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가치 ‘교통망’이 가른다… 사통팔달 광역교통망 갖춘 ‘영통 아이파크 디어반’ 분양
지식산업센터 가치 ‘교통망’이 가른다… 사통팔달 광역교통망 갖춘 ‘영통 아이파크 디어반’ 분양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1.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교통망 갖춘 지식산업센터, 기업체 입주 수요 끊이지 않아
지난해 우수한 교통망 갖춘 지식산업센터 분양, 단기간에 완판

‘영통 아이파크 디어반’ 투시도.
‘영통 아이파크 디어반’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광역 교통망이 잘 갖춰진 지역에서 공급하는 지식산업센터가 기업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물류 이동이 편리해 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인접 지역으로 업무활동 반경을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종사자들의 출퇴근이 편리한 점도 큰 장점으로 작용됐다.

이처럼 도로망, 지하철역 등의 교통 환경은 지식산업센터의 중요한 요소로 평가받고 있으며, 같은 지역 내의 지식산업센터라도 다른 가치를 보이고 있다.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 위치한 M지식산업센터(2016년 9월 입주)는 서울 지하철 8호선 문정역(약 50m) 역세권이다.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현재(2021년 12월 기준) M지식산업센터 전용 면적 81㎡ 매매 매물은 13억8,000만원에 나와있다. 그러나 문정역과 약 550m 거리에 위치한 H지식산업센터(2017년 5월 입주)의 동일 면적 매물은 12억원으로, 1억8,000만원의 차이를 보였다.

분양 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우수한 교통망을 갖추고, 분양을 진행한 지식산업센터들은 단기간에 완판됐다.

지난해 4월 서울 영등포구에 공급한 ‘영등포 반도 아이비밸리’가 계약 시작 2주만에 전 호실 완판에 성공했다. 지하철 5호선 영등포시장역과 2호선, 5호선 환승역인 영등포구청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여의도 업무지구(YBD), 도심업무지구(CBD), 용산지구 등 주요 업무지구까지 차량으로 10~20분대로 이동 가능하다.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난해 9월 충남 아산시 탕정면에 공급된 ‘더 콜럼버스 아산탕정’도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다. 인근에 KTX와 SRT가 정차하는 천안아산역과 수도권 전철 1호선 탕정역이 있고, 당진~천안고속도로 탕정IC(2022년 개통 예정)와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등이 가까운 점이 주목받았다.

교통망 갖춘 지식산업센터의 지속되는 인기에 한 업계 관계자는 “상업·업무용 부동산의 교통의 중요성은 수차례 증명돼 왔다”며 “특히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교통 환경이 좋을수록 누릴 수 있는 이점이 많아, 기업체의 수요가 잇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HDC 아이앤콘스는 2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399-1번지에서 ‘영통 아이파크 디어반’ 지식산업센터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13층 연면적 4만 2,381㎡, 총 413실 규모로 조성된다.

‘영통 아이파크 디어반’은 지하철 수인분당선 영통역이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용인서울고속도로 흥덕IC(3.9km), 경부고속도로 수원신갈IC(4.5km), 영동고속도로 동수원TG(6.3km)를 통한 광역 접근성도 우수하다. 2026년 개통 예정인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의 원천역과 영통역도 가까워 교통 여건은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영통 아이파크 디어반'은 다양한 특화 설계를 적용해 업무 효율성도 높을 전망이다. 우선,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적용해 상하차 작업에 불편함이 없다. 전체 층고는 최고 약 5.4m까지 높여 화물 적재나 크레인 운영에 편리하다. 특히, 단지의 동•서•남측은 폭 8~10m의 넓은 도로로 둘러싸여 대형 화물 차량 진입이 수월하다. 일부 호실에 테라스와 다락 등 특화 설계도 적용된다.

또한 입주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휴식과 편의 기능을 갖춘 커뮤니티도 들어선다. 1층에는 옥외 공간이 마련되며, 9층~13층에는 광폭 테라스와 옥상정원을 마련해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여기에 넉넉한 주차 공간 제공도 입주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영통 아이파크 디어반’은 법정 대비 230.5%인 325대의 주차 공간을 확보했다. 지식산업센터의 업무 특성상 발생하는 물류 차량과 일반 차량의 주차 문제를 해소, 스트레스 없는 주차 공간을 제공할 방침이다.

금융 혜택과 세금 감면 혜택도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아파트와 달리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초 입주기업에 한해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이 제공된다.

한편, ‘영통 아이파크 디어반’ 견본주택은 2월 개관 예정으로,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