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청렴혁신 로드맵 드라이브 건다
한국환경공단, 청렴혁신 로드맵 드라이브 건다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2.02.28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청렴혁신 종합대책’ 수립, 전사적 추진키로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한국환경공단이 본격적인 청렴혁신 드라이브에 나섰다.

안병옥 이사장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28일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2022년 청렴혁신 종합대책’을 수립, 시행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2년 연속 종합청렴도 4등급이라는 위기의식 속에서 경영진, 노동조합, 전 직원이 참여하는 전사적인 반부패·청렴 혁신이 필요하다 판단한 가운데 2022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권익위 주관) 우수기관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설정했다.

앞으로 공단은 건전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실효성 있는 24개 세부과제를 선정해 반부패·청렴정책을 연중 추진할 예정이다,

공단이 마련한 대책을 보면, 기관장·상임감사·노동조합 위원장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청렴혁신추진단’을 통해 경영진이 솔선수범해 주도하는 정책을 추진한다.

1990년 이후 출생자로 구성된 ‘GenZ 청렴멘토단’을 구성해 경영진과의 의견 소통 및 다양한 캠페인 활동 등 세대·직급 간 공감하는 맞춤형 조직문화 조성에 나서게 된다.

조직 전반의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환경본부·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방방곡곡 찾아가는 반부패·청렴 콘서트’를 실시한다.

조직 내 부당한 업무지시 등 갑질문화 근절을 위해 ‘K-eco 청렴드라마 공모전’, ‘갑질 유발 요인 발굴대회’ 등 다양한 직원참여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국민관점의 불합리한 제도·관행 개선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시민·학계·산업계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청렴혁신위원회 등 청렴거버넌스 구축 운영한다.

또한, 환경공단에서 운영 관리 중인 사업장 안전 확보와 위험의 외주화 근절을 위해 사업장 안전 감찰활동을 강화하고,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의 차질 없는 시행을 위한 기반 구축 등 정부의 반부패 청렴정책을 적극적으로 이행해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환경공단 이세걸 상임감사는 “이번 청렴혁신 종합대책을 통해 경영진이 주도하고 노동조합 포함 전 직원이 참여하는 반부패·청렴 시책을 추진, 공정·청렴·소통으로 국민에게 신뢰받는 환경공단을 구현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