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교통호재로 ‘김해·창원’ 집값 뛰고 분양시장 후끈
초대형 교통호재로 ‘김해·창원’ 집값 뛰고 분양시장 후끈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1.25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라·중흥건설 등 대형건설사, 새해 벽두 초역세권에서 분양대전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 투시도.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 투시도.

부산과 김해, 마산, 창원을 잇는 '부전~마산 복선전철' 개통이 올해 연말로 다가오면서 전철망 최대 수혜 지역인 김해와 창원의 아파트 분양시장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복선전철망 개통을 계기로 김해, 창원은 부산과 단일생활권으로 재편돼 주민들의 일상생활 개선은 관광·문화 등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사람과 돈이 몰릴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김해와 창원 지역의 집값은 지난해 큰 폭으로 올랐고, 아파트 청약시장은 신청자가 몰리면서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런 분위기는 새해 벽두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대형 건설사들도 브랜드를 앞세운 아파트 분양에 잇따라 나서고 있다.

■ 부전~마산 복선전철 수혜지역 김해·창원 분양시장 들썩

동남권 복선전철망 개통에 이어 부전~마산 복선전철망 개통이 임박해지면서 수혜 지역인 김해와 창원 지역의 분양시장도 들썩이고 있다.

부전~마산 복선전철은 부산과 김해, 창원, 마산 등 경남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전철망으로, 올해 말 개통을 목표로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이 전철망이 완공되면 지난해 말 개통한 부산~울산 전철망과 연결돼 울산~부산~김해~창원을 잇는 '동남권 광역전철망'이 마침내 구축된다. 부산, 울산, 경남이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개통이 성큼 다가오면서 최대 수혜 지역인 김해의 부동산시장은 뜨겁다. 초대형 교통망 호재로 집값이 뛰고, 분양시장은 청약 경쟁이 치열하다.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김해는 지난해 아파트값이 평균 43.8% 올라 경남 평균(24.9%)보다 크게 웃돌았다.

아파트 청약열기도 뜨겁다. 지난해 11월 GS건설이 김해 장유역 인근 신문동에서 분양한 '장유 자이 더파크' 1순위 청약에서 306세대 모집에 1만5428명이 몰려 평균 50.4대1을 청약경쟁률을 나타냈다.

앞서 대우건설이 4월에 안동1지구에서 분양한 '김해 푸르지오하이엔드 2차' 청약은 최고 경쟁률 55.64대1을 기록했으며, 두산건설 등이 신문동에서 공급한 '율하더스카이시티 제니스&프라우'도 1084세대 모집에 통장 2만1088건이 몰려 평균 19.45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 새해 대형 브랜드 김해 장유역 인근에서 아파트 분양 잇따라

지난해에 이어 새해 들어서도 부전~마산 복선전철 수혜지역인 김해와 창원에서 청약 열기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면서 대형 건설업체들이 잇따라 분양에 나서고 있다.

먼저, ㈜한라는 김해 내덕지구 도시개발사업지구 46블록 1롯트에서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를 지난 20일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 일정에 돌입했다.

지하 2층~지상 27~29층 5개 동, 총 442세대로 ▲76A㎡(전용면적 기준) 163세대 ▲76B㎡ 55세대 ▲84A㎡ 224세대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최고 29층의 고층으로 조성된 단지로 뛰어난 조망을 자랑한다. 세대별 전용면적 비율이 높고 발코니 서비스 면적은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전 세대가 판상형 아파트로 대부분 남향 위주로 배치하고 4-Bay 설계로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단지 전체를 순환하는 녹지공간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로 자연과 교감 되는 힐링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사업지 인근 단지를 끼고 있는 북서측에 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로 등하교 때 차도를 건너지 않고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 통학이 가능하다. 남서측에서는 내덕중학교가 있다.

김해 내덕지구 도시개발사업은 내덕동 28-4번지 일대에 54만여㎡ 규모로 주거지역과 상업용지, 공공시설 등을 조성하는 것이다. 개발이 완료되면 아파트, 단독주택 등 주거용지 30만여㎡와 학교, 주차장, 공원 및 녹지 등 도시기반시설 21만여㎡, 근린상업용지 등이 조성된다.

광역전철을 이용할 수 있는 초역세권이라는 점이 최대 장점이다. 부산~김해~마산을 잇는 '부전~마산 복선전철' 장유역이 올해 말에 개통되면 부산과 창원은 30분 이내에, 울산까지는 1시간대에 연결된다. 부산·창원 등지로 출퇴근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김해시가 동남권 교통 중심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셈이다.

중흥건설도 내덕지구 1블록에서 '중흥S클래스 더퍼스트 1단지' 1040세대와 '중흥S클래스 더퍼스트 2단지' 1024세대를 분양할 예정이다. 두 곳을 합치면 2000세대가 넘는 매머드 단지다.

김해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광역전철은 권역별 메가시티 내 주요 거점 간의 이동 시간을 효율적으로 단축시켜주는 핵심 인프라 수단이라는 점에서 광역전철 역세권 아파트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면서 "특히 '부전~마산' 복선전철의 장유역 역세권인 내덕지구는 광역전철 호재로 김해는 물론 부산과 창원 등지의 실수요자들로부터 주목받는 지역"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