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최초 대구경북 경제자유구역 지정 주목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포항 최초 대구경북 경제자유구역 지정 주목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2.01.2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규제지역 장점 누릴 수 있어

포항시 북구 흥해 부동산 시장은 분양권 거래가 몰리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2020년 12월 조정대상지역에 포항 남구가 지정되면서, 이에 따른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수요자들은 분양권 선점 경쟁에 나서고 있다.

북구 학잠지구에서 분양한 자이애서턴 분양가는 포항지역 최초 평당 분양가 1,500만원 선을 훌쩍 넘긴 고분양가임에도 1순위 평균 30대 1에 가까운 경쟁률로 모든 주택형이 순위 내 마감됐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투자 및 실거주에 대한 수요가 상승세를 타는 이유는 비규제 지역의 프리미엄과 자급자족이 가능한 미래형 신도시의 열풍에 의한 것”이라며 “삶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해당 지역에서 일자리부터 교육, 상업, 주거까지 모든 생활을 해결하는 장점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급도시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펜타시티’가 대표적이다. KTX 포항역을 통한 전국 2시간대 생활권의 편리한 교통과 함께 대규모 산업단지를 활용한 배후수요, 상업, 행정, 교육, 주거까지 모든 생활을 한 곳에서 할 수 있다.

펜타시티가 위치한 흥해읍은 포항시의 2030 도시계획의 개발 축이다.

흥해읍에는 펜타시티를 비롯해 이인지구, KTX지구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그 중에서도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펜타시티’는 산업, 행정, 상업, 교육에서 4,000세대 규모의 주거단지까지 모든 생활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미래형 자급자족 도시로 각광받고 있다.

펜타시티가 조성될 포항시 북구 흥해읍은 규제지역 남구와 달리 비규제지역이다. 취득세 또한 규제지역의 경우 2주택자부터 8% 중과세인데 반해, 펜타시티 내 아파트에는 2주택자여도 1%의 취득세가 적용된다.

비규제지역의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LTV) 비율도 규제 지역 내에서는 기존 주택을 처분해야 하고, 담보비율도 낮은데 비해 비규제지역은 이런 규제를 피해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올해부터 강화된 차주단위 DSR 대출 규제는 많은 실수요자들에게 주택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지난해 10월 26일 발표된 차주단위 DSR 규제는 올해 1월부터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등 총 대출액이 2억원을 초과하면 일괄 적용된다. 관련 규제 시행 전인 2021년도까지 입주자 모집공고를 게시한 분양 단지의 잔금대출은 DSR 계산에서 제외된다.

작년 입주자 모집공고를 게시한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아파트는 차주 단위 DSR 규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비규제지역의 메리트와 강화된 차주단위 DSR 대출규제 미적용 단지라는 장점이 많은 수요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앞서 말한 펜타시티에 첫 대단지 아파트로 분양하는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Ⅰ,Ⅱ’는 1,328세대의 대단지로 84㎡, 116㎡, 117㎡의 평형으로 구성돼 있다.

대방그룹이 포항에 처음 들어서는 만큼 입주민을 위해 최선의 공을 들인 것을 볼 수 있다. 최대 6.1M에 달하는 광폭 거실 설계(84㎡ 기준), 넉넉한 수납공간의 팬트리와 알파룸 등 서비스 면적 특화설계는 대방 엘리움에 주목할 만한 점이다. 최대 14개 품목의 무상 옵션 품목 또한 인상적이다.

주차대수는 세대당 약 1.8대로 법정주차대수의 약 1.5배 이상으로 넉넉한 주차공간 또한 확보하여 입주민의 주거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그 외에도 스크린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등 대단지의 고품격 커뮤니티와 주민을 위한 셔틀버스 제공도 큰 장점으로 보인다.

펜타시티 주거의 중심이 될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는 단지 바로 옆, 유치원과 초등학교 부지를 끼고 있는 초품아 아파트가 될 전망이다.

펜타시티 내 4,000세대 이상의 주거단지가 형성되기 때문에, 대방 엘리움 옆의 학교 부지에 초교와 유치원 신설이 추진되고 있다.

포항펜타시티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 Ⅰ,Ⅱ 견본주택은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상도동에 위치하며, 자세한 내용은 전화 상담을 통해 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