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바이오시스, ‘바이오레즈’로 “오미크론도 살균했다” 실험결과 발표
서울바이오시스, ‘바이오레즈’로 “오미크론도 살균했다” 실험결과 발표
  • 여영래 기자
  • 승인 2022.02.09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大 의과대학 바이러스병연구소서 진행…바이러스 1초만에 99.99% 살균
◆서울바이오시스의 바이오레즈 기술 이용한 오미크론바이러스 살균력 평가 실험 결과.
◆서울바이오시스의 바이오레즈 기술 이용한 오미크론바이러스 살균력 평가 실험 결과.

[국토일보 여영래 기자] 광반도체 소자 전문기업 서울바이오시스는 바이오레즈(Violeds) 기술을 이용해 전 세계 확산 중인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SARS-CoV-2 variant: B.1.1.529)를 1초에 99.99% 살균되는 실험 결과를 확인했다.

서울바이오시스의 오미크론 살균 실험은 고려대 의과대학 바이러스병연구소에서 진행됐다. 빛에 노출된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1초 만에 99.99% 살균됐으며, 실험에 사용된 바이오레즈 모듈은 바이러스 살균을 위해 빛의 세기와 각도를 최적화했다.

서울바이오시스는 2019년부터 ‘바이오레즈’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살균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2021년 7월에는 고려대 연구팀과의 실험을 통해 델타형 변이 바이러스(SARS-CoV-2: B.1.617.2)를 1초 만에 99.3% 살균(불활성화)되는 실험 결과를 확인한 바 있다.

서울바이오시스의 바이오 연구팀에서는 바이오레즈 기술이 적용된 ‘공청(공기청정) 살균기’를 이용해 공기 중 바이러스 감염 위험을 30분의 1로 낮출 수 있다는 연구 데이터를 발표하고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소상공인 매장 300곳에 ‘공청 살균기’를 2021년 11월 무상지원 한 바 있으며, 설치 매장을 대상으로 설문 진행 결과, 현재까지 설치 매장 내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음을 확인했다.

또한, 2022년 1월 CES에서도 회의장, 식당, 차량 등에 바이오레즈 기술이 적용된 휴대용 공기청정기(모델명: VAC)를 설치하여 서울바이오시스 임직원들은 단 한 명의 확진자도 발생하지 않고 행사를 마무리했다.

바이오레즈(Violeds) 기술은 살균, 탈취 기능을 가진 자외선(UV) LED를 응용해 바이러스 및 세균 증식을 방지하는 청정 기술이다. 공기청정기와 에어컨은 물론 건물 및 자동차의 공조 시스템에도 적용이 가능해 공기 중 비말을 통한 감염 가능성을 낮추고 내부 공기 순환을 도와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서울바이오시스 관계자는 “이번 오미크론 실험 결과를 통해 델타크론 등의 지속 변형되는 바이러스라 하더라도 바이오레즈가 적용된 제품 사용 시 완벽한 살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가정은 물론 식당, 운송 시설, 다중 이용시설의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바이오레즈 기술이 적용된 응용 제품을 확대 적용하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바이오레즈는 세계 최초 개발 및 양산하고 있는 혁신 살균 기술로, 서울바이오시스, 그리고 관계사인 미국의 SETi와 일본의 전략파트너사인 NS(Nitride Semiconductor)의 특허를 사용하지 않고는 누구도 UV LED를 만들 수 없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