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공간정보연구원, 수직이착륙(VTOL) 드론 개발사업 추진
LX공간정보연구원, 수직이착륙(VTOL) 드론 개발사업 추진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2.01.27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확장형 양자암호 융합 VTOL 드론개발 착수보고회 개최
LX 연구 결과에 중소기업 우수역량 더해 사업화 추진
개발 기체 및 폴딩 디자인 참고사진.
개발 기체 및 폴딩 디자인 참고사진.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LX공간정보연구원(원장 손종영)이 5G 확장형 양자암호융합 2kg급 VTOL 드론 개발사업을 추진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보기술이 가져오는 디지털 대전환에 발맞춰 중소기업벤처부 구매조건부신제품개발사업을 공동투자한 것이다.

27일 LX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 대회의실에서는 ‘디지털 국토의 첫걸음, LX드론’을 슬로건으로 ‘5G 확장형 양자암호 융합 2kg급 VTOL 드론’ 개발을 위한 착수보고회가 열렸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LX공간정보연구원 손종영 원장을 비롯해 관련 부서장과 대한민국 육군, 전북대학교, 동강대학교, 강원도 농업기술원, 삼척시 농업기술센터, 조달연구원, (사)미래농업포럼, The World Bank, SK텔레콤, Ericson-LG, Element-AI 등 국내외 산ㆍ학ㆍ연ㆍ관의 각계 전문가 30여 명이 참석, 성공적인 사업 완수를 위한 아낌없는 조언이 이어졌다.

이번 사업은 데이터수집의 중요수단인 드론을 LX공간정보연구원이 중소기업과 협력해 세계 최고 수준의 수직이착륙(VTOL) 드론을 개발한다는 점에서 관련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그동안 LX 연구원은 영상기반 빅데이터 구축 및 지적재조사·지적측량, 도로안전맵 구축, 정밀농업 지원 등 디지털 국토를 완성하는 데에 발 빠르게 움직여 왔다.

수직이착륙(VTOL) 드론 개발은 LX한국국토정보공사와 중소기업벤처부가 투자해 LX공간정보연구원이 주관하여, 드론개발 전문업체인 ㈜제이디랩과 5G·LTE·WMN(Wiress Mesh Network), 항재밍 전문업체인 ㈜지이랩 및 스마트 재난·재해 시스템 등 관제시스템 개발기업인 ㈜대호이엔지가 참여한다.

수직이착륙(VTOL) 드론 개발의 주요 사업 내용은 국토정보의 보안성 강화를 위한 해킹 방지가 가능한 양자암호·KCMVP와 안정적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5G·LTE·WMN 기술 등을 적용한다. 또한, 6,100만 화소의 고해상도 카메라 센서, RTK·항재밍 등의 최첨단 기술이 집약되며 실시간 원격제어가 가능한 관제시스템을 포함한다.

이렇게 개발되는 기체는 강원도 삼척시 하장면 정밀농업 현장에서 LX공간정보연구원, 강원도 농업기술원, 삼척시 농업기술센터가 공동으로 첨단 기능 테스트를 수행할 계획이며, 해당 기체로 수집된 초정밀 영상 이미지는 작물 생육 예측은 물론, 병해충 예찰 분석 서비스 분야로까지 그 활용범위가 확장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데이터 수집과 인공지능 분석 과정에서 농업현장의 전문지식을 활용해 3개 기관이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앞서 LX공간정보연구원은 ▲2019년부터 3년간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무인비행체 농경지 관측정보 DB구축 및 변동성 평가’연구를 수행한 바 있으며, ▲ 현재는 2021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DNA+드론 기술개발사업’中 정밀농업 분야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손종영 LX공간정보연구원장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기술인 드론, 빅데이터, ICT기술(양자암호, 5G·LTE·WMN, 항재밍 등), 실시간 관제 등과 융합된 이번 개발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디지털 국토 완성에 이바지할 것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LX공간정보연구원은 우리나라 디지털 대전환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내겠다”고 밝혔다.

사업계획 설명 이미지 (출처: LX공간정보연구원).
사업계획 설명 이미지 (출처: LX공간정보연구원).

WMN(Wiress Mesh Network)
인프라 없이 단말간 멀티 홉 네트워킹을 수행하는 통신망. 저비용의 설치와 운용, 높은 신뢰성과 견고성, 확장성이 뛰어나 광대역 통신망에서 사무실 또는 가정까지의 마지막 구간에 적용되는 근거리 통신을 말하는 마지막 마일(Last Mile)기술로 등장하고 있다.

 

항재밍
GPS 재밍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법, 위성항법 수신기로 유입되는 간섭 및 재밍신호를 효율적으로 제거 또는 억압 한다.

 

KCMVP
KCMVP(Korea Cryptographic Module Validation Program)는 국가정보원이 국가·공공기관 정보통신망에서 주요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쓰이는 암호모듈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제도다.

 

RTK
RTK(Real-Time Kinematic)는 드론이 현장 사진을 촬영할 때, 실시간으로 위치정보를 보정하는 기술. ‘고정 기지국(Base Station)’과 ‘RTK 전용 드론’이 실시간으로 통신을 하고, 데이터를 보정. 고정 기지국이 취득한 연속되는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로그와 드론이 취득한 GNSS 로그를 매칭시키는 작업을 통해, 실시간으로 두 데이터 사이의 오차를 줄이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