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간정보 통합・활용체계 개선 2단계 사업 구축
국가공간정보 통합・활용체계 개선 2단계 사업 구축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2.01.2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기반 공간정보시스템, 사용자 편의성 높이고 행정지원 서비스 강화
클라우드 기반의 국가공간정보통합플랫폼(K-GeoPlatform).
클라우드 기반의 국가공간정보통합플랫폼(K-GeoPlatform).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국가공간정보의 통합·활용 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한 '클라우드 기반의 공간정보 데이터 통합 및 융·복합 활용체계 구축 2단계 사업을 완료(‘22.1.21.)했다고 밝혔다.

국가공간정보센터는 국가·공공기관에서 생산한 다양한 국가 공간정보를 수집해 수요기관에 제공하는 데이터 허브 역할을 해왔으나, 공간정보시스템이 상이한 시스템 환경 및 분리된 운영장비 위치에 따른 관리 불편, 공간정보를 개별적으로 관리함에 따른 정보의 일관성 결여 등으로 전반적인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공간정보 데이터 통합 및 융·복합 활용체계 구축 사업을 통해 ‘20년부터 ’22년까지 3단계에 걸쳐 공간정보 융·복합 활용 기반 마련과 시스템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완료한 2단계 사업은 국가공간정보통합플랫폼(이하 K-Geo플랫폼)에 국토정보시스템과 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통합·전환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확대 구축하는 사업이다.

먼저 국토정보시스템(지적·부동산 관련 행정지원 업무)의 클라우드로 전환됐다. 지적전산자료 및 토지소유현황 조회 등의 행정지원 기능을 플랫폼 기반으로 전환하여 대용량 데이터의 추출 속도 개선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 연계를 통한 재산조회 업무를 자동화하였고, 공간데이터를 활용한 통계분석 및 자료추출 기능이 가능해져 행정지원 서비스 운용 편의성이 강화됐다.

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공간정보 수집·연계체계)의 클라우드도 전환됐다. 종전 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의 노후화된 연계모듈을 대용량의 공간정보도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클라우드 환경의 대용량 연계모듈을 개발하여 구축했다.

앞으로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은 연계통합관리 서비스를 통해 해당 기관의 업무에 필요한 맞춤형 데이터 신청, 연계데이터 관리 및 실시간 송수신 현황 확인 등 안정적인 공간정보 수집·제공 여건을 갖추게 됐다.

대국민 공간정보 활용 서비스도 확대됐다. 대국민 인터넷 서비스인 ’스마트국토정보‘는 반응형 Web 기술을 적용·개편해 전국의 토지, 건물 등 부동산 관련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PC, 태블릿, 모바일을 통해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공공기관의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공공보상정보지원, 공간정보목록조사, 정책정보제공 등 인터넷을 통한 공간정보 활용 지원 서비스를 강화했다.

K-Geo플랫폼 3D 분석기능도 확대됐다. 3D 공간정보를 활용하여 절토·성토 작업에 따른 토공량 분석, 신축 건물의 높이 규제 분석, 특정 지점·지역의 일조량 분석 등 행정기관의 정책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서비스 모델을 확대 구축했다.

또한 지자체가 보유한 건물데이터를 직접 등록하여 경관분석 업무에 활용할 수 있고, 분석한 정보는 3D 맵갤러리를 통해 공유하는 등 기관 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국토부 강주엽 국토정보정책관은 “데이터 산업의 폭발적 성장으로 공간정보는 데이터 경제의 핵심 자원으로 부각되고 있고, 공간정보는 언제 어디서 누구나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돼야 할 것이다”며 “K-Geo플랫폼은 그동안 수입 소프트웨어에 의존했던 국가공간정보 시스템의 오픈소스 및 국산 소프트웨어 대체를 통해 유지비용 절감 및 기술 독립과 공간정보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디지털 국토 실현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