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자원硏, 핵심광물 공급망 확보 위한 전략적 협력체계 구축
지질자원硏, 핵심광물 공급망 확보 위한 전략적 협력체계 구축
  • 여영래 기자
  • 승인 2022.02.15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질자원 등 5개 자원개발 주요기관 핵심광물 공급망 확보전략 수립
기술개발과 정책 발굴 통한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 얼라이언스 출범
핵심광물 안정적 공급·확보 위한 국내 희소금속 기술개발 적용 기대
◆시대의 화두인 탄소중립과 그린인플레이션, 미·중의 기술패권 갈등에 따라 핵심광물의 전략적 가치가 계속 커지고 가운데 수급안정과 공급망 확보를 위해 자원개발 주요기관들이 손을 맞잡았다.
◆시대의 화두인 탄소중립과 그린인플레이션, 미·중의 기술패권 갈등에 따라 핵심광물의 전략적 가치가 계속 커지고 가운데 수급안정과 공급망 확보를 위해 자원개발 주요기관들이 손을 맞잡았다.

[국토일보 여영래 기자] 탄소중립과 그린인플레이션, 美·中의 기술패권 갈등으로 핵심광물의 전략적 가치가 계속 커지고 가운데 핵심광물의 수급안정과 지속적인 공급망 확보를 위해 자원개발 주요기관들이 손을 맞잡았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이평구·KIGAM·이하 지질자원硏)은 14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 아이비룸에서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 얼라이언스’ 출범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이평구 지질자원硏 원장, 송윤구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 회장, 황규연 한국광해광업공단 사장, 권기영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 전석원 한국자원공학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핵심광물의 편재와 수급 불안정 등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핵심광물의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기술개발과 전략·정책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국내 자원개발 전문기관이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여 전략적 협력체계를 구축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지질자원硏 등 5개 기관은 핵심광물 확보전략 수립 및 정책 발굴에 노력하는 동시에 ▲국내 핵심광물 수요기업의 안정적 공급망 확보를 위한 여건 조성 ▲핵심광물 확보에 필요한 기술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의 실용적 방안 마련 협력 등을 통해 전략적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이라는 국가적 목표 달성을 위해 실무위원회와 실무그룹을 구성, 앞으로 관련 연구기술개발 사업의 수행과 예산 지원을 통한 효과적이고 원활한 운영이 가능해졌다.

지질자원硏 조성준 광물자원연구본부장은 핵심광물에 대한 정의를 통해 ▲에너지전환시대에 전기차 등 핵심광물 공급리스크로 인한 희소금속의 부각 배경 ▲국내 희소금속개발을 위한 새로운 연구기술개발의 필요성 ▲5개 기관을 중심으로  핵심광물의 새로운 공급망 확보 방안을 위한 국가간 협력방안 등을 발표했다.

특히 AI(인공지능), 드론, 3D 지질모델링 등 스마트마이닝 신기술 기반의 탐사기술 개발과 저품위 광체의 선광 및 제련에 필요한 친환경·탈탄소 공정 기반 자원회수 기술의 적용을 통한 국내 핵심광물의 1차 자원(Primary source) 확보 방안도 공유했다.

또한 그동안 주력 탐사대상이 아닌 국내 지역의 효과적인 광산 개발을 위한 새로운 광산평가 기술과 배터리 소재 원료 추출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비전통 광산 개발 내용도 소개했다.

순환자원 생태계 구축을 통한 2차자원(Secondary source) 확보를 위해 폐자원의 특성에 최적화된 폐자원별 복합금속 선별-분리-정제 순환기술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핵심광물 공급망의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확보를 위한 동맹국(Ally shoring) 활용 전략을 통해 핵심광물 공급망의 단계별 요소기술 적용할 계획을 밝혔다.

지질자원연구원 이평구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핵심광물의 공급망 확보를 위한 자원개발 전문기관들의 실천의지와 전략적 협력방안이 한데 모아졌다는데 성과가 있다”며 “KIGAM이 가장 잘하는 연구인 국내 핵심광물의 개발과 활용을 통해 국가 발전과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질자원硏을 중심으로 5개 기관은 앞으로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 정책포럼의 정례적 개최를 통한 전략 및 정책보고서 장·단기 로드맵 작성을 진행한다.

또 투자/금융 지원, 운영지원, 총괄지원조직 확장을 통한 상설위원회 설립과 수요기업 대상 맞춤형 전략 수립과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