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R 규제 시행 속 대출 가능한 신규 단지 ‘e편한세상 시티 풍무역’ 주목
DSR 규제 시행 속 대출 가능한 신규 단지 ‘e편한세상 시티 풍무역’ 주목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1.19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월부터 대출 규제 강화, 무주택 실수요자 규제 비껴간 단지 ‘눈길’

‘e편한세상 시티 풍무역’ 중도금·잔금 대출 가능… 중도금 50% 무이자 혜택까지
김포골드라인 풍무역 이용… 420실 대규모 단지에 브랜드 프리미엄도

‘e편한세상 시티 풍무역’ 견본주택 전경.
‘e편한세상 시티 풍무역’ 견본주택 전경.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올해 1월부터 차주단위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가 확대 적용되면서 내 집 마련의 자금 부담이 높아진 가운데, 적용을 피한 신규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거운 모습이다.

지난해 10월 정부는 ‘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올해 1월부터 2억원 이상, 7월부터 1억원 이상 대출을 받은 이들은 차주별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를 적용 받게 된다. 여기에 비주택담보대출의 DSR 산출 시 만기가 10년에서 8년으로 2년이 줄어들면서, 기간 내 상환해야 되는 원리금 부담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올해 1월 규제 적용 전 입주자모집공고 후 분양을 하는 경우 잔금 대출 실행 시 총 대출액이 2억원을 초과하더라도 차주단위DSR을 적용 받지 않는다.

상황이 이렇자 지난해 12월 청약에 나선 신규 단지들은 분양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많은 청약 통장이 몰렸다. 부동산R114 자료를 보면 지난해 12월 전국 분양 단지에 몰린 1순위 청약 통장은 43만5,566건으로 전월(11월) 대비 약 80.13% 증가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강화된 대출규제에 내 집 마련이 어려워진 만큼 규제를 비껴간 신규 단지를 눈 여겨 보라”고 조언한다. 연내 기준금리 추가 인상까지 예고되면서 주택 관련 대출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DL이앤씨(디엘이앤씨)가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 일원에 선보이는 ‘e편한세상(이편한세상) 시티 풍무역’의 경우 수요자들의 가격 부담을 낮춘 대표적인 주거 단지로, 2021년 12월 입주자모집공고를 완료하고 DSR규제 확대적용을 피한 장점을 앞세워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14층, 1개동, 전용면적 35~43㎡ 420실, 단지 내 상업시설로 이뤄진다.

‘e편한세상 시티 풍무역’은 중도금 대출은 물론, 잔금 대출 시에도 올해부터 시행된 차주단위DSR 규제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분양가 역시 2~3억원대에 책정돼 수요자들의 가격 부담을 덜었다.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50% 무이자 혜택 등 다양한 금융 혜택도 제공된다.

여기에 청약 통장이 필요 없고 아파트 청약 시에도 주택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자금조달계획서를 제출할 필요도 없다. 분양권의 경우 취득세 계산 시 주택 수에 포함 되지 않고 다주택자가 주택을 구입할 경우 최고 12%의 취득세율을 적용 받는 것과 달리 비교적 저렴한 취득세가 적용된다.

입지도 우수하다. 단지와 인접한 김포골드라인 풍무역을 이용하면 두 정거장만에 지하철 5·9호선과 공항철도 환승역인 김포공항역까지 이동할 수 있어 서울 주요업무지구로의 출퇴근이 편리하다. 또한 서울 및 광역으로의 차량 이동이 편리한 48번 국도, 김포대로, 올림픽대로, 김포한강로, 수도권 제1외곽순환고속도로 등 다양한 도로교통망이 구축돼 있다.

일대에 위치한 소형 주거상품 중에서도 400실이 넘는 대규모 단지로 조성돼 상징성이 높고, 2룸 형태의 주거용으로 구성해 실용성을 높였다. 입주민을 위한 세대 창고와 무인택배 보관함 등 각종 편의시설이 설치된다. 2층에는 입주민 전용의 피트니스와 스크린골프룸 등 주변에서 보기 드문 커뮤니티 시설이 계획돼 있다.

‘e편한세상’ 브랜드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다. e편한세상은 올해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 총 9회 수상, 국가브랜드대상 4년 연속 수상 및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 7년 연속 수상, 스타브랜드 3년 연속 수상, 비즈빅데이터연구소에서 발표한 2021년 고객 선호 스마트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브랜드 파워를 인정받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e편한세상 시티 풍무역의 경우 중도금은 물론, 추후 잔금 대출 실행 시에도 차주단위DSR의 적용을 받지 않는데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되고 있다”며 “여기에 전 호실 복층형 구조가 적용된 주거용 상품으로 공급되는 만큼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e편한세상 풍무역’ 1~2층에는 총 42실의 상업시설도 계획돼 있는데, 풍무로 및 풍무역으로 이어지는 주거 밀집지역의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고 있어 안정적인 매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 상가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끌며 주거시설과 동시에 큰 인기 속에 분양 중이다.

‘e편한세상 시티 풍무역’의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 및 김포시 풍무동에 위치한 주택전시관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