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프리미엄' 누리는 첫 분양 단지 이목집중
'퍼스트 프리미엄' 누리는 첫 분양 단지 이목집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2.0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택 화양지구 첫 일반분양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에 수요자 관심 쏠려

금리인상 전망 속 중도금 무이자 혜택 제공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 조감도.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 조감도.

분양시장에서 각 지역의 첫 시작을 알리는 첫 분양 단지의 인기가 뜨겁게 이어지고 있다. 첫 번째라는 상징성과 희소성에 더해 향후 후속분양이 이어지고 인프라가 자리잡으면 높은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신도시, 택지지구, 도시개발사업, 역세권 개발 등에서 처음으로 분양되는 단지는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다. 흥행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주로 지역 내에서 가장 뛰어난 위치에 조성되고, 건설사들 역시 좋은 이미지를 심어줘야 한다는 점에서 평면설계나 상품성에 신중을 가해 단지를 공급하기 때문이다.

또 같은 이유로 첫 분양 단지는 보통 후속 분양단지보다 분양가가 낮게 책정된다. 그렇다 보니 향후 지역 개발이 진행되면서 시체 차익이 상당하게 이뤄지는 모습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SRT지제역을 중심으로 개발된 지제역세권 일대가 있다. 초기에 분양된 '힐스테이트 평택 1차'의 경우는 지난해 11월 전용 84㎡타입이 6억3000만원에 거래됐는데, 이는 입주 초기인 2018년 초 거래가격(3억) 대비 2배인 3억원 이상이 오른 가격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첫 분양 단지는 지금은 허허벌판이라도 입주 시기가 되면 어느 정도 인프라가 갖춰져 편리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는 데다, 향후 이어지는 후속 분양에 따른 관심도 상승으로 프리미엄이 크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라며 "이에 미래가치를 선점하려는 발 빠른 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첫 분양 단지는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분양시장에서도 지역 첫 분양 단지는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11월 동탄2신도시 신주거문화타운의 첫 분양 단지로 주목 받은 '화성동탄2 제일풍경채 퍼스티어'는 평균 109.52대 1의 세자릿 수 경쟁률을 보이며 완판됐고, 청라국제도시 내 국제금융단지 첫 공급으로 눈길을 끈 '청라 한양수자인 디에스틴'은 2만7377건의 청약이 몰리며 평균 3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그런 가운데 평택의 신흥 주거지로 기대감을 받고 있는 평택 화양지구에서 첫 일반분양의 일정이 본격화돼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화양지구는 평택시 현덕면 화양리 454-2번지 일원을 개발하는 도시개발사업이다. 국내에서 개발된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의 개발 사업이다. 단순 주거시설 개발이 아닌 교육, 문화, 상업, 녹지 등을 체계적으로 구성해 개발되는 것이 특징으로, 초등학교 4개, 중학교 2개, 고등학교 2개 등 8개 학교 건립이 추진되고, 지구 면적의 약 20%를 공원 및 녹지로 구성해 쾌적한 주거환경이 마련될 예정이다.

특히 지구 내에는 향후 평택 서부권 행정업무를 담당할 평택시청 안중출장소 이전과 응급의료센터와 심·뇌혈관센터를 갖춘 병상 500개 규모의 종합병원 등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화양신도시로 불리기도 한다.

화양지구의 첫 분양은 일신건영이 알린다. 일신건영은 2월 화양지구 7-1블록에서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총 1,468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전 세대가 전용면적 59~84㎡의 선호도 높은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단지는 화양지구의 시작을 알리는 만큼, 화양지구 최중심 입지에 조성돼 다양한 인프라를 모두 가깝게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도보권에는 초·중·고교 부지가 계획돼 안전한 도보통학이 가능하며, 단지 서측으로는 중심상업지구가 자리하고 있어 편리한 주거생활이 기대된다. 또 바로 앞에는 화양지구 최대규모 공원(예정)이 들어설 예정이며, 지구 내 조성될 종합의료시설, 공공청사도 모두 도보로 이용 가능해 쾌적한 주거환경이 기대된다.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는 일신건영 '휴먼빌' 브랜드의 차별화된 혁신설계가 도입돼 주거쾌적성을 높일 예정이다. 일신건영은 화양지구의 시범단지이자, 첫 일반분양 아파트라는 상징성에 걸맞은 다양한 특화설계를 도입해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화양지구를 대표할 주거단지를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단지는 다채로운 커뮤니티와 교육 프로그램 등을 도입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로는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휘트니스, 골프연습장 등을 비롯해 입주민의 문화공간이될 복합 도서관과 테라스가 포함된 휴먼빌 라운지, 대규모 실내체육관, 키즈카페, 스마트오피스 등이 다양하게 꾸며질 예정이며, 특화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원어민과 함께하는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인 YBM영어교실, YBM키즈카페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단지는 다양한 금융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금융혜택으로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어서 대출 규제 시행과 금리 인상 예상 속 자금 부담은 한층 줄어들 것으로 전망돼 이에 따른 관심도도 높을 것으로 보인다.

분양 관계자는 "특히 이미 평택에서는 고덕신도시, 지제역세권, 소사벌 지구 등의 개발을 통해 첫 분양 프리미엄을 눈으로 확인한 수요자들이 많아 이번 단지에 대한 관심이 상당하게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또한 화양지구는 안중역세권, 친환경 미래자동차 클러스터 등 잇따르는 개발호재로 가치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서평택의 핵심 배후주거지가 될 것으로 전망돼 이에 따른 프리미엄 기대감도 높아 평택은 물론이고 다양한 지역에서 투자자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는 현재 평택시 안중읍 안현로 일대에서 사전 분양 홍보관을 운영중이며,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안중읍 성해리 일대에서 2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한편, 일신건영은 같은 달 이천시 이천마장지구 B1블록에서는 총 338세대 규모의 이천 마장지구 휴먼빌(가칭)을 공급할 계획이며, 3월에는 경기 양평에서도 새 아파트 공급에 나선다. 양평 공흥3지구 휴먼빌(가칭)은 경기 양평군 양평읍 공흥리 일원에 총 418세대 규모로 공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