 부동산으로 자금이 쏠리는 모양새다.

실제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1년 11월 금융시장 동향' 자료에 따르면, 작년 11월 말 기준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776조9000억원으로 전달에 비해 2조4000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 같은 주택담보대출 증가규모는 지난 2018년 2월의 1조8000억원 증가 이후 45개월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한국은행에서 집계하는 주택담보대출은 주택관련 대출로 분류되는 전세자금대출과 이주비, 중도금 대출 등 집단대출을 포함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비교적 규제를 덜 받는 상업·업무용 부동산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지식산업센터와 상가가 대표적인 상품으로, 아파트 등 주택과 달리 전매가 자유로운데다 주택 수에도 포함되지 않아 다주택 관련 과세 대상에도 제외된다. 대출에 있어서도 LTV, DTI 등 강한 규제 적용을 받는 주택과 달리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특히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파격적인 세금혜택도 있어, 지식산업센터를 분양 받고 실입주하는 최초 입주업체의 경우 2022년까지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까닭에 이들 상품은 분양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서울 강서구 마곡동 일원에서 분양된 '놀라움 마곡'은 분양한지 반년도 채 되지 않아 지식산업센터와 지원시설 모두 분양이 완료됐다. 또한 경기도 안산시 시화나래 일대에 공급된 상업시설 '힐스에비뉴 시화호 라군'도 분양한지 한달도 채 되지 않아 전 호실이 완판됐다.

업계 관계자는 "강도 높은 규제가 주택시장으로 몰리면서 매입을 통한 투자가 사실상 어려워지자 규제 장벽이 낮고 투자수익이 좋은 지식산업센터나 상가로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며 "특히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최근 1인기업 및 신생기업 증가로 소규모 오피스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어 안전한 투자처로 평가받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남양주 다산신도시 최초로 100% 라이브오피스 지식산업센터가 4월 분양을 알려 화제다. 바로 에쓰와이이앤씨㈜가 분양하는 '다산지금 SY비즈라클'로 연면적 약 7만9,697㎡, 지하 3층~지상 6층 규모이며, 다산신도시 최초 100% 라이브오피스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된다.

다산신도시는 서울생활권이 가능한 교통의 요지로 주거·행정·업무·상업 등 인프라를 고루 갖춘 자족도시다. 현재 지금지구 내에는 수도권 동북부 최대규모의 행정·법조타운이 조성 중이다.

남양주시청 제2청사, 의정부지방법원, 남부경찰서, 남양주지청, 체육문화센터, 남양주교육지원청 등이 들어서며 매머드급 규모를 자랑한다. 향후 사업이 완료되면 유관기업 이전 수요 등 임대수요 창출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외에도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지구, 양정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인창·수택재정비촉진지구 등 개발호재가 풍부해 지역 활성화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다산지금 SY비즈라클은 서울외곽순환도로(남양주IC), 북부간선도로(구리IC),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서울~양양고속도로(덕소삼패IC), 수석~호평고속화도로(수석IC) 등 광역 교통망의 정중앙에 위치해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 접근이 용이하다.

또한, 경의중앙선 도농역, 지하철 8호선 다산역(예정), 황금노선이라 불리는 지하철 9호선 신설역(예정) 등 강남으로 빠르게 이동 가능한 다양한 지하철역과도 인접해 있다.

서울과 수도권 동북부의 비즈니스 중심 입지로 산업 연계성도 뛰어나다. 우수한 교통망을 바탕으로 강동 고덕/강일과, 경기도 하남 미사/구리/남양주 진건 등 산업단지들과의 접근성이 우수해 타 지식산업센터보다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100% 라이브오피스로 조성되는 만큼, 전 호실 내 샤워부스가 설치되고, 화장실이 마련된다. 특히 5.3M의 높은 층고로 탁 트인 개방감과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 공용회의실, 각 층별 휴게공간, 옥상정원 등을 마련해 업무효율성도 높였으며, 법정 주차대수 대비 230%에 이르는 넉넉한 주차공간을 마련해 임차인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지식산업센터는 규제 없는 투자상품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누구나 분양 가능하고,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종부세 대상 및 양도세 중과대상에서 제외되며, 주택수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게다가 계약금 10%에 중도금 무이자 대출과, 총 분양가의 최대 80%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며,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한편, 다산지금 SY비즈라클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동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