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 동도센트리움 골든베이’ 인천 분양시장 첫 포문 연다
‘계양 동도센트리움 골든베이’ 인천 분양시장 첫 포문 연다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1.12.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주단위 DSR 회피 및 5억 미만 분양가… 디딤돌 대출 가능

사용자 중심 편의 보안 시스템 구축·다수 개발호재 수혜 전망
계양 동도센트리움 골든베이 조감도.
계양 동도센트리움 골든베이 조감도.

올해 뜨거웠던 인천 분양시장의 열기가 연말까지 이어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2021년 1월부터 11월까지 청약 접수를 진행한 단지는 총 30개로 그 중 25개 단지는 1순위 당해지역 마감했으며 5개 단지는 순위 내 접수를 마무리했다.

인천 부동산 시장의 높은 선호도는 12월까지 이어지고 있다.

인천에서 12월 청약 접수한 곳은 총 7개 단지로 이들 역시 모두 1순위로 마감했다. 특히 연말 분양을 개시한 ‘청라 호반베르디움’, ‘청라 시티프라디움’, ‘e편한세상 검단 어반센트로’, ‘제일풍경채 검단’, ‘브라운스톤 더프라임’ 5개 단지는 저마다 기본 수천건 단위의 청약통장이 접수되는 등 브랜드와 규모, 입지를 막론한 인기를 드러냈다.

평균 경쟁률은 청라 호반베르디움 82.78대 1, 청라 시티프라디움 56.25대 1, e편한세상 검단 어반센트로 43.49대 1, 제일풍경채 검단 43.39대 1, 브라운스톤 더프라임 19.02대 1이다.

이처럼 연말까지 인천 분양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내달 초 ‘계양 동도센트리움 골든베이’가 공급을 앞둬 열기를 이어갈지 향방이 주목된다.

실제로 특별공급 추천기관 중 하나인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자료에 따르면 이곳에서 선정하는 기관추천 특별공급 인원은 총 2명이지만 신청 건수는 45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격적인 공급 일정이 시작되지 않았음에도 22.5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계양 동도센트리움 골든베이는 인천광역시 계양구 효성동 일원에 예정된 아파트로 지하 2층 ~ 지상 25층의 2개동, 전용면적 59㎡·72㎡, 각 86세대와 45세대로 구성된다.

모든 세대에 채광과 통풍을 고려한 4-BAY 특화설계를 적용해 쾌적한 단지 생활을 구현할 계획이다. 무인경비, 주차관제, 발코니 자동동체감지, 원격 검침 등 다양한 보안시스템을 구축해 안심할 수 있는 주거환경도 조성한다.

건강한 주거 생활을 위한 층간소음 완충 시스템과 주차장 및 세대 환기 시스템을 설치한다. 이 밖에도 에너지절약·스마트·생활편의 등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시스템을 구비한다는 방침이다.

직주근접을 충족하는 교통망도 주목할 만한 요소다. 경인고속도로로 진입하는 부평IC가 직선거리 약 1km 거리에 있어 서울과 인천, 수도권 각 지역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다. 대중교통으로는 인천 도시철도 1호선 작전역이 가깝게 있고 사업지 바로 앞 BRT(간선급행버스) 정류장을 포함해 반경 약 250m 이내에 12개의 버스정류장이 있다.

교육 인프라도 양호하다. 현장 인근에 명현초등학교, 명현중학교, 효성고등학교를 포함한 많은 교육시설이 위치해 있다. 효성도서관·경인교육대학교도 직선거리 약 400m와 900m에 위치했다.

생활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가까운 거리에 홈플러스, 이마트, 한마음병원, 한림병원, CGV 부평점·계양점 등이 위치해 있다.

개발호재에 따른 전반적 인프라 개선도 기대할 만하다. 계양 동도센트리움 골드베이는 내년까지 사업비 약 200억원을 투입해 생활 인프라 등을 개선하는 효성동 도시재생사업구역 내 위치했다.

최근 사업지 바로 앞 효성1구역에 1646세대 규모 대단지 아파트가 완공돼 입주를 시작했으며 계양신도시, 계양1구역, 작전현대구역, 효성구역도시개발사업 등 대규모 개발호재가 있다.

계양 동도센트리움 골든베이 분양 관계자는 “계양구는 서울과 인천을 잇는 관문 입지에 미래가치를 높이는 요소까지 있어 실거주 수요와 투자 수요로부터 많은 분양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며 “올해부터 시행된 차주단계 DSR 2단계 규제의 영향도 받지 않는 만큼 보다 적은 부담으로 청약통장을 사용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계양 동도센트리움 골든베이는 1월 3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4일 1순위 당해지역, 5일 1순위 기타지역, 6일 2순위 청약접수 예정이다. 당첨자 발표는 1월 13일로 가점제와 추첨제로 당첨자를 선정한다. 당첨 후 정당계약은 25일부터 3일 간 진행된다.